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변화, 부르주아
인류학 개념
문화의 상대성
지리학 개념
아시아-태평양 전쟁
1) 목표 달성에 적합한 내용 선정
-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나아가 세계화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개방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한 목표 구현에 적합한 내용 선정
- 다양하고 역동적으로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나름대로의 역량을 발휘한 민족의 삶과 관련된 내용 및 민족의 당면 현실과 관계 깊은 사실들의 선정
2) 기본적인 학습요소를 중심으로 한 내용선정
- 단편적인 사실보다는 한국사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데 관련이 있는 핵심적인 학습 내용 중심으로 선정
3) 역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의 함양과 관련된 내용선정
- 역사교육의 본원적 목표인 역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의 함양을 강조하기 위해 모든 내용의 진술에서 이러한 목표가 구현되도록 노력
4)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내용선정
-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생활사적 내용, 중학교 수준에서는 정치사적 내용,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문화사와 사회 경제사를 중심으로 한 내용선정
-세계사의 내용선정 원칙-
1) 세계사 교육 목표 달성에 적합한 내용선정
- 세계사의 흐름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내용, 세계사의 중요한 주제와 각 시대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핵심적 내용, 현대사회의 형성과 직결되는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내용 선정
2) 세계사의 기본적 내용을 중심으로 한 내용선정
- 단순한 인명, 지명, 왕조명, 작품명 등 단편적인 사실의 제시는 과감하게 생략하고, 학습 주제나 시대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사실을 중심으로 내용을 선정한다.
3) 학생들의 사고력 함양과 관계있는 내용선정
- 역사의식, 기능, 태도를 훈련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 등을 선정한다. 특히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과 탐구심을 유발하고 탐구기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집중적으로 선정하도록 한다.
4) 균형 있는 내용 선정
- 중국, 서유럽 중심의 내용 선정 방식에서 탈피하여 지구촌적 관점에서 세계 각 지역의 역사를 보다 균형있게 선정한다.
5)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내용선정
- 중학교 수준에서 세계사는 기초적인 사실을 중심으로 세계지리와 연관시켜 통합적인 시각에서 내용선정을 한다. 고등학교에서는 세계사의 흐름에 대한 종합적이고 구조적인 이해를 목표로 문화사를 중심으로 한 내용선정이 되도록 한다.
♣ 비판하며 읽기
1. 앞에 제시된 국사교과 내용 선정 통합적 원리 중 ‘객관성’의 기준은 정당한가?
2. ‘국가’ 위주로 채택된 교육 내용 선정의 부당성
교과서란 역사적 사실을 언제나 가장 단순화시켜 전달할 수밖에 없다는 약점을 갖고 있다.......정치사의 극단적인 예를 우리나라의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인용해보자. 한국교육개발원에서 편찬하여 1996년에 출판된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에는 ‘나폴레옹의 유럽제패’라는 소제묵이 붙은 단락이 있다........이 인용문에서는 나폴레옹 한 개인이 영국, 오스트리아, 프로이센, 러시아 등 여러 국가와 전쟁을 벌인 것처럼 묘사되어 있으며, 나폴레옹의 집권의 배후 지지 세력이나 전쟁에 참가했던 민중에 대한 언급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조한욱, 2000,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중 22면
♣ 참고문헌 ♣
-책 자료-
김한종, 2006, 「역사교육 과정과 교과서 연구」, 선인
정선영, 2001, 「역사 교육의 이해」, 삼지원
조한욱, 2000,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책세상문고
-논문 자료-
김한종, 2004, 『역사교육 계열화를 위한 고등학교 국사교육 내용구성 방안』중 Ⅴ. 고등학교 국사교육 내용의 선정
송상헌, 『역사교육의 내용을 둘러싼 역사교육 담론의 검토』
인류학 개념
문화의 상대성
지리학 개념
아시아-태평양 전쟁
1) 목표 달성에 적합한 내용 선정
-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나아가 세계화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개방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한 목표 구현에 적합한 내용 선정
- 다양하고 역동적으로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나름대로의 역량을 발휘한 민족의 삶과 관련된 내용 및 민족의 당면 현실과 관계 깊은 사실들의 선정
2) 기본적인 학습요소를 중심으로 한 내용선정
- 단편적인 사실보다는 한국사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데 관련이 있는 핵심적인 학습 내용 중심으로 선정
3) 역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의 함양과 관련된 내용선정
- 역사교육의 본원적 목표인 역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의 함양을 강조하기 위해 모든 내용의 진술에서 이러한 목표가 구현되도록 노력
4)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내용선정
-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생활사적 내용, 중학교 수준에서는 정치사적 내용,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문화사와 사회 경제사를 중심으로 한 내용선정
-세계사의 내용선정 원칙-
1) 세계사 교육 목표 달성에 적합한 내용선정
- 세계사의 흐름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내용, 세계사의 중요한 주제와 각 시대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핵심적 내용, 현대사회의 형성과 직결되는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내용 선정
2) 세계사의 기본적 내용을 중심으로 한 내용선정
- 단순한 인명, 지명, 왕조명, 작품명 등 단편적인 사실의 제시는 과감하게 생략하고, 학습 주제나 시대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사실을 중심으로 내용을 선정한다.
