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지능의 정의
1. 정의
1) Terman
2) Wechsler
2. 지능검사
Ⅲ. 지능의 구조
1. 일반요인(g) 주장 <--- Spearman
2. 다요인 주장 <--- Thurstone
Ⅳ. 지능의 구조적 요인
Ⅴ. 지능의 유전적 요인
Ⅵ. 지능의 이론
1. Spearman(1997)
2. Thurstone(1938)
3. Cattell의 이론
4. Guilford의 이론
5. 최근의 발전
6. Gardner(1983)는 다중 지능 이론을 설명
1) 6가지 지능군 제안
2) 주요 비판
7. Sternberg(1981, 1991)는 지능의 세 요인 이론을 제안
Ⅶ. 지능의 삼위일체론
1. 상황하위이론
2. 경험하위이론
3. 성분하위이론
1) 하위성분
2) 하위성분의 기능
Ⅷ. 지능의 임상적 평가
1. Stanford-Binet 검사
1) 설명
2) 표준화
3) 신뢰도와 타당도
2. Wechsler 검사
참고문헌
Ⅱ. 지능의 정의
1. 정의
1) Terman
2) Wechsler
2. 지능검사
Ⅲ. 지능의 구조
1. 일반요인(g) 주장 <--- Spearman
2. 다요인 주장 <--- Thurstone
Ⅳ. 지능의 구조적 요인
Ⅴ. 지능의 유전적 요인
Ⅵ. 지능의 이론
1. Spearman(1997)
2. Thurstone(1938)
3. Cattell의 이론
4. Guilford의 이론
5. 최근의 발전
6. Gardner(1983)는 다중 지능 이론을 설명
1) 6가지 지능군 제안
2) 주요 비판
7. Sternberg(1981, 1991)는 지능의 세 요인 이론을 제안
Ⅶ. 지능의 삼위일체론
1. 상황하위이론
2. 경험하위이론
3. 성분하위이론
1) 하위성분
2) 하위성분의 기능
Ⅷ. 지능의 임상적 평가
1. Stanford-Binet 검사
1) 설명
2) 표준화
3) 신뢰도와 타당도
2. Wechsler 검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막으로 ‘특수성분’은 그 과제의 전집 안에서 하나의 과제를 수행하는 데 요구된다.
2) 하위성분의 기능
지적 수행과제들은 과제 완성을 위해 요구되는 성분의 수와 각 종류의 성분의 수가 서로 다르다. Sternberg(스텝버그)에 따르면 지능을 완전하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의 하위이론들의 상호작용을 포함시켜야 한다. 연령수준에 따라 개인과 집단 혹은 문화에 따라 지능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개별적, 상황적 양상과 보편적인 양상에서 모두 지능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Ⅷ. 지능의 임상적 평가
1. Stanford-Binet 검사
- 수 년 동안, Binet 검사는 선호되는 검사들 중 하나였음
- 1905년 Binet의 작업 → 1916년 Terman의 개정판 → 1937년 Revised Stanford-Binet
→ Stanford-Binet의 1960년도 판 → 1972년에는 개정된 규준을 가진 검사 세트로 바뀜
→ 1986년 Stanford-Binet Fourth Edition, 혹은 SB-4
1) 설명
- Stanford-Binet은 연령 척도로서 유명
- 20개의 연령 수준 : 연령 Ⅱ 수준부터 시작하여 우수성인 수준인 Ⅲ까지
- 각 수준에는 여섯 항목들이 있다. 통과한 각 항목은(연령 수준 Ⅴ 전에 위치하는지, 후에 위치하는지에 따라 1 또는 2개월의 정신-연령으로 전환
- 1986년 개정판은 지능의 위계적 모델에 근거를 두고 있음
- Stanford-Binet Fourth Edition(SB-4)에는 네 개의 일반적인 항목군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각 군은 몇 종류의 소검사들로 구성
언어적 추론 : 어휘, 이해, 부조리(absurdities), 언어적 진술(verbal relations)
양적 추론 : 양(quantitative), 숫자열(number series), 등식 세우기(equation building)
추상적/시각적 추론: 패턴 분석, 모사, 매트릭스(matrix), 종이접기와 자르기
단기 기억 : 구슬 기억(bead memory), 문장 기억, 숫자 기억, 사물 기억
- 각 소검사들은 2세부터 성인기까지의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 항목들로 구성
- 이 개정판은 다단계 검사(multistage testing)라고 불리는 적응성의 검사 절차를 사용
- 검사자는 각 소검사의 시작점을 결정하기 위해 어휘 검사를 처음으로 실시
- 이러한 초기의 능력 평가는 시작점을 정하기 위한 가이드가 되어서, 이후에 실시될 소검사들에 대해 단지 연대기적 연령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더욱 효과적인 검사가 되는데 도움
- 따라서 같은 연령의 모든 피검자들에게 동일한 항목이 주어지는 것은 아님
- SB-4의 단축형 혹은 축약판도 매뉴얼에 논의되었지만, 전체 SB-4와 축약판이 대등한가에 관해서는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
2) 표준화
