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 및 왕따의 개념
2. 학교폭력 및 왕따의 원인
3. 학교폭력 및 왕따의 예방법과 사회복지적 정책 대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학교폭력 및 왕따의 개념
2. 학교폭력 및 왕따의 원인
3. 학교폭력 및 왕따의 예방법과 사회복지적 정책 대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방법 및 자녀의 고민과 욕구불만의 해소방안을 제시해 주는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지역자원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지역사회에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노력으로는 현존 인적ㆍ물적 자원들에 대한 네트워크와 협력적인 추진 및 네트워크 구성원에 대한 강력한 운영권한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네트워크 개발을 위한 청소년 예방교육에 대한 지역자원 참여 및 시스템 구축과 긴급 상황에 대한 지원체계 수립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현재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왕따문제에 대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예방법 및 사회복지적 정책대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청소년의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에 대한 진심어린 이해과 관심이 우선되어야 하겠고, 더불어 학교와 청소년 관련 시설과 교사, 학부모간에 광범위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청소년 학교폭력예방에 앞장 서 나아가야 할 것이다.
Ⅳ. 참고자료
- 박송지, “중학생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이 학교폭력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 2010
- 장춘옥, “또래관계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대학원, 2010
다섯째, 지역자원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지역사회에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노력으로는 현존 인적ㆍ물적 자원들에 대한 네트워크와 협력적인 추진 및 네트워크 구성원에 대한 강력한 운영권한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네트워크 개발을 위한 청소년 예방교육에 대한 지역자원 참여 및 시스템 구축과 긴급 상황에 대한 지원체계 수립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현재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왕따문제에 대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예방법 및 사회복지적 정책대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청소년의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에 대한 진심어린 이해과 관심이 우선되어야 하겠고, 더불어 학교와 청소년 관련 시설과 교사, 학부모간에 광범위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청소년 학교폭력예방에 앞장 서 나아가야 할 것이다.
Ⅳ. 참고자료
- 박송지, “중학생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이 학교폭력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 2010
- 장춘옥, “또래관계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대학원, 2010
키워드
추천자료
- 학교폭력과 일진회의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학교폭력
- 학교 폭력과 청소년 일탈
-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징,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미국, 영국, 일본의 청소년폭력...
-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특성,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원인, ...
- [학교폭력]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청소년폭력...
- 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
- [졸업논문]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 청소년기의 특성과 학교폭력의 정의 및 특성, 발생원인, 해결방안 - 청소년폭력 원인과 해결방안
- 학교 폭력 방지 프로그램 작성_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사이코드라마 프로포절
- 교육현장과 청소년 문제][학교폭력
-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학교폭력의 원인과 그에 따른 결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학교폭력)괴롭힘에 대한 각국의 개념과 현황 및 유형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