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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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회복지실천과 심리사회모델
1. 기본개념 및 이론적 기반…………………………………………………1
2. 초점
3. 기본전제
4. 문제해결이란?
5. 기본가치…………………………………………………………………………2
6. 주요기법
7. 개입목표와 과정………………………………………………………………3
8. 실천과정에서 고려해야할 요소………………………………………………4
9. 모델에 대한 평가와 한계……………………………………………………5

Ⅱ. 사회복지실천과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1. 뇌구조 그리기 (유형-역동에 관한 고찰)…………………………………6
2. 생명지킴이 O, X (직접 영향주기)
3. 감정곡선그리기 (직접 영향주기)
4. 모의재판 (개인-환경에 관한 고찰)………………………………………7
5. 역할 부여하기
6. 심리극 (개인-환경에 관한 고찰)
7. 손목 2인3각 (간접적 개입기법: 환경조정하기)…………………………8
8. 안전카드 붙이기 (개인-환경에 관한 고찰)
9. 위험요소 사진찍기(개인-환경에 관한 고찰)
10. 학교폭력 토론회 (발달과정의 성찰)………………………………………10
<표 1> 직접실천을 중심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계획

본문내용

상호작용에 초점을 둘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인식, 사고와 감정을 잘 알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5. 역할 부여하기
1) 방법
① 모의 법정의 판결에 따라 가해자와 피해자 학생, 증인에게 각각의 역할이 부여된다. 예) 트러블 메이커, 싸움 중재자 등
② 부여된 역할이 적힌 이름표를 달고 모든 회기의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2) 목적
모의 법정의 종결과 함께 책임회피가 일어나지 않도록 당해 학생들에게 각각의 이름 내지는 역할을 부여하여 현실을 직시하고 보다 책임 있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에 목적이 있다.
6. 심리극 (개인-환경에 관한 고찰)
1) 방법
① 3~4개의 팀을 구성한다.
② 학교폭력에 관해서 주제를 정한 후, 학생들이 직접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이때, 사회복지 사는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준다.
다음 회기에 전 회기에 작성했던 시나리오를 토대로 심리극을 진행한다.
2) 목적
개인- 환경에 관한 고찰 기법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간접적으로 피해자, 가해자가 되어보고, 피해자, 가해자의 내면심리를 묘사함으로 인해 감정들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무서움과 친구들과의 협동심을 얻을 수 있다.
7. 손목 2인3각 (간접적 개입기법: 환경조정하기)
1) 방법
① 1회기 때 정한 피해자와 가해자가 짝이 되어 손목을 묶고 돌아다니며 사회복지사가 제 시한 장애물들을 수행해낸다. 체험 후 학생들이 희망하는 장애물에 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장애물들은 서로 친밀해질 수 있는 것들로 한다. 예) 손톱 깍아주기, 발 씻어 주기, 화장실 갈 때 같이 가기, 상대의 몸동작으로 서로의 취미 알아맞히기, 떡볶이 입 주변에 안 묻히고 먹여주기 등.
② 모두 다 완수한 팀에 소정의 상품 제시
2) 목적
본 개입기법을 통하여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인적·물적 환경에 관계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학생들의 대인관계에 개입하거나 사회·환경적 변화를 추구하는 활동으로, 필요한 자원을 발굴하고 제공하며 학생들과 다른 체계사이를 중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 스스로 분위기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원조하는데 뜻을 두고 있다.
8. 안전카드 붙이기 (개인-환경에 관한 고찰)
1) 방법
① 2인 1조가 되어서 학교 내 위험요소로 보이는 장소, 물건 등에 안전카드를 붙인다.
② 학교폭력이 일어났을 경우 폭력의 위험이 보이거나 위험소재가 될 수 있는 요소들에게
모두 안전카드를 붙임으로서 학교폭력 위험요인들을 학생들 스스로 제거해본다.
