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1.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의미
1)집단지도의 의미
2)집단상담의 의미
3)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비교
2. 집단상담의 원리
1) 역사적 배경
2) 집단상담의 목표
3) 집단상담에서 변화의 요인
3.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의 실제
1)집단원의 구성
2)집단의 형식
3)집단지도자의 자질, 역할 및 기본 과제
4)집단의 과정
5)집단에서의 저항
4.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의 적용
1) 집단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2)집단상담 및 집단훈련의 예
3)집단상담의 유형
Ⅲ.집단상담 프로그램 사례
* 상황별 집단상담 프로그램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행’
* 대상: 현대여중 2학년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 상담
1. 준비 단계 - 집단 상담의 전반적인 계획을 세우고 참가할 아이들을 구성한다.
2. 자기소개를 통해서 친밀감과 신뢰감을 쌓아 가슴을 열 수 있다.( 1일 )
----- 1 마당 : 별칭짓기-----
------ 2 마당 : 자기 표현하기 (1)-----
------ 3 마당 : 기뻤던 일과 슬펐던 일 나누기 ------
------ 4 마당 : 자기 표현하기 (2)------
------ 5 마당 : 장님과 안내인 ------
------ 6 마당 : 표현 받아주기 (1) ------
------ 7 마당 : 나의 장점 ------
------ 8 마당 : 표현 받아주기 (2) ------
------ 9 마당 : 나는 누구인가 ? ------
------ 10 마당 : 표현 받아주기 (3) ------
------ 11 마당 : 자기 노출 ------
------- 12 마당 : 표현 받아주기 (4) ------
------ 13 마당 : 숨겨진 나 ------
------ 14 마당 : 물 컵 명상 (긍정 명상)-----
------ 15 마당 : 타인이 본 나의 삶 (역할 바꾸기)-----
-----16마당 : 손수건 명상 (사물 명상)-----·
----- 17 마당 : 동그라미 학습 -----
----- 18 마당 : 촛불 의식 및 내 마음의 대청소 -----
----- 19 마당 : 새 마음 갖기 -----
2주간에 아이들과 함께 집단 상담을 하고 나서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면, ( 종합의견 )
Ⅳ.결론
Ⅴ.참고문헌
Ⅱ.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1.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의미
1)집단지도의 의미
2)집단상담의 의미
3)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비교
2. 집단상담의 원리
1) 역사적 배경
2) 집단상담의 목표
3) 집단상담에서 변화의 요인
3.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의 실제
1)집단원의 구성
2)집단의 형식
3)집단지도자의 자질, 역할 및 기본 과제
4)집단의 과정
5)집단에서의 저항
4.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의 적용
1) 집단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2)집단상담 및 집단훈련의 예
3)집단상담의 유형
Ⅲ.집단상담 프로그램 사례
* 상황별 집단상담 프로그램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행’
* 대상: 현대여중 2학년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 상담
1. 준비 단계 - 집단 상담의 전반적인 계획을 세우고 참가할 아이들을 구성한다.
2. 자기소개를 통해서 친밀감과 신뢰감을 쌓아 가슴을 열 수 있다.( 1일 )
----- 1 마당 : 별칭짓기-----
------ 2 마당 : 자기 표현하기 (1)-----
------ 3 마당 : 기뻤던 일과 슬펐던 일 나누기 ------
------ 4 마당 : 자기 표현하기 (2)------
------ 5 마당 : 장님과 안내인 ------
------ 6 마당 : 표현 받아주기 (1) ------
------ 7 마당 : 나의 장점 ------
------ 8 마당 : 표현 받아주기 (2) ------
------ 9 마당 : 나는 누구인가 ? ------
------ 10 마당 : 표현 받아주기 (3) ------
------ 11 마당 : 자기 노출 ------
------- 12 마당 : 표현 받아주기 (4) ------
------ 13 마당 : 숨겨진 나 ------
------ 14 마당 : 물 컵 명상 (긍정 명상)-----
------ 15 마당 : 타인이 본 나의 삶 (역할 바꾸기)-----
-----16마당 : 손수건 명상 (사물 명상)-----·
----- 17 마당 : 동그라미 학습 -----
----- 18 마당 : 촛불 의식 및 내 마음의 대청소 -----
----- 19 마당 : 새 마음 갖기 -----
2주간에 아이들과 함께 집단 상담을 하고 나서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면, ( 종합의견 )
Ⅳ.결론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때 중요인물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기만 한다. 끝나면 중요인물의 기분과 느낀 점, 그리고 중요인물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난 느낌을 나눈다.
