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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상현실]가상현실(인터넷)의 정의, 가상현실(인터넷)의 유래, 가상현실(인터넷)의 특징, 가상현실(인터넷)의 요소, 가상현실(인터넷)의 구성화, 가상현실(인터넷)의 전송채널, 가상현실(인터넷)의 응용분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가상현실(인터넷)의 정의

Ⅲ. 가상현실(인터넷)의 유래

Ⅳ. 가상현실(인터넷)의 특징
1. 충실도(fidelity)
2. 몰입하는 참여도(immersion)
3. 융통성(flexibility)

Ⅴ. 가상현실(인터넷)의 요소

Ⅵ. 가상현실(인터넷)의 구성화
1. 도구
2. 방법

Ⅶ. 가상현실(인터넷)의 전송채널

Ⅷ. 가상현실(인터넷)의 응용분야
1. 전자오락
2. 가상의학
3. 시뮬레이션
4. 모의훈련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조이스틱이나 제어봉을 사용하여 그들은 단백질의 활성 부위에 보다 작은 약(drug) 분자를 도킹시키려고 시도한다. 조이스틱에는 저항이나 끌어당기는 힘까지 느낄 수 있도록 장치해 두었는데, 이것은 단백질 분자의 전자기력을 나타낸다. 약 분자가 단백질 분자에 접근하면, 단백질 분자는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변형을 일으킨다. 이러한 모의 실험을 통하여, 제약 회사들은 실제로 약품을 제조하기 앞서 어떤 약품이 가장 효력이 있는가를 알 수 있다.
3. 시뮬레이션
1992년 「Science」지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현실 세계의 컴퓨터 시뮬레이션은 \'과학의 제3분야\'로 명명되고 있다(그 기사는 그 앞의 두 분야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지 않다). NASA는 에임스(Ames) 연구 센터에서 그것을 이용하여, 화성 탐사선을 통해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화성의 표면을 재생해 내고 있다. 한편 도시 설계자들은 폭동이 휩쓸고 간 남부 로스앤젤레스의 80X80블록의 가상 모형을 만들어, 재개발을 설계하는 데 참고로 하고 있다. 가상 모형 속을 걸어 다니거나 그 위를 날아다니면서, 그들은 설계에서 간과하거나 잘못된 부분을 찾아 정정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전축가들과 자동차 회사는 똑같은 방법으로 VR을 이용하여, 새로운 집이나 자동차 디자인의 가상 모형을 만들고 있다. 1992년 1월「Science News」지 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고객이 쇼룸에서 컴퓨터 화면에 새로운 주방을 설계한다. 그리고는 고글과 장갑을 착용하고 가상의 부엌을 걸어 다니면서, 가구나 도구의 배치들을 살펴본다\"고 한다.
심지어 법정에서도 일종의 가상 현실(완벽하게 그 속에 몰입할 수 있거나 상호 작용적인 것은 아니지만)이 채택되고 있다. 그러한 특수한 예로는 1991년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일어난, 포르노 영화의 대부로 불리던 한 사나이의 살해 사건(그의 동생에 의해 살해된 것으로 추정되었다)을 들 수 있다. 검찰측은 살해 행위가 재현되는 광경을 무대와 함께 가상 현실로 만들어 제시하였다. 그리고 그 시뮬레이션을 본 배심원들은 피고에게 유죄 평결을 내렸다.
4. 모의훈련
VR의 연구에 큰 투자를 하고 있는 곳이 군이라는 사실도 또한 흥미를 끈다. 옥스타칼니스와 블래트너가 \"국방부가 없다면 가상 현실도 아마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언급하듯, 실제로 가상 현실 연구와 개발에 최대의 자금줄은 바로 군이다. 최고의 헤드기어와 바디기어, 그리고 군은 거의 현실에 가까운 환경을 만들어 내고 파일럿에게 조종술을 훈련시키고 있다. 미국 전역과 유럽의 군인들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시뮬레이션인 SIMNET를 통하여,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들을 사용하여 가상 전쟁 게임과 테러 공격에 참여함으로써, 그러한 일이 실제로 일어날 때를 대비하고 있다. 미 군부는 시뮬레이션에 5억 달러 이상의 예산을 쓸 예정이다(비행 모의 실험에 사용되는 헬멧 한 개의 값만 해도 1백만 달러 이상에 이른다).
