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론] 기업환경의 변화 추세 (다양화, 국제화, 규제완화, 기업환경변화에 따른 각 기업의 성공과 실폐 사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업환경론] 기업환경의 변화 추세 (다양화, 국제화, 규제완화, 기업환경변화에 따른 각 기업의 성공과 실폐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기업환경의 변화 추세
 가. 다 양 화
  1). 다양화의 배경
  2). 다양화에 대한 기업의 대응
 나. 정 보 화
 다. 국 제 화
  1). 국제통상의 의의
  2). 국제통상의 특성
  3). 국제통상의 순기능과 역기능
  4). 국제통상의 주체
 라. 규제완화
  1). 규제완화의 의의
  2). 규제완화의 배경
  3). 규제완화의 형태
  4). 규제완화에 대한 저항
  5). 규제완화의 효과
 마.기업환경변화에 따른 각 기업의 성공과 실폐 사례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었고, 소니의 부라운관 TV 시장은 쇠퇴기로 접어들고 있었다. 세계적인 기업인 소니는 시장점유율은 곤두박질하였다. 최근에도 애플사 및 IBM사에 납품했던 충전지가 폭발위험으로 전부 리콜 되기도 하였다. 소니의 위상이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결과였다. 그러나 삼성전자의 경우 세계최초, 세계최고의 슬로건 아래 급변하는 시장환경을 이해하고 발 빠르게 대응하여 매년 고성장을 이어가며, 지금은 소니와 동등하거나 보다 위상이 상승되어 가고 있다.
사례2. 대우그룹의 기업변화에 따른 실패 사례
대우에서는 `세계경영`에 대하여 `세계경영이란 경영전략의 세계화, 경영활동의 현지화를 통해 세계 경제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한국 경제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차원의 경영전략이다`라고 정의하고 세계 시장에 뛰어 들었다. 이러한 대우의 세계경영과 관련한 기본구상은 경영전략의 세계화와 경영활동의 현지화, 규모의 경제추구, 시장의 선점으로 함축할 수 있다. 그리고 대우는 세계경영의 시험장으로 동유럽과 중앙아시아 등을 선택했다. 대우의 이러한 구상은 현재의 자본과 기술로 선진시장에서 단판승부를 벌이기엔 아직 이르기 때문에 여러가지 위험요소가 있기는 하지만 기존의 제품으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국가에 진출해 선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능력을 축적하고 교두보를 마련하겠다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대우의 세계경영은 하루아침에 이루어 진 것이 아니라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그에따른 적절한 전술을 구사하면서, 격변하는 국제환경 속에서 위험과 기회를 자사의 조건에 유효하게 맞춘 전략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경영혁신에도 불구하고 대우기업은 실패의 쓴 맛을 맛보았다. 첫 번째 원인으로 너무 지나친 한국적 경영방식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국내에서 성공한 재벌의 문어발식 경영과 ‘대마불사’식의 무조건 덩치만 키우는 방식은 진출한 유럽시장에서는 통하지 못하였다. 두 번째 원인은 핵심적인 기술 개발에 소홀히 하였다. 그리고 세 번째 원인은 지나친 차입경영으로 자금의 유동성 문제가 발생되었다. 유동성 문제는 곧바로 대우의 목을 조르는 결과를 낳게 되었고 결국 시장 점유율등의 비약적인 발전을 보였으나 대우 그룹 자체가 붕괴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사례3. LG그룹의 기업변화에 따른 성공 사례
창업 이후부터 1980년대 후반까지 주로 가격 중심의 양적 성장 전략을 통해 발전했다. 당신 한국 전자사업은 공급이 지극히 제한되어 경쟁이 거의 없는 산업이었다. 따라서 값싸게 만들어 파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었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LG는 위기를 맞데 된다. 국내시장에서 후발업체인 삼성전자에 선두 자리를 내주었으며, 노사분규와 수출 감소 등으로 경영실적도 악화되었다. 외부환경도 급격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었는데, 정부의 시장개방계획이 바로 그것이다. 기존의 대량생산, 대량판매의 양적 관리 방식으로는 다양성을 요구하는 시장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LG전자는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법칙을 따라 질적 성장의 추구를 위한 전략, 조직, 인사부분의 변혁을 단행하게 되었다. 1990년대 초 가치게임을 추구하기 위한 적합한 조직체제를 출범시켜 자율경영의 정착을 통해 새로운 질적 가치추구 전략을 환수하고자 하였다. 이런 노력을 통해 LG전자는 디지털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여력을 마련하였다. 만약 LG가 새로운 노력을 하지 않았더라면 대우에서처럼 회사가 도산하게 되었을 것이다.
3. 결 론
최근의 기업환경은 세계화의 물결로 말미암아 대형의 국제 경쟁력을 갖춘 종합성의 기업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세계영역의 확장은 국내의 극소기업 뿐만 아니라, 국외의 기업환경과 세계 시장 변화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한다. 그러나 우리의 국내 기업들은 아직까지 일부업종에 국한되어 있고, 다국적 기업에 대한 최종 목표설정이 미흡하여 세계의 21세기 국제적 마인드를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기업의 불안정적인 자금확보와 지나친 차입경영이 불균등의 수익구조를 가져온다는 취약점으로 이어졌으며, 국내의 기업으로 하여금 기존의 고정적 경영방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경영혁신의 원리를 도입하여 정착 시켜야만 한다.
그럼으로 현재의 국내 기업들은 21세기 기술경쟁 시대에 부합하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안목을 육성해야 하며, 각 지역의 산업구조와 산업환경을 면밀히 검토 분석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산업전략을 펼쳐 나가야 할 것이다. 현재의 기업이 과거의 단순한 품질개발을 넘어서 기업브랜드라는 강력한 도구로 소비자의 내면만족도까지 이뤄낸것과 같이 현재의 세계화는 국내의 모든 기업으로 하여금 독특하고 창의적인 품질 개발과 강력한 기업브랜드 향상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고 현재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국내 기업들은 세계의 소비자입장에서 기업을 정의해야 하며, 기업의 이윤 추구 못지않게 사회공헌활동으로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현재의 성공한 다국적 기업은 현지의 부정적인 시선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제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실천적인 메시지로 효과적인 기업창출을 이뤄 내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교훈을 필두로 국내의 내부적 개혁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의 범주에 따른 제품의 국제화와 질적 향상을 꾀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질적 향상이라는 신제품 개발 체제의 구축과 기업의 정보화, 자동화 추진은 국제적 기업의 성공으로 나아가게 하는 하나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세계화에 따른 오늘날의 기업 비전 만들기는 기업의 생존과 도태를 결정하는 중대한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떠오를 것이다.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우리의 국내 기업은 기존의 협소적 경영관에서 탈피하여, 세계화와 변화의 물결을 감각적으로 수용하는 최상의 기업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유필화, 황규대, 강금식, 정홍주, 장시영 저, 디지털시대의 경영학, 박영사 2006
신건회 외 저, 21세기의 기업경영혁신, 학문사 2002
이병욱, 환경경영(21세기 신경영 패러다임), 에코리브르 2005
양창삼 저, 기업환경의 변화와 경영혁신, 한국학술정보 2012
이덕훈 저, 기업과 환경, 비앤엠북스 2012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3.05.28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94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