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 배경과 필요성
2. 사회복지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1) 마케팅 개념의 변화
2) 마케팅 관리의 철학
3) 마케팅 믹스
4) 사회복지마케팅의 특성
3. 마케팅 과정
1) 기관환경분석
2) 마케팅 조사
3) 마케팅 목표설정
4) 시장분석
5) 마케팅 도구설정
6) 마케팅 실행
7) 마케팅 평가
4.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과제
5.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2. 사회복지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1) 마케팅 개념의 변화
2) 마케팅 관리의 철학
3) 마케팅 믹스
4) 사회복지마케팅의 특성
3. 마케팅 과정
1) 기관환경분석
2) 마케팅 조사
3) 마케팅 목표설정
4) 시장분석
5) 마케팅 도구설정
6) 마케팅 실행
7) 마케팅 평가
4.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과제
5.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직의 Marketing과 홍보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 배경과 필요성
╋━━━━━━━━━━─────────…
비영리조직(NPO : Non-Profit Organization) ➠ 공공이익 실현 최우선
[비영리조직의 형태]
(비영리조직)
(민간자원 봉사조직)
(비정부조직)
(공공노동조합에 가입된 비정부조직)
(준자치권을 갖는 비정부조직)
(기업이 조직한 비정부조직)
(기금주가 조직한 비정부조직)
(정치성을 띤 비정부조직)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 배경과 필요성
╋━━━━━━━━━━─────────…
〔○ 도입배경 : 비영리조직이 자원봉사 수준의 활동을 넘어서면서 조직운영에 필요한 재원마련〕
[목 적]
사회구성원의 발전도모
사회적 이득 설득, 새로운 정보 제공
행동의 변화 유도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 배경과 필요성
╋━━━━━━━━━━─────────…
〔사회복지조직의 윤리성〕
책임성 측면
○ 정부보조금, 기부금으로 운영
○ 효율성, 효과성 달성
대상자관리 측면
○ 클라이언트, 기관이용자, 기부자, 지역 사회를 고객으로 인식, 고객만족 마케팅
서비스개발 측면
○ 급변하는 정치적, 사회적, 법적, 문화적 환경 분석, 서비스 가치 제고
재정확보 측면
○ 재정자원의 계획, 동원, 배분, 효율적인 사용과 책임성 있는 관리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 배경과 필요성
╋━━━━━━━━━━─────────…
비영리조직(NPO : Non-Profit Organization) ➠ 공공이익 실현 최우선
[비영리조직의 형태]
(비영리조직)
(민간자원 봉사조직)
(비정부조직)
(공공노동조합에 가입된 비정부조직)
(준자치권을 갖는 비정부조직)
(기업이 조직한 비정부조직)
(기금주가 조직한 비정부조직)
(정치성을 띤 비정부조직)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 배경과 필요성
╋━━━━━━━━━━─────────…
〔○ 도입배경 : 비영리조직이 자원봉사 수준의 활동을 넘어서면서 조직운영에 필요한 재원마련〕
[목 적]
사회구성원의 발전도모
사회적 이득 설득, 새로운 정보 제공
행동의 변화 유도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 배경과 필요성
╋━━━━━━━━━━─────────…
〔사회복지조직의 윤리성〕
책임성 측면
○ 정부보조금, 기부금으로 운영
○ 효율성, 효과성 달성
대상자관리 측면
○ 클라이언트, 기관이용자, 기부자, 지역 사회를 고객으로 인식, 고객만족 마케팅
서비스개발 측면
○ 급변하는 정치적, 사회적, 법적, 문화적 환경 분석, 서비스 가치 제고
재정확보 측면
○ 재정자원의 계획, 동원, 배분, 효율적인 사용과 책임성 있는 관리
추천자료
-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
- 기업사회공헌의 패러다임과 비영리단체(NPO)와의 마케팅 파트너십
- 자신이 살고 있는 인근의 사회복지기관들을 찾아가 그 기관들이 자신의 기관을 알리기 위하여...
- 모금마케팅전략- 영리조직과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의 차이 등
- 비영리조직의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비영리조직에서는 마케팅활동을 어떤 식으로 수행하는지 알...
- [21C]21C(21세기)의 리더십(리더쉽), 21C(21세기)의 사회변화, 21C(21세기)의 기업조직, 21C(...
-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프로그램의 실행과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실행, 마케팅 및 ...
- [비영리마케팅] 사회마케팅 (사회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조건, 사회적 주의와 주장의 유형 구...
- 지역사회조직과 마케팅 홍보
- 가정폭력-가정폭력의 특징,사회복지 실천 시 실천기법,사회복지 기관 프로그램의 장단점,브랜...
- 유한킴벌리- 사회공헌,유한킴벌리 조직도,유한킴벌리 지속경영,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
- 시니어 층의 마케팅 전략 {고령화 사회, 노인 복지 정책의 과거와 현재, 연령·세대·시대적배...
- 시니어 층의 마케팅 전략고령화 사회노인 복지 정책의 과거와 현재시니어 층 마케팅 사례서비...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