- SB-4의 마지막 표준화에는 5013명의 피검자가 포함
- 1980년 미국 인구조사표를 사용하여, 피검자들은 지역, 지역사회의 크기, 인종 집단, 연령 집단, 성별에 따라 표집되었다. 사회경제적 지위도 고려
- 항목들은 네 개의 소검사들을 얼마나 잘 측정할 것 같은가에 따라서 선택
- 신뢰롭지 못한 점수를 도출하는 항목들, 인종이나 성적 편향을 보이는 항목들, 연령집단의 폭넓은 범위를 측정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항목들은 제외
3) 신뢰도와 타당도
- SB-4 매뉴얼에는 종합 점수와 소검사 점수들의 신뢰도가 대체로지지
- 내적 일관성 신뢰도는 기본적으로 .80대와 .90대 정도
- 2주에서 8주기간의 검사-재검사 신뢰도는(학령전기 아동에서) 대개 70대, 몇몇은 80대와 90대
- 그러나 특정한 몇몇 소검사들에서의 상관은 실망스럽게도 낮음
- SB-4 종합점수의 타당도에 관해서도 다양한 지지적인 증거
- SB-4 점수들과 1972년 Stanford Binet 점수들 간의 상관은 .81
- SB-4와 몇몇 Wechsler 검사간의 상관은 아동에서 .83, 학령전 아동에서 .80, 성인에서 .91
- SB-4의 소검사들과 Wechsler 검사간의 상관 또한 상당
→ 사용되고 있는 다른 지능 검사들과의 관련성 기준을 사용함으로서, 새로운 Stanford-Binet 검사의 타당도는 지지
- 천부적인 재능이 있는 아동들의 IQ 점수가 표준화된 표본의 평균보다 높았음
- 나아가 학습장애와 정신지체 환자들의 점수는 표준화된 표본 집단의 점수보다 유의하게 낮았음
→ SB-4의 타당도는 확실히 높다. 그러나 원래 검사 제작자들이 SB-4 점수의 기초로 제안했던 4가지 요인들에 대한 지지여부가 혼란하다는 것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됨
2. Wechsler 검사
- David Wechsler는 1939년 Wechsler-Bellevue Intellgence Scale을 개발
- 성인을 위해 고안된 검사
- 학교 중심의 Binet에 비해 항목의 내용이 성인에게 보다 적합, 더욱 동기를 부여하도록 구성
- Wechsler-Bellevue 지능 검사는 항목들을 소검사들로 묶었음
- 난이도가 증가되는 순서로 배열
- 동작성 검사와 언어성 검사(각각 5개와 6개의 소검사들로 구성)
- 전체 IQ와 함께,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 각각의 IQ가 계산
동작성 항목들을 체계적으로 포함시킴으로서, 초기 Stanford-Binet 검사가 언어적 기술들을 과도하게 강조하여 특정전집에만 검사를 활용할 수 있었던 한계성을 개선
- Wechsler는 편차 IQ 개념을 사용
- 지능이 정상적으로 분포한다고 가정하고는 개인을 그 개인의 연령대와 비교
- 이 방법은 통계적으로 IQ 100을 각 연령 집단의 평균으로 세움
- 결과적으로 IQ 100은 연령과 상관없이, 어느 사람에게나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
참고문헌
◎ 신수훈, (자아를 실현하는)IQ·EQ·SQ 삼위일체론, 서지원, 1997
◎ 이태희, 지능 검사와 지능의 계발, 참나무, 2004
◎ 오상우, 성인지능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재활심리학회, 2010
◎ 황정규, 인간의 지능, 학지사, 2010
◎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 하워드 가드너 저, 김정휘 역, 지능심리학, CengageLearning, 2007
2) 하위성분의 기능
지적 수행과제들은 과제 완성을 위해 요구되는 성분의 수와 각 종류의 성분의 수가 서로 다르다. Sternberg(스텝버그)에 따르면 지능을 완전하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의 하위이론들의 상호작용을 포함시켜야 한다. 연령수준에 따라 개인과 집단 혹은 문화에 따라 지능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개별적, 상황적 양상과 보편적인 양상에서 모두 지능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Ⅷ. 지능의 임상적 평가
1. Stanford-Binet 검사
- 수 년 동안, Binet 검사는 선호되는 검사들 중 하나였음
- 1905년 Binet의 작업 → 1916년 Terman의 개정판 → 1937년 Revised Stanford-Binet
→ Stanford-Binet의 1960년도 판 → 1972년에는 개정된 규준을 가진 검사 세트로 바뀜
→ 1986년 Stanford-Binet Fourth Edition, 혹은 SB-4
1) 설명
- Stanford-Binet은 연령 척도로서 유명
- 20개의 연령 수준 : 연령 Ⅱ 수준부터 시작하여 우수성인 수준인 Ⅲ까지
- 각 수준에는 여섯 항목들이 있다. 통과한 각 항목은(연령 수준 Ⅴ 전에 위치하는지, 후에 위치하는지에 따라 1 또는 2개월의 정신-연령으로 전환
- 1986년 개정판은 지능의 위계적 모델에 근거를 두고 있음
- Stanford-Binet Fourth Edition(SB-4)에는 네 개의 일반적인 항목군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각 군은 몇 종류의 소검사들로 구성