(바우) “000님은 환하게 펴지는 웃음이 인상적입니다.”
(너구리) “000님은 다른 사람과 너무 경쟁심이 강해서 곁에 있기가 부담스럽습니다.”
(촌님) “000님은 항상 차분하게 말을 하는 것이 좋게 느껴집니다.”
** 보통 중요인물이 되면 다른 사람이 말하는 얘기를 주의 깊게 경청하는 태도를 가지게 되어 잘 모르는 자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알게 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다.
----- 18 마당 : 촛불 의식 및 내 마음의 대청소 -----
자신을 정리하는 중요한 시간으로 소등한 가운데 줄을 서서 들어와 원을 그리고 선다. 준비한 낭독 문을 한 사람씩 읽으며 옆 사람에게 촛불을 붙여 준다. 낭독이 끝나고 촛불을 모두 밝혔으면 중앙에 초를 모은 다음 차분하게 지금까지 살아온 나날들을 반성하고 새롭게 태어날 것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때 마음의 준비가 된 사람은 중앙에 나와 초 앞에서 차분한 마음으로 자신의 각오를 밝힌다.
<예> “지금까지 많은 잘못을 하며 살았습니다. 자기의 몸을 녹여 주위를 밝히는 촛불의 의미를 가슴 속에 새기면서 ‘나의 삶을 사랑하고 남의 아픔을 헤아리고 도와 줄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을 다짐합니다.”
발표가 끝나면 생활하면서 항상 마음속에 무겁게 남아 있는 내용을 촛불 앞에서 고백하는 시간을 가진다. 종이를 한 장씩 나누어 주고 고백할 내용을 적은 다음 촛불의 의미를 되새기며 적은 종이를 한 사람씩 불사른다. 그런 후 조용히 자기 자리에 모여 다 같이 노래를 한 곡(사랑으로, 축하해요, 고향의 봄)을 부르며 마무리하는 분위기를 만든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기분이 어떤지 마음 나누기를 하고 마친다.
** 주위의 소란이 없는 곳에서 밤에 진행하였던 것이 효과적이었고, 모두들 여행의 종착점인 것을 알고 아쉬워하면서도 자신을 새롭게 발견한 기쁨을 나누며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자리가 되었다. 그리고 학생 상호간에 신뢰감과 공동체 의식을 높일 수 있는 기회였다.
----- 19 마당 : 새 마음 갖기 -----
잠시 눈을 감고 그동안 진행된 프로그램을 되새긴다. 그리고 처음부터 지금까지 상담하면서 자신이 느낀 점이나 깨달은 점을 정리하고 반성할 수 있도록 소감문을 작성한다. 충분한 시간이 지난 후에 돌아가면서 소감문을 발표하고 느낀 점을 나눈다. 마지막으로 마무리하면서 상대방에 대한 느낀 점이나 덕담을 나누고 여행을 마친다.
(쌀) “첫째 장이 시작되었다. 처음이라서 왠지 모르게 서먹서먹하고 선생님과 함께 얼굴을 맞대고 있다는 생각에 조금은 불편하였다. 하지만 ‘내가 하고 싶어서 했으니깐 열심히 해야지’ 하는 생각에 최선을 다해서 시작하였다. 느낌을 말하고 상대의 느낌에 메아리가 되어보기도 했다. 솔직히 하나하나가 힘들고 내겐 어려운 것 같았다. 하지만 지금 이 여행을 마치고 난 나의 모습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
첫째: 사람들에게 짜증을 내고 화낼 때, 내가 왜 이럴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둘째: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생각할 수 있다.
셋째: 사소한 물건 하나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넷째: 사소한 일에도 행복을 느낀다는 점이다.”
** 총 정리하는 프로그램으로 자신에 대해 반성하고, 지금까지의 경험을 정리해서 자기의 삶에 활용 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시간이 없으면 숙제를 내 주어서 다음 날 마무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9 일 )
2주간에 아이들과 함께 집단 상담을 하고 나서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면,
첫째, 집단상담은 감수성을 바탕으로 한 정서교육이기에 생활 속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둘째, 집단상담은 성적이나 친구문제로 가슴앓이 하는 아이들의 마음을 가볍게 열 수 있다
셋째, 집단상담은 교사와 학생사이의 벽을 허물어서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 종합의견 )
Ⅳ.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학교에서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활동 중 학교생활지도에 있어 중요한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집단상담의 의미, 역사적 배경, 목표를 통해 집단상담과 집단지도의 비교와 각각의 장단점을 알 수 있었고, 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통해서 집단원의 구성, 형식, 그리고 집단지도자의 자질 및 기술에 대한 내용을 배웠다.
