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정의
2. 옹호의 목적
3. 옹호 역할 상황
4. 옹호와 사회복지 실천 방법과의 관계
5. 효과적인 옹호활동을 위한 원칙
6. 옹호 실천 전략
7. 옹호개입 종류
◆ 참고문헌 ◆
2. 옹호의 목적
3. 옹호 역할 상황
4. 옹호와 사회복지 실천 방법과의 관계
5. 효과적인 옹호활동을 위한 원칙
6. 옹호 실천 전략
7. 옹호개입 종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는 것을 의미하며, 때로는 계층 대신에 명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계층옹호활동은 유사한 특징을 가진 사례들의 반복적으로 발생할 때에 명분을 얻게 되는데 이때 옹호활동이 필요하다.
계층옹호는 현 상태에서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저항에 부딪히는 경우가 흔히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갈등을 포함하는 전략과 전술이 적용되어야 한다. 사실상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권력을 포기하는 데 저항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하며, 변화에는 재정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부담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도 감안해야 한다.
계층옹호에서 사회복지사는 중재자의 역할과 조직가로서의 역할을 동반하여 수행할 수 있다. 특정한 계층과 유사한 사례들을 모아 집단을 조직하여 그들의 권익을 대변하고 사회복지사 개인의 주도로 옹호가 이루어질 수 있겠지만 개인이 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설 경우, 다른 사회복지사, 소속기관, 타기관 등이 연계하여 이루어져야 하고, 문제가 해결 되지 않았을 경우 공청회나 법적인 호소, 집단의 조직적인 탄원운동, 압력을 행사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3) 정책옹호
정책옹호란 예를 들어서, 무력한 집단 여성, 아동, 빈민, 소수인종, 장애인과 같은 집단들이 그들의 자원과 기회를 향상시키도록 도움을 주는 정책실천을 말한다.
정책은 어느 일순간 형성된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발전과정에서 형성된 것이다. 그러므로 정책 옹호를 위해서는 이러한 정책개발과정을 이해해야 하고 정책개발과정 안에서 능숙하게 일할 수 있어야 한다. 옹호자가 기관이나 지역사회나 의회의 정책 결정자들에게 문제를 개진할 때 특정 문제의 설정과업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그들의 명분을 입증 할 사회과학의 연구결과를 사용할 때와 어떤 사회정책을 개진 할 것인가를 분석할 때 정책옹호자는 문제 분석 과업을 수행하게 된다. 옹호자는 특정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때 특정 제안서를 만들게 된다. 이러한 제안서는 기관의 접수와 관련된 정책 등을 변화시키는 단순한 것일 수도 있고 중요한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복잡한 것 일 수도 있다.
정책옹호자들은 전술한 정책개발과정의 각 단계에 개입할 때에 네 가지 기술을 사용하는데 분석적 기술, 정치적 기술, 상호작용적 기술, 정책입안과정에서 가치의 명확화나 윤리적 판단을 하는 것 등의 기술을 사용한다.
사회복지사는 기관, 지역사회나 의회의 정책 결정자들에게 문제를 개진할 때, 아젠다 설정에 참여할 수 있고 문제를 분석하거나 정책을 법제화 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잘못된 정책이나 입법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권력을 가진 사람을 찾아내고, 고위 공직자나 정치가, 지역사회, 정치적 집단에 압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종용할 수 있으며, 옹호활동 집단을 조직, 연계하여 집단의 회원들이 잘못된 체계에 대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 참고문헌 ◆
조휘일 외 공저, 사회복지 실천기술론-제너럴리스트 실천 접근 학현사
전선영. 사회복지교육과 사회복지가치 및 옹호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석사 논문
계층옹호는 현 상태에서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저항에 부딪히는 경우가 흔히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갈등을 포함하는 전략과 전술이 적용되어야 한다. 사실상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권력을 포기하는 데 저항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하며, 변화에는 재정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부담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도 감안해야 한다.
계층옹호에서 사회복지사는 중재자의 역할과 조직가로서의 역할을 동반하여 수행할 수 있다. 특정한 계층과 유사한 사례들을 모아 집단을 조직하여 그들의 권익을 대변하고 사회복지사 개인의 주도로 옹호가 이루어질 수 있겠지만 개인이 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설 경우, 다른 사회복지사, 소속기관, 타기관 등이 연계하여 이루어져야 하고, 문제가 해결 되지 않았을 경우 공청회나 법적인 호소, 집단의 조직적인 탄원운동, 압력을 행사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3) 정책옹호
정책옹호란 예를 들어서, 무력한 집단 여성, 아동, 빈민, 소수인종, 장애인과 같은 집단들이 그들의 자원과 기회를 향상시키도록 도움을 주는 정책실천을 말한다.
정책은 어느 일순간 형성된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발전과정에서 형성된 것이다. 그러므로 정책 옹호를 위해서는 이러한 정책개발과정을 이해해야 하고 정책개발과정 안에서 능숙하게 일할 수 있어야 한다. 옹호자가 기관이나 지역사회나 의회의 정책 결정자들에게 문제를 개진할 때 특정 문제의 설정과업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그들의 명분을 입증 할 사회과학의 연구결과를 사용할 때와 어떤 사회정책을 개진 할 것인가를 분석할 때 정책옹호자는 문제 분석 과업을 수행하게 된다. 옹호자는 특정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때 특정 제안서를 만들게 된다. 이러한 제안서는 기관의 접수와 관련된 정책 등을 변화시키는 단순한 것일 수도 있고 중요한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복잡한 것 일 수도 있다.
정책옹호자들은 전술한 정책개발과정의 각 단계에 개입할 때에 네 가지 기술을 사용하는데 분석적 기술, 정치적 기술, 상호작용적 기술, 정책입안과정에서 가치의 명확화나 윤리적 판단을 하는 것 등의 기술을 사용한다.
사회복지사는 기관, 지역사회나 의회의 정책 결정자들에게 문제를 개진할 때, 아젠다 설정에 참여할 수 있고 문제를 분석하거나 정책을 법제화 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잘못된 정책이나 입법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권력을 가진 사람을 찾아내고, 고위 공직자나 정치가, 지역사회, 정치적 집단에 압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종용할 수 있으며, 옹호활동 집단을 조직, 연계하여 집단의 회원들이 잘못된 체계에 대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 참고문헌 ◆
조휘일 외 공저, 사회복지 실천기술론-제너럴리스트 실천 접근 학현사
전선영. 사회복지교육과 사회복지가치 및 옹호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석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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