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쓰기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어 쓰기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어 쓰기 평가의 목적

2. 쓰기 평가의 유용성

3. 쓰기 평가의 구성요소와 평가 범주
1) 쓰기 평가 구성요소
2) 쓰기의 평가 범주와 평가 항목

4. 쓰기 평가의 유형과 방법
1) 목적에 따른 쓰기 평가의 유형
2) 방법에 따른 쓰기 평가의 유형
3) 시점에 쓰기 평가의 유형
♣ 포트폴리오 평가 알아보기

5. 쓰기 평가 문항 유형과 평가 기준
최은규(2006) - 국내 기관의 다섯 가지 유형
평가 기준 및 채점 방식(교재 참고 권유)
Brown(2004) 작문 쓰기 평가 문항에 대한 접근법(p232~233)
♣ 등급별 한국어 쓰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1) 초급 쓰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2) 중급 쓰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3) 고급 쓰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6. 한국어 쓰기 평가의 실제
- 한국어 능력 시험의 주관식‘쓰기’영역 평가 기준표
교재 내용
♣ 쓰기 평가 기획 및 설계의 실례
1. 평가의 기획
2. 평가항목의 선정
3. 실제 평가 문항의 개발
4. 문항의 검토와 사전 평가
5. 평가의 최종 형태 제작
6. 평가의 시행

본문내용

쓰기 능력의 수준과 장단점을 파악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 습 목표를 재설정하게 한다.
===>>> 이와 같은 과정 중심 쓰기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습자에게만이 아니라 교사에게도 평가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향상을 단계마다 확인하게 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교수 내용과 방법을 고안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평가 방법이 된다.
5. 쓰기 평가의 문항 유형과 평가 기준
최은규(2006) - 국내 기관의 다섯 가지 유형
1) 선다형 : 객관식 평가이며 간접 평가, 분리 평가에 해당 하는 방식.
2) 완성형 : 주관식 평가이며 배치평가, 성취도 평가, 한국어능력시험과 같은 숙달도 평가 에서 많이 사용 되는 방식.
3) 단답형 : 주관식 평가이지만 쓰기 영역에 대한 평가 문항으로서는 적절하지 않다.
4) 유도 작문 : 통제적 쓰기에 속하는 평가 유형으로서 주관식 평가, 간접 평가, 분리평가 에 해당하는 방식이며 , 한국어 교육기관의 각종 쓰기 평가에서 많이 사용 되는 방식이다.
5) 자유 작문 : 주관식 평가이며, 직접평가, 통합평가에 해당하는 방식으로 한국어 교육기 관의 각종 평가는 물론 한국어 능력 시험과 같은 공적 성격의 평가에서도 이용되고 있는 방식이다.
평가 기준 및 채점 방식(교재 참고 권유)
1) 유럽 참조 기준(p229~230) : 문어 산출 전반, 창조적인 글쓰기, 작문과 보고서 쓰기에 대한 예시
2) TWE(Test of Written English)의 채점 지침(p231) : 영어 작문의 평가 방법으로 국제 적으로 통용되는 시험 중 하나.
3) 영어 쓰기 평가 채점 척도, 이완기(2003) (p234~235) : 쓰기 능력을 3단계로 등급화 하여 수준별로 서술
4)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등급별 평가 기준(p236~237) : 한국어의 쓰기 능력 평가 기 준
Brown(2004) 작문 쓰기 평가 문항에 대한 접근법(p232~233)
1) 종합적 채점 : 학습자의 글을 한 번에 죽 읽고 전체적인 인상에 의해 채점하는 방식을 말한다. 빠른 평가를 할 수 있고 채점자간 신뢰도가 비교적 높다.
2) 주요 특징 채점 : 주어진 과제를 강조하며 그 하나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했느냐에 근거를 두고 점수를 부여하는 채점 방식이다. 학습자와 채점자 모두 에게 글의 기능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는 장점이 있다.
3) 분석적 채점 : 쓰기 능력의 구성요소들 각각을 채점하는 방식이다. 쓰기 능력 구성 요소 모두가 분석적으로 채점이 되므로 학습자가 쓰기 능력에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장점을 살릴 수 있게 한다.
♣ 등급별 한국어 쓰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1) 초급 쓰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 초급 쓰기의 평가에서는 기본적인 간단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즉, 한국어의 기본적인 음운을 맞춤법에 맞게 쓸 수 있으며, 기본 어휘와 문법 규칙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간단한 대화문이나 생활문 등을 생성해 낼 수 있는지 등이 평가의 목표 및 내용이 된다. 이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 중급 쓰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 초급보다 좀 더 발전된 형태의 보다 정확하고 유창한 쓰기 능력을 측정한다. 중급 쓰기 평가에서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쓰기뿐만 아니라 사회적 소재와 관련된 쓰기 등 다양한 기능의 쓰기로 그 목표와 내용이 확대 된다. 표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3) 고급 쓰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 고급 쓰기 평가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전문적인 분야와 관련된 주제들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또한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다양한 문법과 어휘를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격식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 등이 평가 된다. 이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6. 한국어 쓰기 평가의 실제
- 한국어 능력 시험의 주관식‘쓰기’영역 평가 기준표
-> 쓰기 평가 범주와 평가 기준에 따라, 일정한 수준에 이르지 못했을 경우 각각 정한 바의 감점을 하게 된다.
교재 내용
- 교재에서 쓰기 평가가 실제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는, 숙달도 평가를 대표하는 한국어능력시험으로의 쓰기 문항 유형과 채점 기준을 살피는 것으로 대신하고 있다. 교재 참고를 권유함.
ppt 22p 사진자료
- 초급, 중급, 고급 모두 주어진 조건에 따라 자신의 견해를 잘 드러내는 한편의 글을 쓰는 문항이다. 종합적인 쓰기 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문항이니만큼 채점의 기준과 공정성 확보가 매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는 점은 이러한 유형의 문제에서는 항상 발생한다. 채점 기준을 꼼꼼하게 설정하고, 평가자에 대한 사전 훈련을 통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쓰기 평가 기획 및 설계의 실례
1. 평가의 기획
- 쓰기 평가의 전체적인 틀을 구성하고 평가 목적을 결정 한 뒤 평가 범주, 평가 유형, 평가 문항의 수, 시험 시간 등을 결정한다.
2. 평가항목의 선정
1) 학습 목표 및 내용의 검토 - 구체적으로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로 평가 목적에 부합하게 내용과 항목을 선정해야 한다.
2) 주제 및 기능의 선택 - 평가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가능한 한 다양한 주제와 기능 이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
3) 출제 구상표 작성 - 다양하고 실제적인 쓰기 평가가 될수 있도록 한다.
3. 실제 평가 문항의 개발
- 주의점
1) 한 항목의 문제나 답지가 다른 항목에 암시를 주지 않도록 세밀히 검토해야 한다.
2) 지시문이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3) 진정한 쓰기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주관식 문항의 수가 많아야 한다.
4) 자유 작문보다는 유도된 쓰기가 바람직하다.
4. 문항의 검토와 사전 평가
- 고려해야 할 상황
1) 목표가 잘 드러나 있는지 검토
2) 그림이나 도표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지 검토
3) 답지의 길이와, 모호성 검토
4) 시험 시간이 적당한지 검토
5. 평가의 최종 형태 제작
- 문항을 선별하고 교정
- 채점 기준의 마련
- 각 문항의 배점을 결정
- 문항의 배열 순서 결정
6. 평가의 시행
- 동일한 조건과 최상의 상태에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실시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추천자료

  • 가격2,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3.03
  • 저작시기2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22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