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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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생활지도 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술치료의 개념
1) 미술치료의 정의
2) 미술치료의 발전
2.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1) 심층심리학적 관점
2) 인본주의적 관점
3) 재활적 관점
4) 정신의학적 관점
5) 인지학적 관점
6) 자기 경험적 관점
7) 수용적 관점
8) 통합적 관점
3. 미술치료의 장점과 효과
1) 미술치료의 장점
2) 미술치료의 효과
4. 미술치료 방법과 과정
1) 미술치료 방법
(1) 진단적 도구로서의 미술
(2) 치료 도구로서의 미술
2) 미술치료 과정
(1) 미술치료실의 환경
(2) 미술치료의 시간
(3) 미술치료자의 역할
(4) 미술치료의 재료
(5) 미술치료의 진행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새로운 시도는 항상 위험이 따르고 불안을 줄 수 있다. 미술치료에서는 미술재료를 사용한 새로운 표현의 시도가 실제생활에서의 새로운 태도로 일반화되는 것이다. 따라서 불안을 극복하고 새로운 표현 시도를 하려면 미술활동의 과정에 대한 강화가 필요하다. 과정에 대한 강화는 대개 내담자가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내용을 치료자가 언어적으로 반영해 주면 충분하다.
치료자의 미술활동 참여 여부는 상황에 따라 다르나 대개 개별활동이 강화된 자아개념프로그램에서는 치료자가 내담자를 계속 주시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자가 미술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좋고, 관계형성을 위한 Art game과 같은 경우에는 내담자의 참여의식을 높이고 치료자가 모델이 될 수 있어 함께 참여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다.
(4) 미술치료의 재료
미술재료는 치료시간, 공간, 내담자의 성향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 될 수 있다. 미술치료는 다른 심리치료와 달리 작품이 완성되지 못하였을 때 느껴지는 미해결된 느낌이 있어 주어진 시간에 완성될 수 있는 재료가 제공되어야 하며, 바닥과 벽의 상태에 따라 청소가 용이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런 점도 고려하여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특히 내담자의 성격은 재료를 선택할 때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미술재료 중 물감, 핑거페인트, 물기가 많은 점토 등은 퇴행을 촉진시킬 수 있는 재료로서, 성격이 경직된 내담자에게는 매우 유용하지만 충동적이고 자아경계가 불분명한 내담자에게는 충동적 성향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반면 색연필, 싸인펜과 같은 딱딱한 재료는 높은 통제력을 지닌 재료로서, 충동적 성향을 통제하기 용이하다. 이렇게 내담자의 성격과 반대성향의 재료를 제공하는 것은 그의 내면세계에 억압되어진 부분을 재통합하는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5) 미술치료의 진행과정
미술치료의 진행과정은 대략 도입, 활동, 토론의 순서로 진행된다. 첫 번째 도입부분은 서로 친밀해 지면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활동부분은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작업에 들어간 단계로서, 내담자가 활동 자체에 몰입하여 깊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대화를 하지 않는다. 세 번째 토론부분에서는 먼저 자신의 작품을 다시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 작품을 시작할 때와 만들 때 그리고 끝났을 때의 느낌은 어떠한가?
: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드는가? 그리고 어떤 이유인가?
: 만약 작품을 수정한다면 어느 부분을 어떻게 수정하겠는가?
미술은 언어보다 자아의 검열을 덜 받기 때문에 무의식의 내용이나 갈등이 잘 표현되어 미술치료 후 토론시 매우 진솔한 내용이 토론의 주제로 나올 수 있다.
Ⅲ. 결론
이론들의 극심한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NAUMBURG, ULMAN, KRAMER나 프랑스의 CENTRE D`ETUDE DE D`EXPRESSION!, INECAT, UNIVERSITE DE TOURS, 영국의 CHAMPERNOWNE, 브라질의 NISE DA SILVERIA 등등 - 미술치료의 이론을 위한 참고 문헌들은 그들의 기본적인 성격에 있어서 창조성-창작-에 있어서는 명백한 입장을 취한다. 만약 한 환자가 스스로를 느끼는 것을 멈추었을 때 개인적인 역동적 창조 안에 또는 그 속에서 자기 도취적인 면이 그 기력을 회복할 때 미술치료가 민감하게 위치할 것이다. 미술이 치료가 될 수 있는 것은, 자연의 색깔들의 전하는 의미를 발견하는 그 명암이 마치 영혼의 기쁨과 고통을 표현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우선 그들 삶의 어두움을 그림 속에서 만나고 스스로를 잃어버리게 된다. 마치 잠이 올 때 잠속으로 스스로를 맡기듯이 창작활동에 스스로를 맡겨 버리는 것이 절대로 필요하다. 그림을 그리면서 언어로 환자들이 그들의 죽음과 사랑 아픔 등등의 것을 일일이 말하지 않는다. 단지 그곳에서 언어란 그림의 형태로일 뿐이다. 그곳에서 미술치료사는 작가의 위치에서 그들이 그들의 작품 안에서 그들 스스로를 잊게 되고 스스로를 다시 찾을 때까지 그들 작품을 이끄는 그 붓의 리듬의 소리를 함께 듣고, 호흡의 강약을 느끼고, 어둠과 밝음의 모습들을 보는 동반자로 있어야 한다.
M-C. JOULIA는 “만일 한 소년이 《만일 불타는 집을 그릴 것이다》라고 말할 때 왜?냐고 묻지 않는다. 단지 나는 그가 회화적으로 불꽃을 그리는 것을 도와준다”라고 말한다.
조금씩 조금씩 혼돈 속에 있는 모습에서, 그들의 작품을 행하는 리듬 있는 몸짓들이 생기고 이 몸짓에서 나온 그림 안에 무엇인가를 말하는 형태들이 생기고, 그것은 표현적인 놀이가 되고, 그것은 하나의 발전을 위한 출구가 되고 결국은 하나의 작품이 된다. 그래서 흰색의 종이나 캔버스 앞에 놓였을 때의 불안함이 무엇인가를 하게 된 기쁨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제 미술 치료사는 그의 작품에서 보여 주는 메시지를 다시 한번 명료하게 반사시키고, 그 반사를 재음미하는 과정이 미술 치료가 정신 치료로서의 몫을 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정여주(2003) 미술치료의 이해. 학지사
주리애(2000) 미술치료는 마술치료. 학지사
신민섭 외(2003)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학지사
한국미술치료학회편(2000)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사
김경준 외(2005) 유아발달심리. 형설출판사
김순혜(2006) 현대 아동상담. 학지사
김승국 외(1999) 행동장애와 심리치료. 교육과학사
박선환 외(2003) 정신건강론. 양서원
이근매 외(2003) 유아동의 발달을 돕는 미술치료의 실제. 교육과학사
이시용 외(2002). 아동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이연섭(1995). 개정 유아교육과정. 창지사
한국미술치료연구소 : http://www.art-korea.org/search/index.html
밝은 미술치료 작업실 : http://arttherapy.wo.to
꺼야꺼야 할꺼야 : http://user.chollian.net/~nspecial/
미술아닷컴 : http://www.misoola.com/main.htm
서울특별시 아동학대예방센터 http://www.1391.seou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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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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