3) 학생들의 사고력 함양과 관계있는 내용선정
- 역사의식, 기능, 태도를 훈련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 등을 선정한다. 특히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과 탐구심을 유발하고 탐구기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집중적으로 선정하도록 한다.
4) 균형 있는 내용 선정
- 중국, 서유럽 중심의 내용 선정 방식에서 탈피하여 지구촌적 관점에서 세계 각 지역의 역사를 보다 균형있게 선정한다.
5)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내용선정
- 중학교 수준에서 세계사는 기초적인 사실을 중심으로 세계지리와 연관시켜 통합적인 시각에서 내용선정을 한다. 고등학교에서는 세계사의 흐름에 대한 종합적이고 구조적인 이해를 목표로 문화사를 중심으로 한 내용선정이 되도록 한다.
♣ 비판하며 읽기
1. 앞에 제시된 국사교과 내용 선정 통합적 원리 중 ‘객관성’의 기준은 정당한가?
2. ‘국가’ 위주로 채택된 교육 내용 선정의 부당성
교과서란 역사적 사실을 언제나 가장 단순화시켜 전달할 수밖에 없다는 약점을 갖고 있다.......정치사의 극단적인 예를 우리나라의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인용해보자. 한국교육개발원에서 편찬하여 1996년에 출판된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에는 ‘나폴레옹의 유럽제패’라는 소제묵이 붙은 단락이 있다........이 인용문에서는 나폴레옹 한 개인이 영국, 오스트리아, 프로이센, 러시아 등 여러 국가와 전쟁을 벌인 것처럼 묘사되어 있으며, 나폴레옹의 집권의 배후 지지 세력이나 전쟁에 참가했던 민중에 대한 언급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조한욱, 2000,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중 22면
♣ 참고문헌 ♣
-책 자료-
김한종, 2006, 「역사교육 과정과 교과서 연구」, 선인
정선영, 2001, 「역사 교육의 이해」, 삼지원
조한욱, 2000,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책세상문고
-논문 자료-
김한종, 2004, 『역사교육 계열화를 위한 고등학교 국사교육 내용구성 방안』중 Ⅴ. 고등학교 국사교육 내용의 선정
송상헌, 『역사교육의 내용을 둘러싼 역사교육 담론의 검토』
추천자료
- [부모교육]부모교육(부모지도)의 개념, 부모교육(부모지도)의 중요성과 부모교육(부모지도)의...
-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의의,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중요성, 복식통합교육과...
- [가정교육]가정교육(가정지도)의 의의, 가정교육(가정지도)의 중요성과 가정교육(가정지도)의...
-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정의,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중요성과 원리,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항목선정...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개념과 영역,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필요성과 편성절...
- 기본생활습관에 관련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그림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제시하고, 그림책을...
- 동화책이나 그림책을 선정한 후 해당하는 유아의 연령, 책의 내용을 제시하고 그 선정한 동화...
- [아동문학] 영유아들이 접하는 생활동화의 특징과 교육적 가치에 대해 서술하고 1권을 선정하...
- [창의적 체험활동 (創意的 體驗活動)] 창의적 체험활동의 사례 ;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과 ...
- 현재까지 수강한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예비부모, 청소년기 부모 중 대상을 선정하여 나만의 ...
- 봄이라는 계절에 맞는 동화책을 한 권 선정하여 책 내용을 이해시키고 실제로 체험할 수 있도...
- 노인교육론 3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
- 평생교육경영론_현행 평생교육 정책사업 중 1개를 선정하여 그 개요, 성공요인, 기대효과에 ...
- 본인이 선호하는 영유아 교수방법을 선정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유아를 위한 교육적 실제에 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