의학계 역시 예외가 아니다. 이제 의사들은 다양한 가상 질병을 가진 가상 환자들을 상대로, 외과 수술을 연습하고 있다. \'실리콘 환상\'에서 옥스타칼니스와 블래트너가 묘사한 시나리오를 보자.
팔을 뻗으면서 미야카와 박사는 장갑을 낀 손에 외과용 메스가 쥐어져 있다는 것을 느낀다. 그리고 환자의 피부를 절개할 때, 컴퓨터에 의해 조절되는 소형 모니터들이 조용히 진동하면서 손에 저항을 전달하여, 실제로 수술을 하는 것과 같은 촉감을 느끼게 한다. 피부의 수축, 출혈, 내부 장기, 그리고 발생할 수도 있는 잠재적인 문제들이 컴퓨터에 세밀하게 프로그램되어 있어, 의사가 수술을 진행함에 따라 눈앞의 현실처럼 펼쳐진다.
VR 분야의 선구자이자 진정한 거인인 제이런 레이니어는, 의학 분야야말로 앞으로의 가상 현실에서 거대 시장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언젠가는 지구 한쪽에 있는 의사가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환자에게 정교한 수술을 행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다. 수술실의 로봇에 장착된 카메라는 외과 의사의 눈이 될 것이다. 의사가 낀 장갑은 흔히 의사가 수술실에 들어갈 때 끼는 멸균된 고무장갑이 아니라, 추적 장치가 달리고 촉감이 피드백할 수 있는 특수 장갑이다. 이 장갑을 낀 의사는 원격 조종을 통하여, 로봇의 손이 매우 정밀한 외과 수술을 수행하게 하는 것이다.
Ⅸ. 결론
현재 가상현실 기술을 가장 잘 이용하고 있는 분야는 오락(Entertainment)분야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 같이 이미 많은 영화작품에서 특수효과를 내기 위해 가상현실 기법이 활용되었다. 또한 가상현실 시스템은 산업분야, 특히 제조업체들에게 있어 제품 디자인, 엔지니어링, 조립 등의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되고 있다. 한편, 의료계에서도 수련의들의 수술 및 임상교육 분야에 사용할 수 있고, 각종 열차, 항공기 등의 시뮬레이션에도 응용되고 있다.
가상현실로 인해 활성화될 산업분야로는 교육 및 훈련산업, 컴퓨터 산업,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오락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산업, 항공우주산업 등 거의 모든 분야이다. 그래서 현재 선진국들은 가상현실 분야에 많은 의욕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집중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우리나라에서도 가상현실이 관심의 대상이 되게 하였고, 현재의 기술 수준은 인간의 5감각중 시각과 청각 부분이 상당히 진전된 것으로 알려져있다. 국내에서 가상현실을 취급하거나 연구하는 업체나 기관의 수는 아직은 적지만 미래의 컴퓨터산업이 가야할 방향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참고문헌
◈ 김위성 외 2명, 정보사회, 가상현실 그리고 윤리, 대한철학회, 1999
◈ 구승회, 가상현실의 윤리학, 월간자유공론, 2000
◈ 이종관, 가상현실의 형이상학과 윤리학, 한국철학회, 1998
◈ 스프링 마이클 저, 센드라헬셀, 주디스 로스. 노용덕 역, 가상현실과 종합적 정보전달, 1991
◈ 임기섭 외 1명, 현실과 가상공간의 행태 분석을 통한 제안 동선 연구,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2010
◈ 이효걸, 가상현실의 새로운 미학과 인간성, 새한철학회, 2005
◈ 이장한, 가상현실로 들어간 심리학, 한국심리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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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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