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분석(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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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상황 분석

- 산업 검토
- 상품/서비스 평가
- 전망 평가
- 경쟁 분석

SWOT

- S
- W
- O
- T

마케팅

- 4P
- STP

통합적 마케팅 수단(의무)

- 광고
- 판매 촉진
- PR
- 창의적인 아이디어
- 미디어 아이디어

본문내용

은 도시를 만들이 위한 경기도의 노력의 한 맥락이다.
다. 메가시티 확립
GTX를 통해 경기, 서울, 인천을 통합 생활권으로 만들어 세계의 다른 대도시와 경쟁할 수 있는 국제경쟁력을 갖춘 대도시로 만든다.글로벌화로 국경의 울타리가 낮아지면서 국제경쟁력을 갖춘 세계적인 대도시들은 빠른 교통망을 통한 도시와 도시의 연결로 각 도시마다 경쟁력을 갖춘 지역 특화산업과 관광문화를 집중 발굴·육성하여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경쟁력 있는 메가시티를 만들어, 세계경제의 허브(Hub)가 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저규제ㆍ저세금과 질 좋은 교육 및 의료서비스, 교통 인프라 제공을 바탕으로 세계최고의 투자환경을 갖춘 메가시티만이 국내외 기업들을 끌어 모아 투자 증가, 일자리 창출, 성장, 경상수지 흑자 등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에 경기도의 GTX가 앞장 설 것이다.
「메가시티리전(Mega-City Region)이란 핵심도시를 중심으로 일일 생활이 가능하고 기능적으로 연결된, 인구 1,000만 명 이상의 광역경제권으로, 단순히 중심도시와 위성도시를 지칭하는 산업화 시대의 메트로폴리탄과 차별화되는 개념으로 집적과 연계를 통한 혁신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MCR은 서울과 경기, 부산, 울산 등과 같이 행정적으로는 구분이 되어 있다 할지라도 경제, 사회, 문화 면에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지식과 자본이 집적되고 MCR 내 거점들이 연계되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기능을 가진다. MCR의 경쟁력의 기본 요소는 경제적 번영(Economic of Prosperity), 장소 매력도(Quality of Place), 연계성(Level of Connectivity)이다. 경쟁력 있는 메가시티 리전(MCR)의 요건을 충족하려면 우선 풍부한 노동력과 자본력, 발전된 산업군을 통해 현재의 경제적 번영이 지속 가능해야 하며, 환경오염과 교통 혼잡으로 삶의 질이 낮은 기존 도시권과 달리 잘 보존된 자연환경과 풍부한 문화, 여가 인프라로 장소 매력도가 높아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통, 통신, 산업간 연계성, 글로벌 접근성 확보 등 메가시티 리전(MCR)의 내·외적 연계성을 주요 요소로 주목된다. 즉, 경쟁력 있는 메가시티 리전(MCR)의 핵심은 교통망이다. 외로운 섬처럼 분리된 도시는 메가시티가 아니다. 도시와 도시, 도시와 도시 외곽이 빠르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메가시티 리전(MCR)으로서의 시너지 효과와 혁신 역량을 높일 수 있다.」
5. 통합적 마케팅 수단
1) 컨셉
① Grand kyonggi-do
가. G reen(녹색성장)
GTX의 장점 중 하나인 친환경 연료 사용으로 에너지를 절약하며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 친환경 도시 경기도인 점을 강조한다.
나. R elax(여유)
최대 장점이 빠른 속도로 이용자들의 여가 시간 증대를 통한 여유를 가진 삶을 살 수 있다.
다. A ctivity(활기 넘치는 경기도)
GTX 정류장인 일산 킨텍스 등을 중심으로 경기도의 다양한 문화, 예술을 홍보 할 수 있다.
라. N ational city(국가를 대표)
외국인들이 한국의 도시하면 서울을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GTX를 통해 서울에 버금가는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마. D ream(꿈을 이룰 수 있는 도시)
GTX를 통해 출, 퇴근 그리고 통학 시간 등을 줄여 자기 계발을 할 수 있으며 또한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문화, 예술의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2) 광고
① 시리즈 제작을 통해 후속편에 대한 호기심 유발.
가. ‘엄마 생일이잖아 ’ 편
전에는 집이 멀어 부모님께서 자취하는 자식들에게 힘들게 굳이 오지 말라고 했지만 힘들 이제는 GTX가 있어 오라고 하시는 내용
나. 장거리 연애이야기
사랑하는 남녀가 집이 너무 멀어 항상 막차 시간을 챙기며 자주 못 만났지만 GTX가 생긴 이후 걱정이 없어진 이야기
다. 중요한 서류를 집에 두고 왔을 때
중요한 회의에 필요한 발표 자료를 두고 온 걸 알고 GTX를 타고 집에 가서 가져와 성공적으로 발표를 마친다는 이야기
라. 아이가 다쳐 큰 병원에 가야 할 때
아이가 다쳐 동네 병원에 갔지만 의사는 큰 병원으로 가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차가 막히는 서울에서 GTX를 타고 빨리 이동해 아이를 치료해 안심하는 어머니의 이야기
마. 아이들이 엄마한테 놀러가자고 조르는 내용
전에는 아빠가 없어 운전을 할 수 없다면 아이들을 달랬지만 지금은 GTX교육을 학교에서 받은 아이들 때문에 적당한 핑계를 댈 수 없어 아이들과 나들이를 떠나는 엄마
바. “구형 노트북 바꿔 달란 소리가 쏙 들어갔어요” (아내편)
기존에는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오래 걸리는 시간 때문에 남편의 노트북 밧데리가 금방 달았지만 지금은 GTX 때문에 시간이 단축에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는 회사원 이야기.
사. TV에서 본 맛 집을 바로 찾아가자.
TV에서 맛 집 탐방 프로그램을 보던 중 원래는 먼 거리지만 GTX가 있기 때문에 바로 찾아가 볼 수 있다.
'GTX가 당신의 인생을 바꿉니다‘ 영상 제작 (감성)
- 부모님께 필요한 것은 당신의 사랑입니다. 값비싼 보일러도 좋지만 정말 필요한 것은 부모님에 대한 사랑입니다.
‘2016년 당신의 꿈꾸는 미래’
-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대중교통수단을 보여주면서
경기도 주요 관광지를
대중 교통 수단 정류장이나 버스, 지하철에 광고.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아이들이 나와서 친환경 인 점을 강조하면서 광고. 부모님들의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것.
- 판매 촉진
골드, 실버 등 회원카드 발급 - 실적에 높은 사람에게 다양한 문화 혜택(마일리지)
여행 동호회 홍보 - 노선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
GTX티켓을 이용한 할인 이벤트 - 지역 축제등.
포털 사이트를 위주로 이벤트 홍보 - ex)gtx 무료로 이용하자!
- 추첨을 통한 무료 탑승 기회
- PR
6년 후 3000원대로 가격 설정. 연간 국민 소득과 관련해서 비싸지 않음을 홍보. 우리 나라의 경제적 이득을 수치로
- 창의적인 아이디어
- 미디어 아이디어
TV, 신문, 각 종 인터넷
6. 결론(월요일 5시)
  • 가격3,000
  • 페이지수32페이지
  • 등록일2012.06.29
  • 저작시기2012.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0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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