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세계사 교육에서의 영화교재의 활용
- 영화 「징기스칸」을 중심으로 -
1. 세계사 교육과 영화교재
< 세계사 교재로서 사용될 수 있는 역사 영화의 예 >
2. 영화 교재를 이용한 역사 수업의 전개
6학년 1학기 1-2. 민족을 다시 통일한 고려
[3] 역경을 이겨내며 꽃피운 고려 문화(11/21)
1) 수업의 목적
2) 수업 방법
가. 시청각 학습
나. 추체험 학습
3) 영화 선정 배경 및 줄거리
가. 영화 선정 배경
나. 「징기스칸」의 줄거리 - 사이푸 감독, 2000년, 110분. 전체관람가.
4) 수업의 실제
가. 학습 목표
나. 학습 절차
3. 본 교재를 이용한 수업의 학습 효과와 문제점
- 영화 「징기스칸」을 중심으로 -
1. 세계사 교육과 영화교재
< 세계사 교재로서 사용될 수 있는 역사 영화의 예 >
2. 영화 교재를 이용한 역사 수업의 전개
6학년 1학기 1-2. 민족을 다시 통일한 고려
[3] 역경을 이겨내며 꽃피운 고려 문화(11/21)
1) 수업의 목적
2) 수업 방법
가. 시청각 학습
나. 추체험 학습
3) 영화 선정 배경 및 줄거리
가. 영화 선정 배경
나. 「징기스칸」의 줄거리 - 사이푸 감독, 2000년, 110분. 전체관람가.
4) 수업의 실제
가. 학습 목표
나. 학습 절차
3. 본 교재를 이용한 수업의 학습 효과와 문제점
본문내용
의 빛을 보게 됐다는 어머니의 이야기를 듣고 생명과 사랑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다. 결국 테무진은 마음을 열고 개인적 증오에서 벗어나 진정한 평화를 위해 몽골을 통일하려는 큰 뜻을 품게 된다.
4) 수업의 실제
가. 학습 목표
* 고려 침략 당시의 주변 정세를 이해하고 유목민족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고려의 대응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조상들의 외침을 극복하는 과정에서의 슬기와 용기를 본받으려는 자세를 가진다.
나. 학습 절차
< 영화 감상 전 활동 >
* 동기 유발 - 역사지도 제시
(몽고의 세력이 점차 확장되는 것을 보여주는 gif 파일)
발문) 우리 주변의 원나라가 커지면서 우리와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되었을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우리나라를 침략한 몽고에 대해 알아보자.
* 영화 감상 시 주의점과 감상 관점을 제시한다.
<학습지 1>
징기스칸 영화 감상 학습지
6학년 ( )반 이름 ( )
1. 징기스칸은 어릴 적 어떤 환경에서 자라났나요?
2. 몽고 제국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나요?
3. 몽고 제국의 사람들의 생활 모습(전쟁모습)은 어떠한가요?
4. 징기스칸이란 인물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드나요?
< 영화 감상 중 활동 >
* 영화 설명 - 필요한 경우 정지화면으로 부연 설명
발문) (징기스칸의 아버지를 땅에 묻고 말로 내달리는 장면)
무엇을 하는 장면일까? 이렇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영화 감상 학습지를 작성
< 영화 감상 후 활동 >
* 감상관점에 의한 감상 후 전체 학습 실시
* 역할 놀이 실시
발문) 이러한 몽고군들이 우리 고려를 침략했다.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까?
작전회의를 해보자.
- 4인이 1조가 되어 역할 설정.. ( 고종임금, 최우, 김윤후, 배중손)
- 개인별 전략 구상
- 작전 회의하여 대본 작성
- 역할놀이 시연
- 모둠별 발표 후 가장 좋은 전략 뽑기
<학습지 2>
지금은 작전 회의 중
6학년 ( )반 이름 ( )
배역
대본
우리의 최종 전략
* 실제 우리 조상들의 대응방안 및 그 속에서 본받을 점 찾기
* 수업 속 인물에게 편지 쓰기
<학습지 3>
( )에게 보내는 편지
6학년 ( )반 이름 ( )
* 오늘 수업을 통해 만날 수 있었던 인물들에게 편지를 써봅시다.
( 징기스칸, 고종임금, 배중손, 최씨 정권, 고려 백성..)
