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티앤스 auntie annes 브랜드 마케팅 SWOT,STP,4P 전략분석과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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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앤티앤스 auntie annes 브랜드 마케팅 SWOT,STP,4P 전략분석과 성공요인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Auntie Anne`s 연혁

2. Auntie Anne`s MISSION & GOALS - L.I.G.H.T

3. Auntie Anne`s BELIEFS

4. 앤티앤스의 브랜드컨셉
가. Auntie Anne`s Preztel 만의 컨셉
나. 메뉴전략
다. 한국에서의 마케팅
라. 미국에서의 마케팅

5. 마케팅믹스 4P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앤티앤스 STP 분석
(1)Segmentation
(2)Targeting
(3)Positioning

7. 앤티앤스 SWOT분석
(1)Strength
(2)Weakness
(3)Opportunity
(4)Threat

8. 앤티앤스의 프랜차이즈 시스템 - 한국

9. 앤티앤스의 프랜차이즈 시스템 - 미국

10. 앤티앤스의 현재위치 (재무분석)

11. 앤티앤스 성공요인분석

12. What`s New? - in 한국시장

13. 결론

본문내용

운 방향으로 회사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는 기존의 레몬에이드, 탄산음료와는 달리 프로즌 레몬에이드믹서, 레몬에이드 믹서와 같은 신 메뉴의 추가를 통해 고객을 더 많이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국시장과는 조금 차별적으로 커피류의 추가를 통해 현재 대한민국에 불고 있는 커피열풍에 편승한다면 이 또한 Auntie Anne's의 추가적인 매출상승에 기여를 할 것이다.
▷ Auntie Anne's "At-Home Baking Kit"
▷▷ Auntie Anne's 한국 사이트에 게시된 커피 제품 판매예정 안내내용
둘째로는 한국시장에서도 "At-Home Baking Kit"의 공급 및 판매의 가능성이 열려있다는 것이다. 현재 한국에서도 홈 베이킹 열풍이 불어서, 브라우니믹스와 같은 가정에서 손쉽게 베이킹을 할 수 있는 식품의 판매량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판매되어 소비자들이 가정에서도 프레즐을 직접 만들어먹었다. 이러한 "At-Home Baking Kit"의 판매는 우선 Auntie Anne's의 매출을 올려줄 뿐만아니라, 한국 소비자들 사이에서의 Auntie Anne's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매장에서의 판매 또한 간접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3. 결론
▷ Auntie Anne's 미국 홈페이지에 게시된 기업 수상 및 평가내역.
Auntie Anne's는 미국 Franchise Research Institute(프랜차이즈 대상 설문조사기관)로부터 미국 내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프랜차이즈 회사라고 평가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미국 내 국제 프랜차이즈회사의 순위에서 42번째로 평가받고 있으며, 가장 급속히 성장하는 프랜차이즈 기업순위에서도 74번째로 평가받는 등 좋은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미국에서는 대표적인 프랜차이즈기업으로 자리 잡았지만 아직 한국에서는 그러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2001년에 처음 한국에서 점포가 개설된 이후로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 전국에 39개 매장만 존재하는 등 발전의 속도가 더디다.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은 직영점의 비율보다 프랜차이즈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은 미국과는 달리 한국은 프랜차이즈 점포의 수가 7개밖에 되지 않는 반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사업구조는 프랜차이즈 로열티와 가맹비로 운영이 되는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사업구조의 관점에서 볼 때 장기적으로 재무의 불안전성을 가져올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한국 Auntie Anne's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점을 몇 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첫째로. 브랜드 인지도의 강화가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던킨 도넛, 크리스피 크림도넛과는 달리 현재 Auntie Anne's는 특별한 Promotion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서 브랜드의 인지도가 매우 낮으며, 수업을 듣는 프랜차이즈 경영론 학생들 사이에서도 대다수가 Auntie Anne's를 모르는 등 인지도 측면에서 최악의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모습을 해결하기위해서는 TV, 인터넷과 같은 매체를 통한 Promotion이 필수라고 생각한다. 브랜드인지도에서 어려움을 겪던 카페베네는 시트콤 ‘지붕뚫고 하이킥’의 협찬사로 나오면서 PPL마케팅(특정 기업의 협찬을 대가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해당 기업의 상품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끼워넣는 광고기법)을 전개하였다. 이에 카페베네의 인지도는 급상승을 이루었고 매출의 상승으로 이어졌다. 이처럼 Auntie Anne's도 PPL 마케팅을 할 수 있다면 브랜드 인지도의 상승은 물론이고, 매출의 상승 또한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둘째로는 적극적인 프랜차이즈 가맹주의 모집에 나서야 할 것이다. 현재 Auntie Anne's는 다른 프랜차이즈기업처럼 점포개설과 관련되어 사업설명회를 하는 것과 같은 사업 확장활동을 하는데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가맹주의 가맹비와 로열티, 광고 분담금으로 경영을 지속해나가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사업구조상 지금처럼 적은 수의 가맹점수는 언젠가는 Auntie Anne's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미국 Auntie Anne's와는 정반대인 직영점과 가맹점의 비율을 역전시켜 한국시장에서도 미국시장처럼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한다.
Auntie Anne's는 한국시장에서 생겼다가 사라진 수많은 프랜차이즈 기업과는 달리 미국 시장에서는 완전히 토대가 자리잡아 있다. 그러므로 앞에서 언급한 몇 가지 문제점만 해결이 된다면 한국시장에서도 급속한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며, 다른 대형 프랜차이즈와도 충분히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 진다.
참고문헌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재원푸드 정보공개서
Auntie Anne's 미국 홈페이지 : www.auntieannes.com
Auntie Anne's 한국 홈페이지 : www.auntieannes.co.kr
Franchise Direct(미국내 프랜차이즈 소개 홈페이지) : www.franchisedirect.com
Auntie Anne's 한국지사 Brochure
< 목차 >
앤티앤스 선정배경
1. Auntie Anne's 연혁
2. Auntie Anne's MISSION & GOALS - L.I.G.H.T
3. Auntie Anne's BELIEFS
4. 앤티앤스의 브랜드컨셉
Auntie Anne's Preztel 만의 컨셉
메뉴전략
한국에서의 마케팅
미국에서의 마케팅
5. 마케팅믹스 4P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앤티앤스 STP 분석
(1)Segmentation
(2)Targeting
(3)Positioning
7. 앤티앤스 SWOT분석
(1)Strength
(2)Weakness
(3)Opportunity
(4)Threat
8. 앤티앤스의 프랜차이즈 시스템 - 한국
9. 앤티앤스의 프랜차이즈 시스템 - 미국
10. 앤티앤스의 현재위치 (재무분석)
11. 앤티앤스 성공요인분석
12. What's New? - in 한국시장
1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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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13.05.16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6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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