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국주의, 신군국주의, 군사력증강]일본군국주의와 신군국주의, 일본군국주의와 군사력증강, 일본군국주의와 평화헌법, 일본군국주의와 안보정책, 일본군국주의와 역사교육, 일본군국주의와 무사도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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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군국주의, 신군국주의, 군사력증강]일본군국주의와 신군국주의, 일본군국주의와 군사력증강, 일본군국주의와 평화헌법, 일본군국주의와 안보정책, 일본군국주의와 역사교육, 일본군국주의와 무사도문화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일본군국주의와 신군국주의

Ⅲ. 일본군국주의와 군사력증강

Ⅳ. 일본군국주의와 평화헌법

Ⅴ. 일본군국주의와 안보정책

Ⅵ. 일본군국주의와 역사교육

Ⅶ. 일본군국주의와 무사도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애국심과 천황에 대한 충성심을 이끌어내는데 주안점이 두어졌다. 1872년 프랑스 교육제도에 미국의 교육사상을 가미해 만든 근대적 ‘학제’는 의무교육을 지향하고 교과서의 자유 발행과 채택을 허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1880년 초 입헌정체 수립과 국회 개설을 요구하는 自由民權運動이 격화되자 일본정부는 1880~1883년간에 운동을 부추길 소지가 있다고 판단한 92종의 교과서의 사용을 막음으로써 국가 통제 하에 교과서를 두기 시작하였다. 이후 교과서 검정제도(1886)와 “敎育勅語”(1890)를 통해 교과서를 통한 국민의 사상통제가 본격화되었다. 교육칙어는 “대일본제국헌법”(1889)에 규정된 “대일본제국은 萬世一系의 천황이 통치한다”는 天皇大權의 천황제 이데올로기와 결합해 천황에의 충성을 강요하는 ‘국민도덕의 최고 경전’으로 추앙됨으로써 國粹主義를 지속적으로 추동하는 중심축으로 기능하였다. 특히 1930년대 이후 역사교육은 황국사관에 입각한 초국가주의를 전파하는 나팔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임나일본부설이나 한반도 흉기론 등과 같은 왜곡된 韓國史像을 일본 국민의 의식과 기억 속에 깊숙이 뿌리내리게 했다.
Ⅶ. 일본군국주의와 무사도문화
무사도 문화의 대표적인 특징은 의리와 체면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이는 오직 살아남기 위한 것이 진정한 가치였던 전국시대(戰國時代)를 제외하고는 일본의 고대사와 중세사에 걸쳐서 보이는 특징이다. 옥스포드 영어 사전에도 올려져 있는 세푸쿠(할복자살)도 주군에 대한 의리의 외형적인 표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루스 베네딕트의 저서 \'국화와 칼\'에 보면 이는 옹(恩)과 하치(恥)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옹은 은혜라고 할 수 있으며 하치는 수치라고 말할 수 있다. 즉, 가진자, 윗사람이 베푸는 것을 아랫사람은 옹이라고 하며 이것을 아랫사람이 갚지 못할 때에는 그것을 수치라고 한다. 이것의 또 하나의 특징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이것이 의무화 되어 있으며 자기가 자발적으로 하기 보다는 남의 눈을 의식하기 때문에 한다는 것이다. 이것으로 생겨난 것이 체면이다. 체면을 손상당하면 죽을 수밖에 없는 것이 할복자살의 또 하나의 단면이다. 체면을 세우면서도 실리를 챙겨야 하기 때문에 흔히들 말하는 일본인의 이중적인 성격도 여기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말할 수 있다.
청일 전쟁부터 대동아 전쟁을 걸쳐서 현대까지 보면 일본인들은 천황을 매우 숭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실 일본인들이 천황을 숭배하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는다. 막부 정권까지 천황은 오직 상징물뿐이었으며 쇼군(將君)의 노리개감이었을 뿐이다. 실제로 많은 천황들은 쇼군들이 대주는 생활비로 버텨야 했으며 어떤 천황은 쇼군이 앙심을 품고 생활비를 대주지 않아 굶어죽었다고 한다. 이러한 천황의 지위가 올라간 것은 기껏해야 메이지 유신(明治維新)때의 대정봉환(大政奉還-1867년 쇼군 도쿠가와 요시노부(德川慶喜)는 정권을 천황에게 반납했다. 자세한 것은 뒤에서 다룬다.)부터이다. 그 때까지도 천황의 지위는 어디까지나 입헌군주제 아래에서의 군주였을 뿐이다. 천황이 신의 아들로서 추앙 받게 된 것은 군부가 권력을 잡고 청일 전쟁을 시작할 때부터이다. 군부는 천황에 대한 은혜와 의리를 내세워 국민을 교육시켰고 전장으로 내몰았다. 천황에 대한 지극한 숭배-천황에 대한 의리를 지키고 은혜를 갚기 위하여-이것은 군부가 무사도 문화를 이용한 한 대표적 예라 하겠다.
여기서 본 조는 \'국화와 칼\'에서 언급한 \'알맞은 자기 자리 찾기\'에 대해 잠깐 이야기 하려한다. 루스 베네딕트는 일본이 태평양 전쟁을 일으킨 이유를 \'세계에서 알맞은 자기 자리 찾기\'라고 언급하였다. 즉, 일본인들은 계급의 명확한 구분-사농공상의 전통적 신분구조, 쇼군-다이묘-사무라이간의 봉건적 관계 등-이 존재할 때 사회는 가장 안전한 상태에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다시 뒤집어 말하면 자기 힘에 걸맞은 자기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는 말이다.
참고문헌
◈ 노다 마사아키 외 1명, 전쟁과 인간 : 군국주의 일본의 정신분석, 길
◈ 박진우, 근대 천황제와 일본 군국주의, 한국역사연구회, 2000
◈ 박충석, 일본군국주의의 형성 :그 정치·사회적 기원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0
◈ 정창석, 일본 군국주의 파시즘 :그 식민지에의 적용, 한국일본문화학회, 2007
◈ 주섭일, 아시아 안보를 위협하는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을 경계한다, 한국자유총연맹, 1999
◈ 하종문, 군국주의 일본의 전시동원, 한국역사연구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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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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