③ 안전카드 붙이기를 마치면 사진찍기 팀과 교대하여 활동을 바꿔 해본다.
2) 목적
학생들이 학교내부를 직접 돌아다니면서 학교 내 폭력의 위험요소가 될 만한 환경을 살펴보고, 그것들을 학생들 스스로 직접 차단시킴으로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폭력환경에 대한 위험요소들에 대해 다시 한 번 고찰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9. 위험요소 사진찍기 (개인-환경에 관한 고찰)
1) 방법
① 안전카드 붙이기와 마찬가지로 2인 1조가 되어서 학교 내 위험요소로 보이는 장소, 물건
등을 폴라로이드 카메라를 이용해 사진을 찍는다.
② 학교폭력이 일어났을 경우 폭력의 위험이 보이거나 위험소재가 될 수 있는 요소들을 모 두 사진으로 찍어봄으로서 학교폭력 위험요인들을 학생들 스스로 제거해본다.
③ 사진 찍기를 마치면 안전카드 붙이기 팀과 교대하여 활동을 바꿔 해본다.
2) 목적
학생들이 학교내부를 직접 돌아다니면서 학교 내 폭력의 위험요소가 될 만한 환경을 살펴보고, 그것들을 학생들 스스로 직접 사진을 찍어보게 함으로써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폭력 환경에 대한 위험요소들에 대해 다시 한 번 고찰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10. 학교폭력 토론회 (발달과정의 성찰)
1) 방법
① 생명지킴이는 토론회의 의장이 된다. 서기를 한명 뽑는다.
②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처벌" 의견을 발제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한다.
사회복지사는 적절한 토론이 끝나갈 무렵 토론에 대한 결론을 도출한다.
2) 목적
9회기까지의 학교폭력 프로그램의 내용을 토대로 학생 스스로 토론회를 실시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고찰을 한다.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함으로 아이들의 의견을 수렵하면 정책에 반영하거나 다음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알고 예방법, 처벌들을 정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규칙의 준법성이 커진다.
<표 1> 직접실천을 중심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계획
단계
회기
개입기법
프로그램
설 명
초기
1
유형-역동에 관한 고찰
OT,
뇌구조 그리기
프로그램 설명 및 목표설정,
‘피해자팀’과 ‘가해자팀’으로 나누어 각자의 입장에서 뇌구조 그려보기
사정
2
직접영향
주기
탐색-기술-환기
생명지킴이 O,X 퀴즈,
감정곡선 그리기
자살에 관한 잘못된 상식을 O,X 퀴즈를 통해 알아보기
자신의 감정상태를 감정곡선으로 표현해보기
3
개인
-
환경에 관한 고찰
모의 법정 준비-소송
‘가해자팀’이 ‘피해자팀’을 상대로 소송제기
개입
4
1차 재판
1차 재판 실시
2주 후 있을 2차 재판을 위해 휴정
5
토론 및 2차 재판 준비
팀별로 1차 재판에 관해 토의하고
각 팀의 입장 이해하기
6
2차 재판 및 판결, 역할부여하기
2차 재판에서 최종 판결,
패소한 팀에 역할부여하기
7
토론 및 항소여부 결정
2차 재판에 관해 토의하고
항소여부 결정
7회기의 항소 여부에 따라 8회기부터 프로그램 순서가 다소 달라짐
항소O
항소X
항소준비
심리극 준비
8
항소재판, 최종 역할부여
심리극 진행
<항소>
모의 법정이 열리며 최종 판결이 남
<심리극>
학교폭력에 대한 심리극 진행
9
환경조정
하기
손목 2인 3각
서로의 손목을 같이 묶고 장애물을 극복하며 친해지기
10
개인-환경에 관한 고찰
안전카드 붙이기/ 교내 위험요소 사진 찍기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요소에 안전카드 붙이기 및 사진 찍기
종결
11
발달적 고찰
학교폭력 토론회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처벌에 관한 토론회
12
평가
목표달성의 정도 되짚어 보기
1회기 때 적었던 목표를 보고 목표달성의 정도를 되짚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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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7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9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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