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실습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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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육실습일지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실습일지 제출서류 안내
출 근 부
기 관 분 석 보 고 서
1. 연간 보육 계획안
2. 월간 보육 계획안
3. 주간 보육 계획안
4. 일일 보육 계획안
실 습 일 지
※ 실습 후 소감 및 반성
실 습 최 종 평 가 서
실 습 생 평 가 서
실 습 이 수 확 인 서

본문내용

의 마음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었다. 내가 건강하지 않으면, 몸과 마음이 상처 난 사람들을 품을 수 없겠구나 하고 생각했고, 나를 지키고, 나를 먼저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어린시절의 작은 상처가 모두 내 안에 남아 있다는 것 느끼며, 아동들이 겪는 상처들이 모두 그 안에 담길 것을 생각하며 마음이 아팠고, 그것들을 품어 줄 수 있는 사회복지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다소 아쉬운 점은 아동복지에 대해서 많은 경험들을 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하여, 아이들과 많이 만나고, 상담하거나, 친해지는 시간이 많이 부족했던 것 같다는 것이다. 좀더 아이들과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이 있었다면, 앞으로 내가 만나게 될 클라이언트들과의 만남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할 수 있었을 것 같은데 그런 점이 아쉬움이 조금 남는다.
힘들었지만 실습이라는 좋은 경험을 하게 해주신 정인걸 목사님과 아이들을 가장 아끼고 제일 우선순위에 두는 산성아동복지센터에 감사합니다.
실 습 보 고 서
실습생 소속
0000대학 사회복지학과
실습생 성명
000 (인)
실습지도자 성명
000 (인)
작 성 일 자
2011 년 8월 0일 요일
실 습 최 종 평 가 서
1. 기관의 실습 목표와 관련해서 자신의 실습 목표의 성취정도
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아동 학습지도, 점심 및 간식 준비, 미술치료 기법 강의 수강, 사회복지 주제별 토론 및 토의 등
2) 실습목표와 성취 정도에 대한 평가
실습목표는 아동복지에 대한 현장감 체험 및 기관의 행정적 운영에 대한 현실 파악하기였 으며, 그에 대하여 실습기간을 통해 아동복지 현장을 잘 느낄 수 있었고, 기관분석을 통 하여 사회복지 기관을 운영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애로사항 등을 알 수 있었음.
2. 실습을 통해 배운점
1) 행정적인면
지원되는 예산 등의 문제로 인하여 아동 클라이언트들의 수요에 적당한 인력이 배치되지 못하는 면이 있는 어려운 현실을 느꼈음.
2) 교육적인면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교육적인 성과를 위해서는 가정, 학교, 사회가 함께 협력해야 함을 느꼈고, 실제로 아이들은 학업도 중요하지만 예체능과 관련한 학습욕구가 있음을 느꼈음. 특히, 빈곤한 가정에서 예체능 학원이나 학습기관에 보내기에는 큰 어려움이 있었음.
3) 평가적인면
사례분석을 통하여 한 가정, 또는 아동에게 필요한 지원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해결책을 찾아보는 경험을 하게 되었던 것이 기억에 남고, 제공된 서비스로 인하여 아동의 심리나 가정의 분위기가 변화되어가는 평가를 할 때에 느낀 사회복지사로서의 기쁨은 앞으로의 나의 진로에 큰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던 좋은 기회였음.
3. 어려웠던 점
일과 실습을 병행하며 겪은 피곤함이 있었고, 실습생들과 활발히 정보나 심리적 교류가 활 발하지 못했던 것에 대한 아쉬움이 남았음.
4. 졸업 후 진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위하여 대학원에 진학 예정임.
기 관 명
0000
전화번호
0000
주 소
서000
실습지도자성명
0000
실습기간
2011 년 8 월 일( ) ~ 2011 년 8 월 일( ) / 총( 15 )일 ( 120 )시간
실 습 생
000
학번
00000
평가일시
2011. 8. 30
실 습 생 평 가 서
* 다음은 실습생에 관한 평가입니다. 실습생이 실습지도 기간동안 보여주었던 태도와 행동을 기준으로 아래 항목에 대해 평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점에는 평가항목을 더한 점수와 출석상황 점수를 합하여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 (100점 만점 기준).
* 출석상황
무단결석 없음(10점) 무단결석 1회(8점) 무단결석 2회(6점) 무단결석 3회 이상 (4점)
*평가 항목 (1점: 아주 불만족 2점: 불만족, 3점: 그저 그렇다, 4점: 만족, 5점: 아주 만족
항목
내 용
1
2
3
4
5
실습에 대한
태도
1. 실습지도 시간을 엄수한다.
2.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실습지도에 참여한다.
3. 배우는 입장에서 진지하게 노력하고 발전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4. 동료 실습생과 긍정적이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다.
기관이해 및
관계유지
5. 기관의 목적, 정책, 규칙, 사업내용을 이해한다.
6. 기관 내에서 실습생으로서의 권한과 한계를 알고 일한다.
7. 기관의 업무를 자발적으로 파악하고 도와주려는 태도를 갖는다.
8. 기관 내 타직원과 협조적인 대인관계를 형성,유지하여 업무를 처리한다.
기본적 태도와
자질
9. 사회복지실천 지식을 실습내용에 적용한다.
10. 실습지도에서 지적된 내용을 실행에 옮긴다.
11. 실습과정을 책임감 있게 수행한다.
12. 사회사업의 가치와 윤리를 가지고 사명감을 갖고 일한다.
13. 교육적 프로그램이나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14.실습생에게 부여된 업무량을 정해진 시간 내에 수행한다.
기록
15. 기록, 보고서 등을 정해진 일시에 제출한다.
16. 실습내용을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게 기록한다.
17. 실습 지도를 통해 지적된 사항 및 배운 것을 정확히 기록한다.
18. 실습과 관련된 과제물의 내용이 우수하다.
총평

제언
[실습생의 실천가로서의 장단점 및 학교에 대한 건의]
총점
(기록 후 테이프 부착 후 실습지도자 서명 요함)
- 실 습 지 도 자 : (인)
- 실 습 기 관 장 : (인)
실 습 이 수 확 인 서
1. 실습 이수자 기본사항
학 교
000대학
학 과
사회복지학과
성 명
000
주민등록번호
000000-00000
주 소
000000
연 락 처
0000000
이수 교과목(학점)
사회복지현장실습(3)
2. 실습기관 및 지도교사
실습기관명
00000
시설등록번호
0000
주 소
서울 관악구 봉천9동 635-295(1층)
기관연락처
0000
F A X
00000836
실습지도자명
0000
사회복지사자격번호
0000
3. 실습 기간
실습기간
2011 년 5월 일( ) ~ 2011 년 5월 일 ( ) [ 4 주간]
실습시간
총 120시간 (매주 월요일 ~ 금요일까지, 1일 8시간)
위 사람은 사회복지사업법 제 2조에 해당하는 기관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충실히 이수하였음을 확인합니다.
2011 년 8 월 일
기 관 명 : 00000000 [직 인]
  • 가격4,000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1.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17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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