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팀의 입장 수립
2. 상황 분석
3. 양측의 입장을 지지하는 근거
4. 갈등 요인
5. 대안 제시
6. 전략과 전술
7. 참고 문헌
2. 상황 분석
3. 양측의 입장을 지지하는 근거
4. 갈등 요인
5. 대안 제시
6. 전략과 전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팀의 입장 수립
우리 3조에서는 기부금 입학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을 찬성으로 정하였다. 앞서 등록금 인상에 대한 연구에서도 밝혔듯 현재 우리나라 사립대의 재정자립도는 매우 낮으며, 이는 필연적으로 사립대가 정부 지원금 외적으로 재정적 운영자금을 마련해야 한다는 말이 된다. 우리 조에서는 앞서 등록금 인상에 대해 반대 입장의 연장선상에서, 부족한 운영금은 불가피하게 기부금 입학으로 충당하여야 한다고 판단을 내렸다.
2. 상황분석
<표 1> 각 집단 별 입장 변화 추이
≪ 표 - 그림 파일 ≫
<표 2> 여론조사 결과
≪ 표 - 그림 파일 ≫
<표 3> 세계 각국의 대학제도와 기부금 입학제
≪ 표 - 그림 파일 ≫
<표 4> 사립대학 재정비교의 국제비교
≪ 표 - 그림 파일 ≫
≪ … 중 략 … ≫
3. 양측의 입장을 지지하는 근거
1) 찬성 측 논거
(1) 사립대 재정난 해소
날로 열악해지는 대학 교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물적 조건인 국고지원이나 재단 전입금, 학생 등록금(납입금)을 비롯한 다양한 재원의 확보에 한계가 있으므로 기부금입학 제도의 도입은 사립대학의 심각한 재정난 해소에 도움을 준다.
(2) 교육 평등의 실현
기부금입학 제도를 통해 확보된 재원을 학생장학금, 학교 복지, 시설투자 등 다양한 대규모의 신규 투자금으로 활용하게 되며, 특히 상대적으로 빈곤학생들에게 교육기회를 보상해줌으로써 교육 평등 실현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음.
우리 3조에서는 기부금 입학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을 찬성으로 정하였다. 앞서 등록금 인상에 대한 연구에서도 밝혔듯 현재 우리나라 사립대의 재정자립도는 매우 낮으며, 이는 필연적으로 사립대가 정부 지원금 외적으로 재정적 운영자금을 마련해야 한다는 말이 된다. 우리 조에서는 앞서 등록금 인상에 대해 반대 입장의 연장선상에서, 부족한 운영금은 불가피하게 기부금 입학으로 충당하여야 한다고 판단을 내렸다.
2. 상황분석
<표 1> 각 집단 별 입장 변화 추이
≪ 표 - 그림 파일 ≫
<표 2> 여론조사 결과
≪ 표 - 그림 파일 ≫
<표 3> 세계 각국의 대학제도와 기부금 입학제
≪ 표 - 그림 파일 ≫
<표 4> 사립대학 재정비교의 국제비교
≪ 표 - 그림 파일 ≫
≪ … 중 략 … ≫
3. 양측의 입장을 지지하는 근거
1) 찬성 측 논거
(1) 사립대 재정난 해소
날로 열악해지는 대학 교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물적 조건인 국고지원이나 재단 전입금, 학생 등록금(납입금)을 비롯한 다양한 재원의 확보에 한계가 있으므로 기부금입학 제도의 도입은 사립대학의 심각한 재정난 해소에 도움을 준다.
(2) 교육 평등의 실현
기부금입학 제도를 통해 확보된 재원을 학생장학금, 학교 복지, 시설투자 등 다양한 대규모의 신규 투자금으로 활용하게 되며, 특히 상대적으로 빈곤학생들에게 교육기회를 보상해줌으로써 교육 평등 실현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