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유통산업 환경변화와 대응방향
본문내용
알 수 있도록 해주고 바코드시스템을 이용하는 것보다 결제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등 큰 편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이러한 장점 등을 감안하여 경쟁업체보다 신기술 도입의 적극적인 검토 및 대응이 요구된다. 그러나 RFID도 보편화되는 데는 걸림돌이 몇 가지 있다. 우선 태그의 가격이다. 현재 많이 인하됐다고 하지만 약 30센트 가량 한다. 라면이나 과자 등과 같은 저가 제품에 부착하기엔 원가 인상의 부담이 너무 크다. 전문가들은 RFID 태그의 가격이 개당 1센트(10원)까지 떨어져야 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또 아직은 리더기가 태그를 100% 정확하게 읽어 내지 못한다는 점이다. 특히 유리, 캔 등의 제품에 RFID칩을 부착할 경우 인식률이 현저히 떨어진다. 특히, RFID 확산의 또 다른 걸림돌은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크다는 점이다. 많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RFID의 유통업체 도입은 시대적 대세라고 할 것이다. 따라서 예산사정 등으로 대대적인 도입이 어렵다면 고가의 단품에 적용해 제조부터 최종소비자까지의 전 과정을 파악하는 방법이나 매장 하나를 통째로 적용하는 방법 등 이미 외국에서 시범 실시된 선례를 우선 도입해 보는 방안도 있을 것이다.
추천자료
- 현대 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 사례
- 신 유통업태 진출에 따른 울산지역 유통업체의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 백화점의 소비자 특성 분석 ( 현대백화점 소비자행동)
- 세계 자동차산업의 재편과 기업 대응
- 유통산업의 전략적 제휴
- 신세계이마트의 유통전략
- 미래 기업환경의 변화 트랜드와 한국기업에 대한 시사점
- <중소 유통업 정책>에 관한 종합적 보고서
- 21세기 점포,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다
- 한국 중국 백화점의 변화와 발전
-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 이마트의 성공적인 중국 진출과 까르프의 실패 요인 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
- [울산지역, 울산지역 경제, 울산지역 행정, 울산지역 문제점, 울산지역 유통산업]울산지역의 ...
- [농산물유통][농산물][유통][거래제도][대학교과내용]농산물유통의 변화, 농산물유통의 거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