3. 본 교재를 이용한 수업의 학습 효과와 문제점
평소 학습자들이 좋아하는 매체인 영화를 교재로 활용함으로써 수업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유목민들의 생활 모습을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영화가 징기스칸이라는 인물의 인간적인 면이나 용맹함을 강조함으로써 거대한 몽고제국을 건설하기 위한 과정 중의 침략적인 전쟁을 미화시키며 끝을 맺고 있다. 이것은 비판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그대로 주입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영화의 런닝타임이 110분으로 필요한 부분을 편집하여 사용하지 않으면 수업시간의 초과나 학습자들의 흥미를 오히려 떨어뜨릴 수 있다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4) 수업의 실제
가. 학습 목표
* 고려 침략 당시의 주변 정세를 이해하고 유목민족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고려의 대응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조상들의 외침을 극복하는 과정에서의 슬기와 용기를 본받으려는 자세를 가진다.
나. 학습 절차
< 영화 감상 전 활동 >
* 동기 유발 - 역사지도 제시
(몽고의 세력이 점차 확장되는 것을 보여주는 gif 파일)
발문) 우리 주변의 원나라가 커지면서 우리와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되었을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우리나라를 침략한 몽고에 대해 알아보자.
* 영화 감상 시 주의점과 감상 관점을 제시한다.
<학습지 1>
징기스칸 영화 감상 학습지
6학년 ( )반 이름 ( )
1. 징기스칸은 어릴 적 어떤 환경에서 자라났나요?
2. 몽고 제국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나요?
3. 몽고 제국의 사람들의 생활 모습(전쟁모습)은 어떠한가요?
4. 징기스칸이란 인물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드나요?
< 영화 감상 중 활동 >
* 영화 설명 - 필요한 경우 정지화면으로 부연 설명
발문) (징기스칸의 아버지를 땅에 묻고 말로 내달리는 장면)
무엇을 하는 장면일까? 이렇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영화 감상 학습지를 작성
< 영화 감상 후 활동 >
* 감상관점에 의한 감상 후 전체 학습 실시
* 역할 놀이 실시
발문) 이러한 몽고군들이 우리 고려를 침략했다.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까?
작전회의를 해보자.
- 4인이 1조가 되어 역할 설정.. ( 고종임금, 최우, 김윤후, 배중손)
- 개인별 전략 구상
- 작전 회의하여 대본 작성
- 역할놀이 시연
- 모둠별 발표 후 가장 좋은 전략 뽑기
<학습지 2>
지금은 작전 회의 중
6학년 ( )반 이름 ( )
배역
대본
우리의 최종 전략
* 실제 우리 조상들의 대응방안 및 그 속에서 본받을 점 찾기
* 수업 속 인물에게 편지 쓰기
<학습지 3>
( )에게 보내는 편지
6학년 ( )반 이름 ( )
* 오늘 수업을 통해 만날 수 있었던 인물들에게 편지를 써봅시다.
( 징기스칸, 고종임금, 배중손, 최씨 정권, 고려 백성..)
3. 본 교재를 이용한 수업의 학습 효과와 문제점
평소 학습자들이 좋아하는 매체인 영화를 교재로 활용함으로써 수업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유목민들의 생활 모습을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영화가 징기스칸이라는 인물의 인간적인 면이나 용맹함을 강조함으로써 거대한 몽고제국을 건설하기 위한 과정 중의 침략적인 전쟁을 미화시키며 끝을 맺고 있다. 이것은 비판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그대로 주입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영화의 런닝타임이 110분으로 필요한 부분을 편집하여 사용하지 않으면 수업시간의 초과나 학습자들의 흥미를 오히려 떨어뜨릴 수 있다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추천자료
- [여학생 정보화교육][여학생 과학교육][여학생 인권신장교육][여학생 취업준비][여학생 흡연]...
-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와 특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내용, 초...
- [토론과 국어교육][토론과 문학교육][토론과 사회교육][토론과 과학교육][토론과 인터넷교육]...
- 사회과(사회과교육) 수행평가의 유형, 사회과(사회과교육) 일반사회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
- 영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영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지...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성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소비자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호국보...
-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과 의의,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학년별 내용, 초등학교 음악...
-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목표,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대상과 범위, 기술가정과(기...
- 음악과(음악교육) 특징과 목표,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학년별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
-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의미와 목표,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미술...
-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사회...
- 초등학교(초등교육) 동시감상지도와 비유표현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서예지도와 생활지도,...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과 통일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성교육과 에너지교육 사...
-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목적과 변천,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필요성과 원칙,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