우리는 집단상담과 집단훈련을 통해 카운슬러의 자질, 역할 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상담자는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감정 및 반응양식을 탐색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또한 집단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인지 아닌지를 파악하는 안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집단의 역동을 이해하여 다양한 집단상담기술을 터득해야 한다.
최근 학교생활지도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는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청소년이 올바른 학교생활을 이루어 나가는 데 조력해야 할 것이다.
Ⅴ.참고문헌
김계현 외 6명(2008),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학지사.
네이버카페[사회복지과 대학생모임],학교사회사업론 제15,16강-집단상담1
http://cafe.naver.com/social8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070
(2006.08.09)
싸이월드블로그[하늘나라]Pedogogy/상담이론-집단상담
http://www.cyworld.com/tkyuz/2310935 (2008.11.17)
다음카페[샤갈의 눈 내리는 마을]상담관련-집단상담사례
http://cafe.daum.net/syakyal/6Hr2/10?docid=20EC|6Hr2|10|20080228225824&q=%C 1%FD%B4%DC%BB%F3%B4%E3%BB%E7%B7%CA&srchid=CCB20EC|6Hr2|10|20080228225824] (2008.02.28)
다음카페[좋은선생님]상담자료-집단상담사례
http://blog.daum.net/whgdmsghavl/6652923?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whgdmsghavl%2F6652923 (2007.12.27)
(바우) “000님은 환하게 펴지는 웃음이 인상적입니다.”
(너구리) “000님은 다른 사람과 너무 경쟁심이 강해서 곁에 있기가 부담스럽습니다.”
(촌님) “000님은 항상 차분하게 말을 하는 것이 좋게 느껴집니다.”
** 보통 중요인물이 되면 다른 사람이 말하는 얘기를 주의 깊게 경청하는 태도를 가지게 되어 잘 모르는 자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알게 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다.
----- 18 마당 : 촛불 의식 및 내 마음의 대청소 -----
자신을 정리하는 중요한 시간으로 소등한 가운데 줄을 서서 들어와 원을 그리고 선다. 준비한 낭독 문을 한 사람씩 읽으며 옆 사람에게 촛불을 붙여 준다. 낭독이 끝나고 촛불을 모두 밝혔으면 중앙에 초를 모은 다음 차분하게 지금까지 살아온 나날들을 반성하고 새롭게 태어날 것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때 마음의 준비가 된 사람은 중앙에 나와 초 앞에서 차분한 마음으로 자신의 각오를 밝힌다.
<예> “지금까지 많은 잘못을 하며 살았습니다. 자기의 몸을 녹여 주위를 밝히는 촛불의 의미를 가슴 속에 새기면서 ‘나의 삶을 사랑하고 남의 아픔을 헤아리고 도와 줄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을 다짐합니다.”
발표가 끝나면 생활하면서 항상 마음속에 무겁게 남아 있는 내용을 촛불 앞에서 고백하는 시간을 가진다. 종이를 한 장씩 나누어 주고 고백할 내용을 적은 다음 촛불의 의미를 되새기며 적은 종이를 한 사람씩 불사른다. 그런 후 조용히 자기 자리에 모여 다 같이 노래를 한 곡(사랑으로, 축하해요, 고향의 봄)을 부르며 마무리하는 분위기를 만든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기분이 어떤지 마음 나누기를 하고 마친다.
** 주위의 소란이 없는 곳에서 밤에 진행하였던 것이 효과적이었고, 모두들 여행의 종착점인 것을 알고 아쉬워하면서도 자신을 새롭게 발견한 기쁨을 나누며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자리가 되었다. 그리고 학생 상호간에 신뢰감과 공동체 의식을 높일 수 있는 기회였다.
----- 19 마당 : 새 마음 갖기 -----
잠시 눈을 감고 그동안 진행된 프로그램을 되새긴다. 그리고 처음부터 지금까지 상담하면서 자신이 느낀 점이나 깨달은 점을 정리하고 반성할 수 있도록 소감문을 작성한다. 충분한 시간이 지난 후에 돌아가면서 소감문을 발표하고 느낀 점을 나눈다. 마지막으로 마무리하면서 상대방에 대한 느낀 점이나 덕담을 나누고 여행을 마친다.
