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돌봄강사 제도의 장단점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 돌봄 강사 제도의 발전 방향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방과 후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돌봄강사 제도의 장단점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 돌봄 강사 제도의 발전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과 후 학교 돌봄교실의 개념 및 종류
 2. 방과 후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돌봄강사 제도 사례
 3. 특기적성 논술 교육 사례에서의 돌봄강사 제도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4. 돌봄강사 제도의 발전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활성화를 위해 시ㆍ도교육청에서 연수이수자에 대한 우수 방안을 마련한다.
여섯째, 방과 후 학교 우수 강사를 발굴ㆍ양성한다. 교육기술과학부 매칭시스템 구축ㆍ운영 등을 통해 교육기술과학부를 활성화하여 기업, 대학 등 우수한 사회자원을 방과 후 학교에 활용하고 지역사회 우수인적자원을 적극적으로 발굴ㆍ활용하며 신규 교원 임용대기자를 방과 후 학교 강사 및 전담인력으로 활용을 확대한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방과 후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돌봄강사 제도의 장단점과 발전방향을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돌봄강사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좀 더 현실적인 보수 및 안정적인 고용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시설ㆍ자료에 대한 경제적 지원이 시급하고 학교와 학부모, 지역사회의 협조가 우선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인력풀 제도를 이용해서 교육청 내에서 돌봄교사를 관리하도록 체계를 바꾸어 강사들의 경력과 전문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여 고용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고 질 높은 방과 후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Ⅳ 참고문헌
- 최혜경, “초등돌봄교실의 운영실태 분석”, 숙명여대, 2012
- 윤현숙, “초등학교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 관동대, 2008
  • 가격2,3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3.01.12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85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