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화, 지역산업구조]지역산업구조의 고도화, 금융산업의 고도화, 학술연구의 고도화, 학술자료의 고도화, 대학도서관의 고도화, 물류환경의 고도화, 제3자물류의 고도화, 교육체계의 고도화, 통신망의 고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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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도화, 지역산업구조]지역산업구조의 고도화, 금융산업의 고도화, 학술연구의 고도화, 학술자료의 고도화, 대학도서관의 고도화, 물류환경의 고도화, 제3자물류의 고도화, 교육체계의 고도화, 통신망의 고도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지역산업구조의 고도화
1. 혁신역량 낙후지역에 대한 중앙정부의 우선적 지원정책 요망
2. 지방자치단체의 예산과 조직의 정비
3. 지역혁신위원회의 설치 운영
4. 지역 테크노파크 중심의 지역혁신시스템 구축
5. 전략적 유치희망 산업과 연구소 선정 및 유치
6. 학습지역 형태의(연구+생산네트워크)로서의 디지털밸리 구축

Ⅱ. 금융산업의 고도화
1. 자금순환표 비금융거래부문 금융거래부문간의 관계
2. 금융산업의 절대적 성장

Ⅲ. 학술연구의 고도화

Ⅳ. 학술자료의 고도화

Ⅴ. 대학도서관의 고도화
1. 도서관 자료 공유체제 구축
2. 해외학술DB 공유체제 구축

Ⅵ. 물류환경의 고도화
1. 국내 물류시설의 확충
1) 전국 5대 권역에 내륙화물기지 건설추진
2) 일반화물터미널건설 지원
3) 유통단지의 지정 및 개발
4) 수요증가에 대비한 항공화물터미널 확충
5) 대량․장거리 수송체계 구축을 위한 철도화물기지 확충
2. 디지털시대에 맞는 물류정보전산망 구축
1) 육상․항공․해상화물정보의 토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종합물류정보전산망 구축
2) 물류사업자간 정보공유를 기반으로 물류공동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물류정보 표준화 추진
3. 교통․물류 신기술개발의 기반 구축
1) 디지털 경제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교통․물류부문의 신기술개발이 필수적임
2) 금년중 가칭 「교통기술개발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교통기술을 체계적으로 개발
3) 금년중 가칭 「물류기술개발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물류기술을 개발
4. 물류산업의 구조조정 및 지원
1) 운송시장의 경쟁적 환경 조성 및 소비자보호 강화
2) 건전한 택배사업발전을 위한 정책지원 강화

Ⅶ. 제3자물류의 고도화
1. 물류산업 합리화․고도화에 의한 고물류비구조 혁신
2. 고품질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
3.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4. 공급체인관리(SCM) 도입․확산의 촉진

Ⅷ. 교육체계의 고도화
1. CONTENTS 형태
1) WELL DESIGNED HTML
2) PLAIN HTML
3) VOD
2. 공통 학습도구
1) 형성평가
2) 사전평가, 중간평가, 총괄평가
3) 과제물
4) 게시판, 토론방, FAQ 등
5) 학습구조도(NAVIGATION)
6) 용어사전
7) 대화방
8) 자료실
3. 수강신청
1) 연간단위 과정개설 및 안내
2) 기타 교육정보시스템을 통한 연간 교육과정 안내 외
4. 진도 관리
5. 평가 관리
1) 형성평가
2) 중간평가
3) 리포트
4) 총괄평가
6. 수료 처리
1) 기준
2) 수료사정 방법
7. 설문 조사