언어적 추론 : 어휘, 이해, 부조리(absurdities), 언어적 진술(verbal relations)
양적 추론 : 양(quantitative), 숫자열(number series), 등식 세우기(equation building)
추상적/시각적 추론: 패턴 분석, 모사, 매트릭스(matrix), 종이접기와 자르기
단기 기억 : 구슬 기억(bead memory), 문장 기억, 숫자 기억, 사물 기억
- 각 소검사들은 2세부터 성인기까지의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 항목들로 구성
- 이 개정판은 다단계 검사(multistage testing)라고 불리는 적응성의 검사 절차를 사용
- 검사자는 각 소검사의 시작점을 결정하기 위해 어휘 검사를 처음으로 실시
- 이러한 초기의 능력 평가는 시작점을 정하기 위한 가이드가 되어서, 이후에 실시될 소검사들에 대해 단지 연대기적 연령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더욱 효과적인 검사가 되는데 도움
- 따라서 같은 연령의 모든 피검자들에게 동일한 항목이 주어지는 것은 아님
- SB-4의 단축형 혹은 축약판도 매뉴얼에 논의되었지만, 전체 SB-4와 축약판이 대등한가에 관해서는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
2) 표준화
- SB-4의 마지막 표준화에는 5013명의 피검자가 포함
- 1980년 미국 인구조사표를 사용하여, 피검자들은 지역, 지역사회의 크기, 인종 집단, 연령 집단, 성별에 따라 표집되었다. 사회경제적 지위도 고려
- 항목들은 네 개의 소검사들을 얼마나 잘 측정할 것 같은가에 따라서 선택
- 신뢰롭지 못한 점수를 도출하는 항목들, 인종이나 성적 편향을 보이는 항목들, 연령집단의 폭넓은 범위를 측정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항목들은 제외
3) 신뢰도와 타당도
- SB-4 매뉴얼에는 종합 점수와 소검사 점수들의 신뢰도가 대체로지지
- 내적 일관성 신뢰도는 기본적으로 .80대와 .90대 정도
- 2주에서 8주기간의 검사-재검사 신뢰도는(학령전기 아동에서) 대개 70대, 몇몇은 80대와 90대
- 그러나 특정한 몇몇 소검사들에서의 상관은 실망스럽게도 낮음
- SB-4 종합점수의 타당도에 관해서도 다양한 지지적인 증거
- SB-4 점수들과 1972년 Stanford Binet 점수들 간의 상관은 .81
- SB-4와 몇몇 Wechsler 검사간의 상관은 아동에서 .83, 학령전 아동에서 .80, 성인에서 .91
- SB-4의 소검사들과 Wechsler 검사간의 상관 또한 상당
→ 사용되고 있는 다른 지능 검사들과의 관련성 기준을 사용함으로서, 새로운 Stanford-Binet 검사의 타당도는 지지
- 천부적인 재능이 있는 아동들의 IQ 점수가 표준화된 표본의 평균보다 높았음
- 나아가 학습장애와 정신지체 환자들의 점수는 표준화된 표본 집단의 점수보다 유의하게 낮았음
→ SB-4의 타당도는 확실히 높다. 그러나 원래 검사 제작자들이 SB-4 점수의 기초로 제안했던 4가지 요인들에 대한 지지여부가 혼란하다는 것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됨
2. Wechsler 검사
- David Wechsler는 1939년 Wechsler-Bellevue Intellgence Scale을 개발
- 성인을 위해 고안된 검사
- 학교 중심의 Binet에 비해 항목의 내용이 성인에게 보다 적합, 더욱 동기를 부여하도록 구성
- Wechsler-Bellevue 지능 검사는 항목들을 소검사들로 묶었음
- 난이도가 증가되는 순서로 배열
- 동작성 검사와 언어성 검사(각각 5개와 6개의 소검사들로 구성)
- 전체 IQ와 함께,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 각각의 IQ가 계산
동작성 항목들을 체계적으로 포함시킴으로서, 초기 Stanford-Binet 검사가 언어적 기술들을 과도하게 강조하여 특정전집에만 검사를 활용할 수 있었던 한계성을 개선
- Wechsler는 편차 IQ 개념을 사용
- 지능이 정상적으로 분포한다고 가정하고는 개인을 그 개인의 연령대와 비교
- 이 방법은 통계적으로 IQ 100을 각 연령 집단의 평균으로 세움
- 결과적으로 IQ 100은 연령과 상관없이, 어느 사람에게나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
참고문헌
◎ 신수훈, (자아를 실현하는)IQ·EQ·SQ 삼위일체론, 서지원, 1997
◎ 이태희, 지능 검사와 지능의 계발, 참나무, 2004
◎ 오상우, 성인지능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재활심리학회, 2010
◎ 황정규, 인간의 지능, 학지사, 2010
◎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 하워드 가드너 저, 김정휘 역, 지능심리학, CengageLearning,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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