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어 논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언
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Ⅱ. 본 론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이해와 준비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장점과 단점
4.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5. 장애유아 통합교육 방법
6. 장애유아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알려줄 필요가 있다.
4) 기타 대 . 소집단 실내 활동
동화, 동시, 동극은 유아의 언어적 표현능력과 신체적 표현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활동으로써 장애유아가 교실에서 전개되어지고 있는 주제를 보다 쉽게 인식하고 주제에 활동에 따른 참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동극을 적극적인 참가자로서 또래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6. 장애유아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개별화 프로그램이란 각 유아들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단상의 개인차로 인해 단일 교과 과정으로는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함에 있어서 각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장애유아는 일반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뿐만 아니라 그 속에서 개별화된 교육적 서비스가 보장되어야 하며 장애아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조기 교육은 가장 덜 제한적이고 가장 자연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어야 한다. 진정한 통합이란 이러한 제한되지 않고 자연적인 환경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단순한 물리적 배치가 아니라 통합 교육프로그램에 의미 있게 참여 할 수 있도록 각 아동에게 적합한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이 보장됨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장애아의 두 가지 요구 범주는 다른 모든 아동과 비슷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므로 일반아동의 프로그램에 통합되어야 하는 것과 장애아의 독특한 개별적인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개별화된 조기 교육 경험이 보장되어야 한다.
Ⅲ. 결 론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천 및 운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당면과제를 살펴보면 첫 째, 장애 유아와 비장애유아의 발달과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된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실천하는 일이며 둘 째, 비장애 유아 일반유아 교사 그리고 비장애 유아부모들의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촉진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이다. 또 세 째는 일반유아교사와 특수유아교사가 통합교육활동의 전 과정을 서로 협력하여 계획하고 실천하는 협력체제의 구성이다. 교육은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인 적성을 최대한 살려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공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재해 적절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능력을 극대화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은 교육이 인격적 주체로서의 개인적인 정신적 도야, 사회인으로서 적응을 위한 지적도야, 사회생활의 적응과 같은 이상적인 인간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필연적인 것일 수밖에 없다. 오늘날 모든 아동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이는 특수한 요구를 가진 학생이라 해서 예외는 아닐 것이다. 이러한 학생에 대한 교육은 교육기회의 평등이라는 원칙과 하나의 인격체로서 학생의 잠재적인 소인을 최대한도로 개발한다는 원칙에서 성립된다. 이때 핵심적인 과제는 그들의 독특한 요구에 맞는 교육적 환경을 마련해주고 그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 길러주며 사회에 대한 적응을 통해 지역사회에 완전히 참여함으로써 경제적으로 유용함을 지닌 독립적 인격체로 양성하는 것이 될 것이다.
Ⅳ. 참 고 문 헌
- 이소현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학지사>
- 강미희김순영 공저(2009), 『일반유아교사를 위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와 적용』
- 김남순 저(2010), 『특수교육행정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김순영 저(2008), 『지적장애아 교육의 심리학적 탐색』 <학지사>
- 유광찬 저(2000), 『통합교육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박정민 저(1999), 통합보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조사 <논문>
- 이계윤 저(2003), 장애아동 전담 보육실태와 개선 방향
  • 가격3,1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07.11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74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