(쌀) “첫째 장이 시작되었다. 처음이라서 왠지 모르게 서먹서먹하고 선생님과 함께 얼굴을 맞대고 있다는 생각에 조금은 불편하였다. 하지만 ‘내가 하고 싶어서 했으니깐 열심히 해야지’ 하는 생각에 최선을 다해서 시작하였다. 느낌을 말하고 상대의 느낌에 메아리가 되어보기도 했다. 솔직히 하나하나가 힘들고 내겐 어려운 것 같았다. 하지만 지금 이 여행을 마치고 난 나의 모습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
첫째: 사람들에게 짜증을 내고 화낼 때, 내가 왜 이럴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둘째: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생각할 수 있다.
셋째: 사소한 물건 하나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넷째: 사소한 일에도 행복을 느낀다는 점이다.”
** 총 정리하는 프로그램으로 자신에 대해 반성하고, 지금까지의 경험을 정리해서 자기의 삶에 활용 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시간이 없으면 숙제를 내 주어서 다음 날 마무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9 일 )
2주간에 아이들과 함께 집단 상담을 하고 나서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면,
첫째, 집단상담은 감수성을 바탕으로 한 정서교육이기에 생활 속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둘째, 집단상담은 성적이나 친구문제로 가슴앓이 하는 아이들의 마음을 가볍게 열 수 있다
셋째, 집단상담은 교사와 학생사이의 벽을 허물어서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 종합의견 )
Ⅳ.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학교에서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활동 중 학교생활지도에 있어 중요한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집단상담의 의미, 역사적 배경, 목표를 통해 집단상담과 집단지도의 비교와 각각의 장단점을 알 수 있었고, 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통해서 집단원의 구성, 형식, 그리고 집단지도자의 자질 및 기술에 대한 내용을 배웠다.
우리는 집단상담과 집단훈련을 통해 카운슬러의 자질, 역할 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상담자는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감정 및 반응양식을 탐색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또한 집단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인지 아닌지를 파악하는 안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집단의 역동을 이해하여 다양한 집단상담기술을 터득해야 한다.
최근 학교생활지도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는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청소년이 올바른 학교생활을 이루어 나가는 데 조력해야 할 것이다.
Ⅴ.참고문헌
김계현 외 6명(2008),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학지사.
네이버카페[사회복지과 대학생모임],학교사회사업론 제15,16강-집단상담1
http://cafe.naver.com/social8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070
(2006.08.09)
싸이월드블로그[하늘나라]Pedogogy/상담이론-집단상담
http://www.cyworld.com/tkyuz/2310935 (2008.11.17)
다음카페[샤갈의 눈 내리는 마을]상담관련-집단상담사례
http://cafe.daum.net/syakyal/6Hr2/10?docid=20EC|6Hr2|10|20080228225824&q=%C 1%FD%B4%DC%BB%F3%B4%E3%BB%E7%B7%CA&srchid=CCB20EC|6Hr2|10|20080228225824] (2008.02.28)
다음카페[좋은선생님]상담자료-집단상담사례
http://blog.daum.net/whgdmsghavl/6652923?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whgdmsghavl%2F6652923 (2007.12.27)
키워드
추천자료
-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 방안(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 향상 방...
-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퍼즐 분류,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퍼즐 필요성, 수학학습도구(수학...
- (간호지도자론A형)민츠버그가 제시한 '관리자의 10가지 기능'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
- 집단 괴롭힘에 대한 피해자와 가해자를 위한 지도 활동 방안
- 집단의 특성(집단역동, 지도자와 지도력, 집단응집력, 하위집단)
- 집단의 특성(집단역동, 지도자와 지도력, 집단응집력, 하위집단)에 대하여 다른 참고자료를 ...
- 만5세) <어린이집 활동계획안-수업지도안 (대집단)> 주제 : 봄 / 소주제 : 씨앗 / 활동명 : ...
- [아동수과학지도]화학을 통한 과학교육 수업계획안 - 부침개 만들기(대상-만4세, 집단구성-소...
- [유아수과학지도]화학을 통한 과학교육 수업계획안 - 화산폭발 실험하기(만5세, 소집단), 촛...
- [아동수과학지도]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 교육 수업계획안 - 생크림을 만들자(대상-만4세이상,...
- [레크레이션 활동지도] 프로그램 계획서 - [집중형프로그램(spot), 분위기조성프로그램(ice b...
- [간호지도자론]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
-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