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필요성 및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과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 실천 사례(★★★★★평가우수자료)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필요성 및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과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 실천 사례(★★★★★평가우수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1) 정의
· 대표적 학자들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3)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Ⅱ.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아동
1) 학교생활의 실패
2) 공격적이고 반사회적 행동
3) 퇴행적 행동
4)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5) 무단결석

Ⅲ.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Ⅳ. 학교사회복지과 학교카운슬링의 비교 전남련(2008),『아동복지론, 학현사, pp.207~208.
1) 공통점
2) 차이점

Ⅴ.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
1. 일반학교에서의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

Ⅵ.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과 문제점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과제


* 참 고 *

1. 학교사회복지의 주요업무
2.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3.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제공과정
4. 학교사회복지 실시현황

본문내용

적, 제도적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시행중인 학교상담모형, 미국에서 학교사회복지제도 도입의 초기에 나타났던 지역사회의 복지기관을 이용한 방문 교사 모형 등을 비교 검토해 보아야 한다.
우리의 실정에서는 특히 학교사회사업가의 배치, 상담교사의 배치,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 운영주체의 구성 등에서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 볼 수 있을 것이다.
(3) 이해집단의 관계조정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이해집단으로 교육계와 사회복지학계, 실무계 등의 입장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기득권 주장보다는 상호 전문직에 대하여 이해하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고 최선의 문제해결방법이 무엇인가를 찾아가는 협력적 관계로 상대방의 활동공간의 상호 인정함이 필요하다.
(4) 제도의 정비
관련법령의 정비가 필요하다.
교육부의 조직에도 학교사회복지제도에 관한 담당부서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 참 고 *
1. 학교사회복지의 주요업무 한인영(2000), 학문사, 『학교와 사회복지』, p. 48.
목표
세부업무
비고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여건조성
· 관련 협의체 및 협력 부서 조직
· 사무실 및 학생 상담 공간 마련과 환경구성
· 학생/학부모/교사/지역사회 대상 홍보 활동
· 자원봉사자 모집. 배치
· 학교욕구조사 및 지역사회 조사
학생
대상
활동
개별
사회
사업
· 수시 개별상담 및 전문가 의뢰
· 복합적 문제와 욕구를 가진 학생을 위한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지원팀 운영, 심리검사
담임.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협조
집단
사회
사업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 활동
- 학습전략, 진로탐색, 자원봉사, 또래상담 등
· 문제해결을 위한 집단 활동
- 의사소통기술훈련, 분노조절, 행동수정 등
· 예방교육
- 폭력예방, 공동체의식 향상집단 등
상담자원봉사자
협조.
지역사회전문 기관 활용
기타
문화
행사
· 문화체험 행사 및 방학 중 캠프
·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문화이벤트
· 건강한 청소년문화를 위한 학생활동 지원
학생회, 교사 협조.
지역사회자원 연계
가족
자원 활동
· 가정방문, 부모상담
· 장학금, 생활보조금 등 연계
· 결손가정학생을 위한 정서적 후원자 결연
지역사회
자원연계
학교변화를
위한 활동
· 학생복지 이해 증진을 위한 교사연수
· 학생 원조를 위한 교내 서비스 체계 마련
· 학생 옹호활동 및 학교 체계 변화를 위한 활동
지역사회
자원구축 및
연계 서비스
· 지역사회자원 조사 및 개발 활동
· 전문가, 전문기관과의 공조 체계 마련
· 지역사회 학생복지 지원협의체 결성. 운영
· 지역사회 인식개선과 환경개선을 위한 캠페인
및 참여 활동
기타
· 활동기록, 평가, 자문
· 서비스 효과성 조사연구
· 활동홍보 및 보고서 작성 배포
2.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문영희 & 이복희(2009), 양서원,『학교사회사업론』.
학생 지원활동
상담서비스
개별상담, 집단상담,
자원연계서비스
정서결연, 장학금품 연계, 정보제공, 자원봉사 연계
여가 및 문화활동 서비스
캠프, 공연 활동
가정 연계활동
학부모 상담 서비스
가정방문, 학부모 상담, 가족 상담
자원연계서비스
경제적 지원, 정보제공
부모교육
학부모 교육(자녀와의 의사소통, 부모 역할 훈련 등)
교사 연계활동
교육 지원 서비스
CA활동 지원, 창의적 재량활동 지원, 학교 행사 지원, 학생회 활동 지원
교사 대상 서비스
교사 연수, 상담 사례 협의
지역사회 연계 활동
지역사회자원개발
지역사회 자원 조사 및 후원 개발
학교-지역사회 연계서비스
지역사회 대상 서비스(지역주민이 함께 하는 음악회 등), 장애 체험 등 체험 교육
연구 개발활동
프로그램 개발
각종 프로그램 기획개발
사례 연구
상담 사례 연구
3.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제공과정 송정화(1999),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학교사회활성화방안".
- 참고문헌 -
문영희 & 이복희(2009), 양서원,『학교사회사업론』.
성민선 외(2009), 학지사,『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윤철수 외(2007), 공동체,『학교교육과 복지』.
이혜경 외 (2003), 서울대 출판부,『사회복지학개론』.
장승옥 (2008) ,학지사,『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전남련(2008), 학현사, 아동복지론.
학교교육과 복지,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부설 교육복지연구소 편.
한인영(2000), 학문사 학교와 사회복지.
-참고 논문-
박숙희(2002), 숙명여대정책대학원학교 "사회복지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
송정화(1999),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학교사회활성화방안".
정장섭(2009), 경북대 과학기술대학원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 연구".
-참고 사이트-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www.kassw.or.kr
-참고 영상-
2010년 성남시 학교사회복지사업
http://blog.naver.com/haen0629?Redirect=Log&logNo=20125988743&jumpingVid=D1EBFA6287887C9E9A8D263DF7
4. 학교사회복지 실시현황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학교사회복지 실시현황』,www.kassw.or.kr
1)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교육인적자원부 산하 광역.지역교육청 주관 도시 저소득지역 교육복지 사업 실시
2) WeStart
- 가난한 가정의 아이들에게 공정한 복지(Walfare)와 교육(Education)의 기회를 제공해 가난 대물림을 끊고 삶의 출발(Start)을 돕자는 시민운동.
- 운동은 교육,복지, 건강 분야에서 공정한 출발선을 제공해 근본적인 자활 의지를 길러주는 활동
- WeStart마을 센터가 중심이 되어 자원봉사자, 지방자치단체와 사회복지관, 학교, 사회 단체, 기업, 보건소, 병원, 약국 등과 주민들이 힘을 합쳐 아동복지 네트워크를 구성해 12세 이하 빈곤 아동들을 도움
3) 드림스타트
- 희망스타트는 아동의 공평한 양육여건과 출발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저소득층 임산부 및 0-12세 아동과 그 가족에게 보건, 복지, 교육을 통합한 전문적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 주도의 선진 아동복지 프로그램.
지방자치단체사업 경기도 용인시, 과천시, 성남시에서 주체가 되어 실시

추천자료

  • 가격2,3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3.04.09
  • 저작시기201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85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