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보고서작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조사보고서작성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조사의 목적과 목표

Ⅱ 조사개요
1) 조사기간
2) 조사대상
3) 조사방법
4) 분석방법

Ⅲ 조사결과 및 분석
1) 일반사항
2) 전반적 만족도
3) 어르신 건강상태 파악
4) 밑반찬 만족도
5) 도시락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6) 도시락 서비스 받은 후 변화

Ⅳ 결론 및 제언
1.조사결과 요약
2.조사의 한계점 및 의의
3.조사후기

본문내용

화도 되지 않을뿐더러 몸에도 좋지 않아서 잘 드시지 않는다고 말씀하셨다.
빈도
퍼센트(%)
볶음/조림
8
20
무침
16
41
구이/찜
11
28.2
튀김/부침
2
5.1
무응답
2
5.1
합계
39
100
5.도시락 양
“지급되는 도시락의 양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
하십니까? 라는 설문의 응답결과는 <표11>과
같다. 전체응답자 중 ‘적당하다’가 76.9%로
현재 배달하고 있는 도시락의 양은 대부분
빈도
퍼센트(%)
많다
5
12.8
적당하다
30
76.9
적다
4
10.3
합계
39
100
대상자가 만족하고 있는걸 알 수 있다.
5)도시락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배달시간
“도시락 배달은 정시에 맞추어 배달 됩니까”라는 설문의 응답결과는 <표12>와 같다. 전체응답자 중 ‘그렇지 않다’가 43.6%로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빈도
퍼센트(%)
그렇지 않다
17
43.6
보통이다
8
20.5
그렇다
14
35.9
합계
39
100
2.밑반찬
“어르신의 입맛에 맞는 밑반찬이 배달됩니까?“라는 설문의 응답결과는 <표13>과 같다.전체응답자 중 ‘그렇다’가 64.1%로 현재 배달하고 있는 도시락의 밑반찬은 대부분 대상자가 만족하고 있는걸 알 수 있다.
빈도
퍼센트(%)
그렇지않다
2
5.1
보통이다
12
30.8
그렇다
25
64.1
합계
39
100
3.도시락배달 친절도
빈도
퍼센트(%)
그렇지않다
1
2.6
보통이다
15
38.5
그렇다
23
59
합계
39
100
“도시락 배달원은 어르신께 관심을 가져주고 친절합니까?” 라는 설문의 응답결과는 <표14>와 같다. 전체 응답자 중 59%가 ‘그렇다’고 응답하였다.이는 집에 계신 어르신들 대부분의 응답이고 ‘보통이다‘ 에 38.5%의 응답이 나온 것은 이 어르신들은 대부분 부재중이셔서 도시락배달원과 마주치질 못하였기 때문에 ’보통이다‘ 라고 응답하셨다.
4.밑반찬 양
“밑반찬 양은 충분하여 부족하지 않습니까”라는 설문의 응답결과는 <표15>와 같다
전체 응답자 중 ‘그렇다’가 66.7%로 현재 배달하고 있는 도시락의 밑반찬 양은 대부분 대상자가 만족하고 있는걸 알 수 있다.
빈도
퍼센트(%)
그렇지않다
1
2.6
보통이다
12
30.8
그렇다
26
66.7
합계
39
100
5.밑반찬 가지수
“밑반찬 가지수가 다양하게 제공됩니까?” 라는 설문의 응답결과는 <표16>과 같다.
전체응답자 중 66.7%가 밑반찬가지수가 다양하다고 응답하여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빈도
퍼센트(%)
그렇지않다
3
7.7
보통이다
10
25.6
그렇다
26
66.7
합계
39
100
6)도시락 서비스 받은 후 변화
도시락 서비스 후 변화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빈도
비율
빈도
비율
빈도
비율
1.규칙적인 식생활이 이루어진다
39명
3
7.7%
7
17.9%
29
74.4%
2.반찬을 만들지 않아도 됨으로 편해졌다.
39명
2
5.1%
5
12.8%
32
82.1%
3.경제적 부담이 덜어졌다
39명
-
-
14
35.9%
25
64.1%
4.건강유지에 도움이 되었다.
39명
4
10.3%
13
33.3%
22
56.4%
도시락 서비스를 받으신 후 변화에 대해 4문항을 여쭤보았다. 먼저 규칙적인 식생활이 이루어줬는지에 대한 문항에는 전체 응답자중 그렇다가 74.4%로 높은 빈도를 나타내며 어르신들께서 도시락서비스를 받음으로 인해 규칙적으로 식사하실 수 있게되었다는것을 알 수 있다. 어르신들께서는 도시락 서비스를 받으시면서 무엇보다도 반찬을 만들지 않아도 되어 편하다는 응답이 무려 82.1%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경제적부담이 덜어졌다는 응답이 64.1%,건강유지에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이 56.4%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도시락 서비스를 받은 후 변화에 대한 문항은 69.3% 가 긍정의 응답을 해주셨고 더 나아가 도시락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심을 알 수 있다.
6)거동불편 어르신 욕구파악
1.서비스 의향
“어르신께서는 앞으로도 계속 서비스를 받으실
의향이 있습니까? 라는 설문의 응답결과는
<표18>과 같다. 전체 응답자 중 97.5%가 도시락 서비스 제공받기를 원한다고 응답하셨다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께서 한끼 식사서비스가 얼마나 절실한지를 알수 있다.
빈도
퍼센트(%)
안받아도 상관없다
1
2.6
받았으면 좋겠다
12
30.8
꼭 받고 싶다
26
66.7
합계
39
100
2.희망 서비스
“어르신께서는 저희 복지회관에서 제공하는 도시락 서비스 외에 다음의 사항 중에서 원하시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주십시오”라는 설문의 응답결과는 <표19>와 같다
어르신들께서는 도시락 서비스 받으시는 것만으로도 미안하고 만족하다시면서 ‘안받아도 상관없다’ 에 33.3%의 응답을 하셨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대부분이기에 미용실 한번 가는것도 힘들다면서 이/미용서비스 받길 원하는 비율도 28.2%이다. 기타 의견으로는 세탁서비스를 원하셨다.
빈도
퍼센트(%)
안받아도 상관없다
13
33.3
찜질방(목욕)서비스
5
12.8
이/미용서비스
11
28.2
나들이 서비스
2
5.1
물리치료실
6
15.4
기타
2
5.1
합계
39
100
Ⅳ 결론 및 제언
1 조사결과 요약
본 조사는 춘천시립노인복지회관 거동불편 재가노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도시락배달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작성되었다. 현재 도시락서비스 대상자 39명의 어르신을 직접 가정방문 하여 1:1면접기입방법으로 설문조사 실시하였다.
먼저 선행변수의 통계결과를 분석하자면, 현재 본 복지회관 도시락 대상자의 성별 분포도는 남자 어르신이 35.9% 차지하였고 수급여부에 있어서는 비 수급권자가 51.3%를 차지하였다.
도시락 배달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인 만족도는 무려 84.6%를 차지하였다.어르신의 건강상태가 도시락을 드시기에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에 있어서는 평상시 소화능력,도시락드신후 소화능력, 치아상태,를 알아보았는데 전망성(24%)만을 제외하고 나머지 항목이 고른 분포를 나타냈으며 ‘자녀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과 ‘그냥 하고 싶어서’도 응답으로 나왔다. 지지자를 묻는 항목에 있어서는 가족이 66%의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으며 그밖에는 10%이하 안에서 고르게 분포를 보였다.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70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