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S(빕스) 마케팅 분석』 (Sratigy, 환경 분석, STP, 4P, 요약 및 전략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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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VIPS(빕스) 마케팅 분석』 (Sratigy, 환경 분석, STP, 4P, 요약 및 전략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VIPS에 대해서    -- 3p
Sratigy

2. VIPS 환경 분석    -- 4p

 (1) 거시환경
  1) 외부환경
  2) 산업구조
 (2) 미시환경
  1) 고객 분석
  2) 경쟁사 분석
   -아웃백
   -베니건스
   -TGIF
  3) 자사 분석
   -BCG Matrix 

Programing 
 
3. VIPS의 STP    -- 13p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표적시장 (Targeting)
 (2) 포지셔닝(Positioning)

4. VIPS의 4P     -- 15p

 (1) Product 상품
  1) 샐러드
  2) 스테이크  

 (2) Price 가격
  1) 준거점
  2) 가격 조정
  3) 가격 변경

 (3) Place 유통
  1) 점포 위치와 확장
  2) 식재료 유통

 (4) 촉진(Promotion)
  1) 전파광고
   ① tv쿠폰
   ② 쉐프의 스테이크
   ③ 맛있는 스토리
   ④ 천정명과 함께 하는 빕스
   ⑤ I ♥ steak
  2) 소셜 네트워크 이용
  3) 고객 이벤트 실시


결론

5. 요약 및 전략 방안   -- 23p

 (1) 거시 요약 및 정리
 (2) 미시 요약 및 정리
 (3) STP 결론
 (4) 전체적 개선점

6. 출처 및 참고 자료    -- 25p 

본문내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통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3) 고객 이벤트 실시
빕스는 최근 스테이크 클래스라는 이벤트를 열었다. 이는 고객들이 가족과 빕스 스테이크를 직접 만들어보고, 함께 시식하는 빕스를 경험할 수 있는 이벤트다. 이 이벤트에 참가한 고객에게는 상당의 시식권을 증정하는등 고객의 참가를 독려했다.
또한 기념하고 싶은 날 소중한 사람들과 특별한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파티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 빕스 파티 패키지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파티를 즐길 수 있도록 파티룸을 꾸며준다. 최대 12명이 들어갈 수 있는 단독 룸에 꽃장식과 캔들,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은 물론 ‘베리 스트로베리 타르트’와 ‘드보이스’ 샴페인 1병, 쿠키가 제공된다.
결론
요약 및 개선점
거시 결론
환경 분석>
인터넷, 스마트폰, 테블릿PC등 기술 환경이 발달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사용과 어플리케이션으로의 예약 등 의 고객의 편의 도모가 필요하다.
외식기업을 이용하는 나이는 20대 이상부터 보면, 연령이 높아질수록 외식비의 점유율이 떨어지나 55세이상부터는 다시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가족규모가 감소하고 독신자가 늘어나는 추세로 소수단위의 외식기업 이용이 늘고있는 것과 더불어 여성지위의 상승과 소비자 구매능력의 향상으로 외식산업은 계속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빕스의 경우 반찬을 많이 두고 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과 맞는 많은 샐러드를 제공하는 샐러드바의 운영과, 외식 브랜드 최초로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모바일 예약 서비스를 실시한 것으로 보아 문화 환경과 기술 환경을 잘 파악했다고 보여 진다.
기존 경쟁기업>
패밀리 레스토랑에 속하는 업체는 크게 추산하면 10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보아 산업의 집중도가 높아 경쟁이 심하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 경쟁기업: 아웃백, T.G.I.F, 베니건스, VIPS, 피셔스마켓, 차이나팩토리, 매드포갈릭)
잠재적 경쟁기업>
외식산업에 진입하는 데는 다른 산업에 비해 많은 자본이 필요하지 않다.
또한 외식산업의 경우 점포수가 많기 때문에, 인지도 상승에 유리하고, 식자재를 공급받을 시에도 비용우위를 얻게 된다.
차별화는 거의 맛에 따라 발생하기 때문에 각 업체별로 규격화된 맛이 아니어서 제품 차별화는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외식 산업에서의 경쟁 기업의 잠재력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대체재의 위협>
그 동안 뷔페식 샐러드바를 시행하지 않았던 기업들이 저렴한 샐러드바 정책의 시행을 하고있어 이를 대체재의 위협으로 볼 수 있다.
구매업체의 교섭력>
고객들이 구입 선을 언제든지 쉽게 바꿀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이 상대적으로 판매자보다 힘이 있다. 따라서 구매자의 교섭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공급업체의 교섭력>
외식 산업은 고객들로 하여금 각각의 취향을 존중하여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며 차별화 전략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공급업체의 교섭력은 낮다고 볼 수 있다.
미시 결론
고객 분석>
고객을 배고픔의 해소를 위한 소비자 층, 건강주의 소비자 층, 가족화합 층, 친목 모임 층, 색상활의 문화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 층 으로 세분화 시킬 수 있는데, 그 중 빕스는 친절한 점원과 매장의 분위기, 메뉴의 다양성, 이벤트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층을 main target으로 선정하였고, 가격이 패스트푸드나 일반 음식점에 비해 비싸며 서비스와 분위기가 좋기 때문에 가족화합 소비자층을 sub target으로 정하였다.
조직내부>
조직내부에서는 정직원과 파트타이머 모두에게 수준 높은 복리후생제도를 제공함과 동시에, 파트타이머의 정규직 전환율을 높임으로써 빕스의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여 일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주고 있다.
자사분석>
빕스는 점포수 열세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메뉴 도입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기존 '샐러드 바' 중심에서 정통 '스테이크하우스’의 이미지를 강화시켰고, 그로인해 매출도 늘었다. 향후에도 매장 오픈 시 '스테이크하우스' 콘셉트를 최대한 접목시킬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메뉴개발과 함께 제휴카드할인, 고객 참여 경영 시스템 등의 고객만족에 중점을 두는 경영을 실행 하고 있다.
STP 결론
맛, 서비스, 분위기에서 높은 질을 추구하면서도 중상가격에 캐주얼한 분위기의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급레스토랑과, 메인 요리인 스테이크를 시키면 샐러드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양질의 스테이크와 푸짐한 샐러드라는 한국인들에게 매력적인 특징으로 포지셔닝 하고 있다.
개선점
*CGV에서 영화를 보면 빕스 할인권을 주는 등, CJ푸드빌을 CJ 계열과 연계하여 복합 서비 스를 제공한다.
*신메뉴 개발시 고객에게 무료 시식을 권유 함으로써 신메뉴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확보함 과 동시에 고객의 믿음을 신장시킨다.
*베니건스 도시락과 아웃백 도시락처럼 빕스에서도 기존 스테이크 하우스의 컨셉을 유지하 며 도시락을 출시해 제품을 확장시킨다.
*빕스가 샐러드바의 메뉴를 계절별로 바꾸며 다양화 시키고 있다고는 하지만, 실상 고객들 은 빕스의 샐러드바가 가격대비 종류가 굉장히 한정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샐러 드바의 종류를 더욱 다양화 시켜야 할 것이다.
출처 및 참고자료
http://blog.paran.com/jk209l/5160152 네이버 블로그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1317295522&cp=nv
국민일보 ( 빕스, KCSI 고객만족도 2년 연속 1위 )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4&newsid=01095526596377824&DCD=A00204&OutLnkChk=Y
이데일리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441568.html
한겨레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5&c1=05&c2=05&c3=00&nkey=201009011229363&mode=sub_view
bnt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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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3.03.28
  • 저작시기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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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36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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