Ⅸ. 통신망의 고도화
1. 비용절감방안
2. 매출증대방안
1) 가장 저렴한 초고속 인터넷망 제공
2) 지역 벤처투자 회사 설립
3) 국제화 전략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전국적 보급에 문제가 되는 것을 살펴보면, 첫째는 일반가정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기존 전화사업자들의 전화망과 지역교환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용률 증가시 수용용량의 한계로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통신회선료가 영세한 이용자(특히 학생층)에게 부담을 줌으로 이용증가가 둔화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의 사용은 학생층을 중심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금전적인 문제 때문에 학생들이 인터넷 사용에 한계를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국내외 인터넷 이용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한국통신, 데이콤, 한전 등 통신사업자및 CATV망을 가지고 있는 사업자를 경쟁시켜,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초고속 인터넷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둘째, 초고속 인터넷서비스 개척 기간동안은 통신회선료를 무료로 제공(약 3년 정도의 서비스개척 기간동안은 통신회선료
를 개발비로 처리)해 줌으로써 보다 많은 시람이 인터넷을 활용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초고속 인터넷망을 제공하는 사업자는 인터넷 활용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 선택요금제, 정액제 등 다양한 수요유발 요금제를 도입하여, 인터넷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초고속 인터넷망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CALS/EC, 금융망, 물류망 등 모든 정보망과 연동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인터넷을 통해 모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유도시켜야 할 것이다.
이러한 초고속망을 통한 폭발적인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는 국내외 컴퓨터 매니아들이 개발한 S/W를 선보일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곳에서 자신들이 개발한 S/W를 시험하고, 상업화시킴으로써 S/W분야가 취약한 우리나라로서는 S/W산업을 급속히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선진 경쟁국들에 비해 인터넷 新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먼저 확보할 수 있어, 비록 산업화에는 늦었지만, 정보화에서는 우리나라가 선두주자로서 세계 최대의 인터넷시장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2) 지역 벤처투자 회사 설립
현재 우리나라가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식과 기술력에 기반을 둔 벤처기업의 활성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점이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 벤처기업들은 풍부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우수한 기술력을 많이 확보하고 있지만, 이러한 기술을 상업화시킬 수 있는 벤처캐피탈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시장에서 사장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므로 중소벤처기업을 활성화한다는 취지에서 한국통신이 새로운 형태의 벤처투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이다.
이것은 비용절감 방안에서 제시한대로, ATM 교환기 대체로 인한 전국 잉여 전화국 청사를 중소벤처기업에게 무료로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한다.
즉, 한국통신이 각 지역의 중소벤처기업이나 젊은 벤처인들에게 전화국의 잉여청사와 초고속정보통신망 시설 및 관련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만약 벤처기업이 성공할 경우, 그 이익에 대해 한국통신과 서로 공유한다는 것을 계약서에 명시함으로써 한국통신은 벤처기업이 성공할 경우 막대한 이익을 얻을 수 있고, 벤처기업은 창업의 기회 및 자체 경쟁력을 강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소벤처기업은 한국통신의 지역 벤처투자 회사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뿐만 아니라 서로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소로써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획득이 어려운 중소기업으로서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이러한 지역 벤처회사 설립은 한국통신에게는 잉여전화국의 효율적 활용이라는 측면과 중소벤처인들에게는 창업의 기회 및 자체 경쟁력 확보라는 여러가지 측면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것이다.
3) 국제화 전략 방안
WTO체제 협정이후 통신시장의 개방은 세계 통신시장의 자유화를 촉진하여 각국의 규제완화와 경쟁을 촉진시켜 전세계 통신시장의 효율을 증진하고 서비스를 개선하게 되어 마침내 지구촌 통신망이 형성되고 있다.
간단히 세계 통신사업자의 국제화 전략을 살펴보면,
먼저, BT나 AT&T의 경우, 국제전송로, 국제통신망 구축운용 등의 국제경쟁자원을 통해 범세계적 종합통신사업자가 되는 전략을 구상하고 있고, NTT의 경우, 가전산업, 시스템 통합, 국내지배력 등의 국제경쟁자원을 통해 범세계적 종합통신사업자가 되는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그리고 FT의 경우, 통신망운용 관리분야에 축적된 경험, 비디오텍스 데이터 전송 게이트웨이 운영지식축적 등의 국제경쟁자원을 바탕으로 범세계적 종합통신사업자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택하고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이들 거대 통신사업자들은 전세계적인 독점력을 행사하기 위해 1990년대 초부터 전략적 제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예를 들어, AT&T를 중심으로 한 WorldPartners, BT를 중심으로 Concert 라는 거대합작회사가 결성되었고, 이들과 대항하기 위해 FT와 DT를 중심으로 Global One이라는 국제합작통신회사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렇듯, 세계의 주요통신사업자들은 국제적인 전략적 제휴를 통해 범세계적인 종합통신사업자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 글로벌 경쟁이 가속화 될수록 국내 통신사업자들은 글로벌 통신사업자들에 의해 도태되거나 종속화될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한국통신이 외국통신업체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면, 먼저 범세계적인 종합통신 사업자로의 성장 전략과 해외통신사업자와의 전략적 제휴 및 M&A 전략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학민(2000), 지역산업구조고도화 및 특화산업 육성을 위한 자치단체의 정책과 과제, 순천향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 김세훈 외 1명(2002), 도서관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3. 강도순(2010), 국내 물류기업의 제3자물류 고도화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4. 이사철(2010), 선진한국으로의 도약G20 정상회의이후 대한민국 금융산업의 미래, 대한민국국회, 2010
5. 이정연 외 2명(2010), 인용정보를 활용한 학술정보서비스 고도화 전략,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6. 양원석 외 2명(2010), 통신망 고도화에 따른 상호접속료 산정체계 개선방안, 정보통신정책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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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8
  • 저작시기2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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