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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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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박완서의 생애

Ⅲ. 박완서의 주요작품

Ⅳ. 박완서의 작품의미

Ⅴ. 박완서의 어휘

Ⅵ. 박완서의 소설 나목 작품분석

Ⅶ. 박완서의 소설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 위에 힘없이 얹힌 까슬한 손에, 정맥만이 비대하게 솟은 손을 만져 보았다. 어머니의 손은 뜨거웠고, 머리에는 꽤 높은 열이 있었다. 초췌한 어머니의 얼굴은 고통스러운 호흡만을 계속하고 있었다. 하룻밤이 지나도 어머니의 상태가 좋아지지 않자 그녀는 의사를 데리고 왔다. 진찰을 마친 의사는 상당히 위독한 상태라고 말하고, 처방을 하지만 그녀의 어머니는 곧 죽게 된다. 태수의 형수님은 이경의 모친상을 자신의 일인 양 도와주려 애를 쓰고, 태수와 결혼시키려 한다. 그러나 이경은 태수에게 우리는 그냥 알고 지내는 사이일 뿐이라고 말하고 옥희도와 사랑하는 사이라고 말한다. 또한 옥희도 역시 이를 인정한다. 태수는 아연해하고, 옥희도는 이경에게 아버지와 오빠의 환상으로부터 자유롭게 되라고 이야기를 하며 떠난다. 그리고 얼마 후 태수와 이경은 결혼을 한다. 세월이 흘러 이경과 태수는 두 아이와 함께 살아간다. 어느 날 신문에서 고(故) 옥희도 유작전의 기사를 읽고 태수와 함께 유작전에 간다. 거기서 이경은, 지나날 옥희도가 그리고 있던 어두운 단칸방에서 본 한발 속의 고목이 지금의 자신에게 고목이 아니라 나목(裸木)이었음을 알게 된다.
박완서의 \'나목\'은 1970년 《여성 동아》의 장편 공모에 당선된 작품으로, 한국 전쟁이 벌어지고 있던 시절의 서울을 배경으로 청춘의 성숙 과정과 진정한 예술가가 되기 위한 길을 교차시키고 있다.
이 작품은 온 국민이 암담했던 시절을 살아가야 했던 때에 인간다움 혹은 가치를 실현한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미군 PX에서 근무하는 이경은 미군에게 초상화를 그려 주는 화가들 속에서 옥희도를 만나 사랑을 느낀다. 이경은 자기 때문에 두 오빠가 폭격으로 죽었다는 죄의식이 있으면서, 동시에 두 아들을 잃고 망연자실한 상태로 살고 있는 어머니와 암울한 집안 분위기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생각이 있는 인물이다.
옥희도 역시 고독한 인물로, 두 사람은 서로의 고독함을 확인하고 가까워진다. 술 먹는 침팬지 앞에 이경과 옥희도는 함께 모이며 사랑을 나누곤 한다. 침팬지를 보는 동안 이들은 이들이 가진 고독을 털어버리고 유쾌할 수 있기 때문에 둘이 침팬지 앞에서 모일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인물은 각자 제 갈 길을 찾아간다.
옥희도는 진정한 화가가 되기 위한 길을 가고, 이경은 태수와 결혼하여 평범한 아내의 길로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그러나 두 사람은 이렇게 헤어진 것이 아니다. 옥희도는 \'나목\'을 그림으로써 진정한 화가가 되었고, 그 나목을 고목으로만 보았던 이경은 옥희도의 유작전에서 그것이 나목이었음을 확인하고 과거의 제 모습과 자신에 대한 옥희도의 의미를 뚜렷이 자각하게 되는 것이다.
이 작품에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시각적 심상이 있다. 그것은 \'부우연\' 휘장 \'부우연\' 캔버스와 같은 \'부우옇다\'는 심상이다. 이것은 이경이 옥희도의 눈에서 본 \'황량한 풍경의 일각 같은 것\'과 같은 심상이다.
외부의 세계가 부옇게 보이는 것은 \'자신의 눈에 무엇이 덮여 그렇게 보이는 것\'과 \'정말로 외부의 세계가 부옇다\'라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여기서 나타난 \'부우연\'의 의미는 인물들 속에 내재되어 있는 생각들이, 그들이 바라보는 세계를 부옇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이경은 옥희도가 그리던 그림을 죽어버린 나무, 생명력을 상실한 나무로 보았고, 후에 가정을 가지고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된 후, 겨울 한철을 이겨 내고 있는 나무인 나목(裸木)으로 보았다. 이점에서 이 소설은 청춘의 성숙 과정을 다룬 것이다.
Ⅶ. 박완서의 소설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 작품분석
이 소설은 제25회 동인문학상 수상 작품으로, 《상상》 1993년 가을호를 통해 발표되었다. 자신의 개인사 혹은 가족사를 문학적인 배경으로 즐겨 삼는 소설가 박완서. 이 소설도 역시 작가 개인의 가족사에서 출발하였다. 이 소설이 발표되기 5년 전인 1988년, 작가는 하나밖에 없는 남편과 아들을 연이어 잃게 되었던 것이다.
소설은 화자 ‘나’가 ‘형님’의 전화를 받게 되면서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전화를 건 형님 쪽의 말은 단 한마디도 드러나지 않고 말하는 화자의 일방적인 대화만이 나온다. 형님의 말이란 건 그저 간간히 “그저께가 증조모님 제사였다구요?”내지는 “그래도 자식들이 말이라도 그렇게 하는 걸 고마운 줄 알라고요?”와 같은 형식으로 드러나는데, 그것마저도 ‘형님’의 목소리를 통해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결국 그것을 말하는 것은 ‘나’인 것이다.
그동안 전화를 건 것은 언제나 손아래 동서인 ‘나’였다. “말도 저만 하고” 언제나 “형님은 듣기만” 했었다. 그렇게 평소에는 도통 말수라고는 없는 형님이 전화를 한 이유는 해마다 제삿날을 귀띔해 준 동서를 믿고만 있다가 그저께였던 증조모님 제사를 그냥 지나쳐버렸기 때문이었다. 그렇게 시작된 ‘나’와 ‘형님’과의 대화는 제삿날을 잊어버린 이야기를 하다가, 최근 자신의 기억력 이야기를 하게 되고, 그 일-집 전화번호가 기억이 나질 않아 전화 없이 늦었던 일-때문에 둘째딸 ‘창희’에게 “호령(‘나’의 말을 인용하자면)”을 듣게 된 이야기, 그리고 ‘창희’의 이야기에서 거론된 큰 아들 창환이 7년 전 운동권 시위 과정에서 쇠파이프를 맞아 죽은 이야기 등을 쭉 이어나가게 된다.
이렇게 이 소설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법은 ‘끝말잇기’의 형식과 비슷하다고나 할까.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빨간색은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으면 바나나, 바나나는 길어, 길으면 기차…….”하는 것처럼, 이야기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전개되어 나간다. 아니면, 연상적 이미지, 동질적 이미지에 의해 이야기가 전개되어 나간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참고문헌
◎ 김지영(2007), 박완서 소설의 문학 교육적 연구 : 1970~80년대 작품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 민충환(2003), 박완서가 만들어 낸 우리말의 아름다움, 국립국어원
◎ 손효임(2008),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아동의 비판의식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이귀영(2011), 박완서 소설의 일상성 연구, 고려대학교
◎ 엄혜자(2011), 박완서 소설 연구, 경원대학교
◎ 탁미영(2010), 박완서 나목의 교육 방법 연구, 아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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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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