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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간복제의 의미

Ⅲ. 인간복제의 유용성

Ⅳ. 인간복제의 양면성

Ⅴ. 인간복제의 문제점

Ⅵ. 인간복제의 신중론

Ⅶ. 인간복제의 반대론
1. 신성하게 태어난 인류를 망치는 지름길
2. 오용의 가능성을 원천봉쇄해야

Ⅷ. 인간복제의 찬성론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포함한다는 것이다. 자녀 산출의 자유는 자녀를 낳을 수 있는 권리뿐 아니라 자녀를 갖지 않기 위해서 피임할 권리도 포함된다. 따라서 자녀를 낳을 의지를 가질 경우 자연적인 방법 뿐 아니라 시험관 체외 수정 같은 인공수정방법도 긍정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인간복제는 방법상의 차이는 있지만 부모가 자녀를 얻기 위하여 사용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써 긍정될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생명윤리학자 펜스(Gregory Pence)는 가족제도는 강제할 수 없는 것이며, 배자의 실험과 태아의 실험도 허용되어야 하며 복제된 인간의 권위도 인간이 생각하기 나름임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인간은 분양될 수 있으며 아기를 낳지 못하는 사람들, 심지어 동성애자들에게 복제는 아기는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의 경우에 유전적으로 자녀를 가질 권리가 보장되어야 자녀산출권을 행사할 수 있다. 또 질병치료의 연구 수단이 되므로 어떤 제재도 가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완전한 인간복제 찬성자인 그는 종교적인 반대자들은 種에 대한 극심한 편견자 들이라 비판하며 식물복제와 동물복제가 문제가 없는 것처럼 인간 역시도 복제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셋째, 인간배아복제 등의 연구결과로 얻을 수 있는 사회적 이익으로 각종 만성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인체 대체조직을 추출해 낼 수 있다는데 있다. 그런데 만약 인간배아연구를 금지한다면 수백 만 명의 환자들로부터 그들의 치료받을 권리와 행복추구권을 빼앗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인간복제 방식을 이용한다면 유전자로 인한 질병을 제거한 생명창출방식이 가능해진다. 현재의 인류가 피할 수 없는 유전병의 확률은 머지않아 생명공학의 발전과 더불어 극복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Ⅸ. 결론 및 제언
현대사회는 과학을 기초로 하여 구축되었다. 현대사회의 풍요로움이나 편리함 모두가 과학을 통해 얻어진 것이다. J.모노의 지적과 같이 초기 과학적응용의 무의식적인 선택이 인류문화의 발전 방향을 과학중심의 일방통행으로 돌진케 한 것이다. 19세기에 시작된 과학적 진보주의는 지금까지도 인류문명이 과학에 의해 계속 발전할 것으로 명백하게 보고 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객관적 지식으로서의 과학의 역할과 사회 윤리적인 가치의 문제가 대립하면서 인류의 앞날에는 어두움의 긴 자락이 드리우고 있다.
프로이트의 지적이 없었더라도 진화론이 생물학뿐 아니라 철학, 종교, 정치 등 현대 사상의 모든 분야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는 것은 누구나 받아들이는 사실이다. 인간의 자연계에서의 위치변화로 인간의 존엄성 문제는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100여 년 전의 진화론에 의한 충격은 지금의 유전자 혁명으로 초래된 변화에 비교하여 보면 단순한 시작에 불과한 것이다.
모노는 기술의 발달로 가치의 붕괴가 오는 현상이 속수무책임을 인정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한편으로 과학의 혜택으로 얻은 모든 힘으로 무장하고 모든 부를 향유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바로 이 과학에 의해서 붕괴되어 버린 낡은 가치체계에 따라서 생활을 계속하고 그 체계를 전수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오래된 가치체계 속에서 살고 있는 일반 대중들은 과학문명에 대해 상반된 느낌을 갖고 있다. 과학문명의 편리함을 즐기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과학기술에 대한 소외감 또는 혐오감을 동시에 느끼고 있다. 일차적으로 과학의 공업기술적 부산물인 폭탄, 자연파괴, 인구증가 등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지만 이들보다 더 뿌리 깊은 것은 인간존엄성에 대한 신성모독 또는 기존 윤리적 가치체계의 붕괴에 대한 두려움이다. 가치중립적인 첨단과학기술은 우리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이러한 변화의 와중에서 우리는 어떤 현명한 결정을 할 걸인가? 막연한 공포감에서 모든 것을 금지하는 성급한 과잉반응을 보일 것인가 또는 맹목적인 과학낙관주의의 우쭐한 자기만족 속에서 불완전한 기술의 응용을 시도할 것인가?
이제야말로 신중함이 필요한 때이다. 지식과 가치의 타협할 수 없는 두 영역을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균형감각만이 미래 열린 사회로 가게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선, 인간복제와 영혼, 기독교 사상, 2001
김영한, 생명복제와 개혁신앙
구인회, 생명윤리의 철학, 서울 : 철학과 현실사, 2002
박인숙, 인간복제의 윤리성에 대한 연구, 부산 : 동아대교육대학원, 2001
윤영철, 인간복제의 제한과 이에 대한 국제적 대응, 과학기술법연구 제9집 제2호, 2003
전경운, 인간복제의 위험성과 인간복제방지법, 사회과학논집 17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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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2.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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