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여브랜드전략,고관여브랜드비교분석,나이키브랜드분석,아디다스브랜드분석,고관여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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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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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관여 제품의 특징 --------------------------------- p.3
Ⅱ. 고관여 제품 브랜드 소개 ---------------------------- p.5

1. 아디다스

2. 나이키

3. 뉴발란스

4. 프로스펙스

5. 아식스

Ⅲ. 고관여 제품 브랜드 비교분석 ------------------------ p.9

1. 브랜드 이미지

2. 목표와 전략

3. 마케팅 전략

4. 글로벌 전략

Ⅳ. 성공요인 및 느낀 점 ------------------------------ p.25
■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이는 곧 시장 점유율을 위한 경쟁을 의미한다.
아디다스 성공의 핵심은 세계적인 선수들과 맺은 상당수의 보증 계약에 있다. 아디다스를 대표하는 최근의 운동선수들은 자신의 게임에서 우수한 실력을 보일 뿐 아니라 대중적 인기 또한 만만치 않다. 영국의 축구 선수 데이비드 베컴의 아디다스와의 관계는 영국에서의 아디다스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상승시켰다. 최근 ‘영국의 캡틴’이라는 별명이 붙여진 베컴은 2000년 FIFA 월드컵에서 자신의 팀을 승리로 이끌었다. 더욱이 그는 큰 인기를 누렸던 전 spice girls 멤버와 결혼하였고 아디다스 로고가 부착된 의상을 입은 그녀의 모습은 종종 스포츠 신문에 등장하곤 한다. 유럽이 아디다스의 최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노출은 곧바로 수치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작년 매출은 7% 성장하여 미화 270억불을 기록했다.
미국에서는 코비 브라이언트가 성공적인 아디다스 보증의 예라 할 수 있다. LA Laker 소속이자 가장 어린 NBA 올스타 선수로서 브라이언트는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인물이다. 이러한 사실은 판매로 직결되며 브라이언트를 숭배하고 그처럼 농구를 하고자 하는 젊은이들은 그가 신고 있는 신발을 신고 싶어 한다. 미국에서 자라난 러시아 태생인 테니스 선수 안나 쿠르니코바 또한 이러한 예에 해당한다. 그녀는 젊고 뛰어난 운동선수이자 테니스 세계를 능가하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브라이언트나 베컴처럼 그녀는 신문, 잡지, 스포츠 신문에서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Ⅳ. 성공요인 및 느낀 점
1) 성공요인
- 신속한 대응의 필요
나이키가 1980년대 일어난 조깅 붐을 타고 공격적 시장 진출을 할 때 아디다스는 이러한 새로운 트랜드를 간과했다. 마찬가지로 리복이 에어로빅 붐을 놓치지 않고 이를 이용할 때도 아디다스는 조깅 붐이 일어났을 때처럼 투자에 소홀했고 뒤늦은 대응을 하였다. 이는 곧 아디다스의 심각한 위기로 이어졌다.
그러나 위기 상황에서의 새로운 경영진으로의 교체와 공장 해외 이전 등의 노력을 통해 , 아디다스는 다시 나이키와 더불어 스포츠 브랜드 시장에서의 강자로 도약할 수 있었다.
- 확실한 브랜드 identity 정립의 중요성
현재 NIKE가 스포츠 브랜드 시장에서 브랜드 파워 1위, 시장점유율 1위라는 명성을 계속 지켜가고 있는 것은 ‘나이키=농구화’로 대표되는 확실한 시장, 그리고 'Just do it'과 'I can'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광고에서 볼 수 있듯이 도전이라는 스포츠정신과 가장 어울리는 이미지를 나이키라는 기업자체의 이미지로 만들어내면서 그들만의 확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해 냈기 때문이다.
- segmentation, 집중공략이 성공의 요인
철저히 시장을 세분화하여 자신들이 포함된 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소비력이 강한 Segment를 선택하여 그 Segment를 집중 공략하는 것은 모든 소비자들을 잡으려고 하는 것보다 경쟁력 있고 효과적이다.
나이키의 경우 활동적이고 스포츠를 즐기는 청소년과 20대 젊은 계층을 주요 타겟으로 잡고 그들에게 가장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해 냄으로써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고 있다.
2) 최근의 경쟁 상황 및 앞으로의 예상
아디다스는 리복의 인수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전망이다. 아디다스의 첨단 기술력과 리복의 트렌디한 디자인은 핵심 역량의 상호 보완을 이루며 중국과 인도에서 인지도를 얻고 있는 리복을 통해 중국과 인도 시장 공략이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될 것임을 고려한다면 이는 환상적인 비즈니스 조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아디다스는 2006월드컵과 2008베이징 올림픽의 공식 후원사로서 이들의 홍보 효과를 이용한 매출 신장의 기회가 있었다. 아디다스는 오늘날의 경쟁적인 스포츠 용품 시장에서 활력을 찾은 경쟁자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을 다듬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제는 과거와 현재의 운동화로 당당히 인정받기를 기대하고 있다.
반면 나이키에게는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이 큰 타이거 우즈, 마리아 샤라포바, 호나우두와 같은 수많은 스포츠 스타가 있고, 컨버스와 스타터의 인수에 이어 퓨마까지 인수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만약 이것이 사실화된다면, 이들 브랜드의 인수를 통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소비자의 기호 변화에 즉각 대응하면서도 실패시의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스포츠 브랜드 시장에서 이들 두 기업의 치열한 경쟁과 앞으로의 결과가 주목된다.
3) 느낀 점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많은 스포츠 브랜드를 접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스포츠 브랜드로 딱 떠오르는 두 브랜드가 있다. 나이키와 아디다스이다. 이 두 브랜드는 경쟁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팀이 더 월등하다고 딱히 정할 순 없다고 본다. 우리는 레포트를 쓰면서 두 브랜드는 경쟁기업으로서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하고 필요한 존재라고 생각한다. 스타마케팅전략이나 시장공략에 있어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점이 두 브랜드의 전략이 넘쳐났다. 두 브랜드는 서로에게 있어서 지지 않을려고 큰 노력을 쏟고 있다고 본다. 앞으로도 서로의 경쟁으로 인해서 현재의 자리에서 머물지 않고 더 큰 발전과 더 큰 창의력을 낳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 참고문헌 및 출처
· 나이키
http://www.nike.com/
· 아디다스
http://www.adidas.com/
· 아식스
http://www.asics.co.kr/nss/
· 뉴발란스
http://www.nbkorea.com/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emiliekim79?Redirect=Log&logNo=10081048752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tonyssi/40107052736
· 길라잡이 블로그
http://www.gilrajapi.com/blog/10697299
· 시티신문
http://www.clubcity.kr/news/articleView.html?idxno=88149
· mk뉴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199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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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4.10
  • 저작시기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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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38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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