1. 윤리적 딜레마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사정의 개념과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다음 모델 중 2가지를 선택하여 주요개념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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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윤리적 딜레마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2. 사례 및 문제 제기
3. 사례분석
4. 실천과정
5. 선택
Ⅲ. 결 론
<참고문헌>

Ⅱ. 사정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사정의 개념
2. 사정의 특성
1) 지속성
2) 이중초첨
3)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과정
4) 사고의 전개과정
5) 수평적, 수직적 탐색의 중요성
6) 클라이언트 이해를 위한 지식적 근거
7) 생활 상황속에서 욕구의 발견과 문제정의, 의미와 유형 설명
8) 개별적
9) 판단이 중요
10) 한계성

Ⅲ. 다음 모델 중 2가지를 선택하여 주요개념에 대하여 논하시오
1. 문제해결모델
2. 인지행동모델

본문내용

과제들을 수행해 가는 과정에서 문제가 해결되거나 감소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과제를 수행해 가는 과정에서 문제가 해결되거나 감소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과제를 실천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잘 이해하도록 충분한 토의를 갖도록 하고 동기를 유발하여 과제수행의 가능성을 증가시켜야 한다. 과제를 수행하는데 직면하는 장애요인을 예견하며 미리 클라이언트와 토론함으로써 두려움을 경감시키는 작업도 필요하다.
다. 과제의 수행
이 단계는 다음에 앞서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이행하는 단계이다. 사회복지사는 실제 상황에서 클라이언트와 과제를 실천하도록 돕는다. 대부분의 경우 클라이언트 스스로 사회복지사의 관여 없이 과제를 수행하지만, 혼란에 빠져 있거나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서비스를 요청한 클라이언트의 경우에는 사회복지사가 지지를 보내거나 지지하거나 중재자 또는 대변인으로서 활동할 수 있다. 때때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과제에 대한 전화확인을 할 수도 있다. 이렇듯 많은 관여가 필요한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와 이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협의할 필요가 있다.
5단계 : 종결(termination)
표적문제와 전체 문제 상황의 검토한다. 사회복지사는 면접 때마다 현재 면접횟수가 몇 번째이고 종결 시까지 몇 회가 남았는가 알려주고, 계획에 따라 종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결할 때에는 표적문제로 선정한 문제들과 목표에 대하여 검토하고 완수된 목표를 점검할 뿐만 아니라 문제 상황 전체에 대하여 검토를 한다. 목표를 달성하고 체에 대하여해 결했을 때는 개입을 종결한다. 과제중심모델에 대한 연구 결과들은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이 단기치료기간에 만족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어떤 경우는 한 두 차례 면접을 더 하기 위한 계약을 원하기도 한다. 개입의 연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고려하여, 계약을 연장하거나 사후지도를 할 수도 있다.
사회복지사는 완수된 목표를 강조하고 목표성취 과정에서 새로이 습득된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 기술을 점검하며 새롭게 확인된 능력을 칭찬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 기술을 계속 활용하도록 돕는다.
위에서 확인된 전략을 사용하여 남아 있는 문제에 대해 행해져야 할 것 토의 마지막 면접이나 바로 그 앞의 면접에서는 클라이언트가 달성한 것을 확인하고, 앞으로 클라이언트 혼자 수행해나갈 수 있는 또 다른 과제를 계속하도록 돕는다. 또한 종결 시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남은 경우 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종결 후에 위에서 확인된 문제해결 기술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
2. 인지행동모델
1. 인지행동 모델의 정의 및 주요 개념
- 사람들의 감정이나 행동이 어떤 사건에 대한 그들의 자극에 대해서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함.
* 사람들의 느낌을 결정하는 것은 그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에 달려 있음.
1) 주요 개념
(1) 핵심믿음(core belief)
① 어린시절 부터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 세상에 대해 믿음을 형성해 나감.
② 아주 근원적이고 깊은 수준의 믿음.
③ 의문 없이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절대적 진리로 받아들임.
④ 부정확하고 역기능적일지라도 계속 믿게 됨.
-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경직되고, 지나치게 일반화 되어 있음.
(2) 중간믿음(intermediate belief)
① 태도나 규칙
② 어떤 상황을 보는 관점에 영향을 줌.
②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지에 영향을 줌.
* 치료자 - 역기능적 믿음이 탈학습 될 수 있으며, 현실적이고 기능적인 새로운 믿음이 개발 학습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 중요함.
(3) 자동적 사고(automatic thinking)
① 사실적 정보를 이해하고 통합한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 지닐 수 있는 매우 빠른 평가적 사고.
② 어떤 특정 상황에서 한 사람의 내재된 믿음은 그 사람의 지각에 영향을 주고 그것은 상황 특정적인 자동적 사고를 통해 표현되고, 그 사람의 감정, 행동, 생리적 반응에까지 영향을 줌.
(4) 인지과정
① 자극이나 정보가 선택적 관심에 의해 선택되고, 개인의 인지적 구조에서 변형, 전달되는 과정.
② 외부자극들의 인지적 왜곡은 정신병리의 주요 역할을 하게 됨.
(5) 인지 재구조화
① 개인이 자신과 환경에 대해 지각하고 있는 인지나 인지과정에 대해 인지적 행동적 기법들을 통해 반박하여 수정하고 변화시키는 일련의 절차.
② 합리성과 타당성 조사를 통해 이루어짐.
(6) 강화와 처벌
① 행동 재현 가능성을 높여 주는 강화(reinforcement).
② 가능성을 낮추어 주는 처벌(punishment).
(7) 행동 조성
- 기대하는 반응이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에 대해 강화를 함으로써 행동을 점진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
(8) 모방
① Bandura는 사회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과정은 모방이라고 함.
② 개인은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특별한 반응을 학습.
③ 반응이 획득된 후에는 사회적 힘이 학습과정에 영향을 주기 시작함.
(9) 일반화
- 특정 자극 상황에서 강화된 행동이 처음의 자극과 비슷한 다른 자극을 받았을때 다시 발생하게 되는 것.
2) 인지행동모델의 주요 가정
- 인간의 사회적 행동적 역기능이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인지 및 행동의 수정을 통해 역기능이 해소될 수 있다고 봄.
3) 인지행동모델의 기본 가정
① 일생을 통하여 인지적 성장과 변화가 이루어진다
② 개인의 행동은 환경적 사건을 인지적으로 어떻게 상징적으로 인식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③ 대부분의 사회적 행동적 역기능은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삶의 상황들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생각(인지체계)에서 비롯된다.
④ 사고, 감정, 행동, 그리고 결과는 원인적으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⑤ 인간은 자기의 의식 영역 내에 자신의 심리적 불균형 상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열쇠를 갖고 있다.
⑥ 인지 변화는 행동 변화에 영향 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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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5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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