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과 사례)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13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과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외국의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하는 바를 제시해 보십시오.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의 개념 및 의의
1. 지역사회중심 교육이란
2.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의 특징
3.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의 필요성

Ⅲ. 외국의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 사례
1. 미국
2. 영국
3. 일본
4. 독일

Ⅳ. 외국의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 시사점
1. 미국의 지역사회교육이 시사하는 점
2. 영국의 지역사회교육이 시사하는 점
3. 일본의 지역사회교육이 시사하는 점
4. 독일의 지역사회교육이 시사하는 점

Ⅳ. 마치며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미국의 평생교육.hwp
2. 외국의 지역사회평생교육동향.hwp
3. 유럽의 평생교육.hwp
4. 평생교육방법론.hwp
5. 평생교육의 미래.hwp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지역사회교육이란 학교 이외의 광범위한 교육활동의 총칭이다. 학교 이외의 다양한 장소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종다양한 교육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한편으로는 평생교육의 대상자들을 일정한 지역사회에 사는 주민들로 하고 이들 주민들과의 다각적인 접촉 및 이들을 조직화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들을 해결해 나아가는 데 주민들의 공동의 노력과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는 특히 개발도상국가들 간에 국가가 중점을 두고 실시하는 사회교육방법 가운데에서 비교적 많이 채택되는 용어이다. 덴마크의 국민대학이나 우리 나라의 새마을 교육은 대표적인 지역사회교육의 형태를 띄었다. 그리고 브라질의 프레이리가 행했던 민중교육도 이에 포함된다. 그러나 지역사회교육은 그 교육과정에서 개별접촉과 집단적인 방법


- 중략 -
  • 가격6,500
  • 페이지수9페이지
  • 학년/학기3학년/1학기
  • 해당자료학과가정학과(가정관리)
  • 자료출간일2013.04.01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8365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