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개요 》
Ⅰ. 오리엔탈리즘이란?
Ⅱ. 오리엔탈리즘의 구조
Ⅲ. 고대 그리스인의 페르시아 인식 사례
Ⅳ. 고대그리스인의 이집트 인식
Ⅴ. 맺음말
참고문헌
Ⅰ. 오리엔탈리즘이란?
Ⅱ. 오리엔탈리즘의 구조
Ⅲ. 고대 그리스인의 페르시아 인식 사례
Ⅳ. 고대그리스인의 이집트 인식
Ⅴ.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생산량은 이집트인이 소비하고 남아 해외로 수출할 정도였 다고 함.
그리스인들은 규모가 파르테논 신전의 10배 정도 되는 대(大)피라미드와 파라오의 거 대한 조각상을 보고 이집트의 거대한 건축물에 탄복함.
(3) 문화적 선구자로서의 이집트
종교집회, 행렬, 제례를 처음으로 확립함
신들에게 제단, 신상, 신전을 처음으로 부여함
최초로 연으로 시간을 계산하고, 12개단위로 구분함
헤로도토스- 그리스인의 신들의 명칭, 제례를 이집트의 것을 수용한것.
⇒ 디오뉘소스신앙 : 이집트에서 들여옴
헤라클레스 : 이집트의 고유신
도도나의신탁 : 이집트의 테베에서 비롯
솔론- 이집트의 법률을 수용하여 그리스의 법률로 확립.
그리스의 올림픽 경기규칙 제정도 이집트인의 조언을 통해 확립되었다.
그리스인의 방패와 투구는 이집트로부터 받아들인 것이었다.
그러나 그리스인과 구분하여 이집트인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기도 함.
이집트인의 정치체계 - 시민들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고, 파라오의 통제가 강요되는 부
당한 체제로 인식
그리스인은 이집트인들이 동물 자체를 신격화하여 숭배하는 것을 지적했다.
- 그리스인은 인간을 다른 동물들보다 더 문명화된 존재라고 봄
⇒ 이집트인들과 구분의식을 지님.
헬레네스 - 바르바로이 (그리스인과 비(非)그리스인)의 구분
⇒ 그리스인은 그리스인의 공통적 기반으로서 혈연적 유대와 문화적 동질성(언어, 종
교)을 가져야 했으므로 이집트인은 수많은 바르바로이 가운데 하나였고,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Ⅴ. 맺음말
고대 그리스인의 페르시아인에 대한 인식
- 그리스인 위주의 관념적인 산물 ⇒ 페르시아인의 실상을 근거로 한 것이 아님
- 그리스의 국내 문제(끊임없는 전쟁, 경제적 빈곤, 정치적 혼란) 해결을 위한
범그리스주의 ⇒ 페르시아 원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함
고대 그리스인의 이집트에 대한 인식
- 양면적 태도 : 문화적 역량은 인정하나, 바르바로이는 열등하다.
: 이집트인의 문화적 역량을 높이 평가했다는 점에서 다른 이민족보다 제법 호의적 태도
를 가졌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봉철, "고대그리스인의 오리엔탈리즘- 페르시아인에 대한 그리스인의 인식 사례들-,” 《경기사학》 1997, 165-197쪽
김봉철, "고대 그리스 문명과 인종의식- 고대그리스인의 이집트인식-,” 《서양사론》,2001, 43-65쪽
Daum cafe ‘주철민의 역사공부방' 이전 PPT 발표들 참고
그리스인들은 규모가 파르테논 신전의 10배 정도 되는 대(大)피라미드와 파라오의 거 대한 조각상을 보고 이집트의 거대한 건축물에 탄복함.
(3) 문화적 선구자로서의 이집트
종교집회, 행렬, 제례를 처음으로 확립함
신들에게 제단, 신상, 신전을 처음으로 부여함
최초로 연으로 시간을 계산하고, 12개단위로 구분함
헤로도토스- 그리스인의 신들의 명칭, 제례를 이집트의 것을 수용한것.
⇒ 디오뉘소스신앙 : 이집트에서 들여옴
헤라클레스 : 이집트의 고유신
도도나의신탁 : 이집트의 테베에서 비롯
솔론- 이집트의 법률을 수용하여 그리스의 법률로 확립.
그리스의 올림픽 경기규칙 제정도 이집트인의 조언을 통해 확립되었다.
그리스인의 방패와 투구는 이집트로부터 받아들인 것이었다.
그러나 그리스인과 구분하여 이집트인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기도 함.
이집트인의 정치체계 - 시민들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고, 파라오의 통제가 강요되는 부
당한 체제로 인식
그리스인은 이집트인들이 동물 자체를 신격화하여 숭배하는 것을 지적했다.
- 그리스인은 인간을 다른 동물들보다 더 문명화된 존재라고 봄
⇒ 이집트인들과 구분의식을 지님.
헬레네스 - 바르바로이 (그리스인과 비(非)그리스인)의 구분
⇒ 그리스인은 그리스인의 공통적 기반으로서 혈연적 유대와 문화적 동질성(언어, 종
교)을 가져야 했으므로 이집트인은 수많은 바르바로이 가운데 하나였고,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Ⅴ. 맺음말
고대 그리스인의 페르시아인에 대한 인식
- 그리스인 위주의 관념적인 산물 ⇒ 페르시아인의 실상을 근거로 한 것이 아님
- 그리스의 국내 문제(끊임없는 전쟁, 경제적 빈곤, 정치적 혼란) 해결을 위한
범그리스주의 ⇒ 페르시아 원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함
고대 그리스인의 이집트에 대한 인식
- 양면적 태도 : 문화적 역량은 인정하나, 바르바로이는 열등하다.
: 이집트인의 문화적 역량을 높이 평가했다는 점에서 다른 이민족보다 제법 호의적 태도
를 가졌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봉철, "고대그리스인의 오리엔탈리즘- 페르시아인에 대한 그리스인의 인식 사례들-,” 《경기사학》 1997, 165-197쪽
김봉철, "고대 그리스 문명과 인종의식- 고대그리스인의 이집트인식-,” 《서양사론》,2001, 43-65쪽
Daum cafe ‘주철민의 역사공부방' 이전 PPT 발표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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