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스포츠, 야구, 오타쿠, 다도, 매스커뮤니케이션, 캐릭터산업]일본문화와 스포츠, 일본문화와 야구, 일본문화와 오타쿠, 일본문화와 다도, 일본문화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일본문화와 캐릭터산업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일본문화, 스포츠, 야구, 오타쿠, 다도, 매스커뮤니케이션, 캐릭터산업]일본문화와 스포츠, 일본문화와 야구, 일본문화와 오타쿠, 일본문화와 다도, 일본문화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일본문화와 캐릭터산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문화와 스포츠
1. 스모오
2. 유도

Ⅲ. 일본문화와 야구
1. 고교야구
2. 프로야구

Ⅳ. 일본문화와 오타쿠
1. 오타구라 불리는 이들
2. 일본 문화에서의 위치
3. 등장배경
4. 야마토와 함께 날아오른 오타쿠

Ⅴ. 일본문화와 다도

Ⅵ. 일본문화와 매스커뮤니케이션
1. 신문
2. 방송

Ⅶ. 일본문화와 캐릭터산업
1. TV채널을 통한 애니메이션 방영
2. 광범위한 상품판매가 가능한 유통능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기동전사 건담, 포켓몬스터, 디지몬 등이 있다.
2. 광범위한 상품판매가 가능한 유통능력
TV 애니메이션의 유통경로를 통하지 않고 캐릭터 자체개발에 주력해 온 (주)산리오의 경우, 독자적인 캐릭터상품 판매점포망을 통해 캐릭터산업에 성공한 케이스이다.
산리오의 직영점 및 산리오의 상품만으로 구성된 매장은 일본 전국에 약 3,000개에 이른다. 통상적인 유통과정에서는 캐릭터 제품이 매장까지 이르기 위해서 중간 유통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빅히트 할 가능성이 있는 상품이라도 판매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러나 산리오의 독자적인 점포망은 이러한 유통구조에 구애받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직영 매장에서 직접 고객들을 상대하고 직영점의 의견을 반영하여 상품과 캐릭터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지닌다.
산리오의 <헬로 키티>는 전국 약 2,000여 개의 직영점포와 <산리오 퓨로 랜드>등의 직영 테마파크(놀이시설)를 통해 장기간 캐릭터를 노출시킴으로써 높은 인지율을 유지,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동시에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세계관을 광범위한 타켓층에 전달하여 일정규모 이상의 핵심 유저층을 장기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Ⅷ. 결론
메이지 이후 일본정부는 박물관과 도서관을 지었고, 주요 문화재를 보호했다. 박물관과 도서관들은 일찍이 메이지 시대에는 문부성이 관장하였다. 공립예술학교들이 전통예술의 단점을 보완하고 현대스타일을 연구하기 위해 1876년에 문을 열었다. 국가는 이어 외국인 교수들을 초빙하여 회화, 조각, 음악, 오페라 그리고 발레부문의 새로운 스타일을 가르치게 했다. 동경음악원은 1879년 공식적으로 창설되었고, 또한 동경예술원은 그로부터 8년 후에 세워졌다. 그것들은 오늘날 일본 최고의 예술교육기관인 동경미술대학교를 창설하면서 합병되었다. 1879년 국회가 고대성지와 사찰보호법률을 통과시키면서 문부성은 역사물 보전을 관장하게 되었다. 제국예술원은 1919년에 뛰어난 업적물을 인식시키기 위해 만들어졌고, 1937년부터는 국가문화훈장을 수여하기 시작했다. 그때는 예술원이 문학과 공연예술을 폭넓게 다루었다. 1945년 이전까지는 대체로 예술인 스스로가 결성한 민간협회와 단체들이 기업의 후원아래 성장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88). 따라서 오늘날과 같이 문화정책을 담당하는 정부 조직은 없었다.
전후의 문화정책은 4기로 구분할 수 있다. 제1기(1945-1959년)는 문화정책의 부재기다. 전시중의 문화통제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해서 국가의 문화예술에 대한 관여가 배제되었기 때문에 예술문화정책은 극히 소극적이었다. 그러나 문화국가의 실현이라는 이념 하에서 1946년부터 예술제가 개최되고 무대예술에 대한 국가의 관여가 높아졌다. 문화재 보호는 법륭사금당의 벽화소실을 계기로 1950년 「문화재보호법」이 새롭게 제정되었다. 동법에 의해 문화재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형성되었다.
제2기(1960-1969년)는 문화정책의 원년기이다. 이 시기에는 민간예술활동 특히 무대예술활동에 대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고도경제성장기와 더불어 민간예술활동은 각 분야에서 활발하였으나 많은 예술단체는 자금부족으로 경영이 악화되었다. 따라서 국가는 민간예술단체에 대해 적극적으로 자금지원을 하였다. 1968년에는 문화청이 설치되어 예술문화정책과 문화재보호정책이 문화청의 소관사무로 일원화되었다(문화청, 1978).
제3기(1970-1989년)는 문화정책시대다. 이 시기에는 민간예술활동에 대한 지원이 대폭 강화되었다. 그것은 민간예술진흥비 조성금이라는 명목으로 1985년까지 공적 보조금으로 존재하였다. 문화청은 일미무대예술 교류사업, 우수무대예술공연 장려사업, 예술활동특별추진사업 등 3대 사업을 추진하였다(문화청, 1988). 1988년에는 문화청의 예술문화지원체제를 완성하였다. 특히1980년대는문화시대(鈴木 전 수상의 문화정책)가 강조되어 예술과 생활문화가 강조되었다. 문화재보호는 1975년 「문화재보호법」이 개정되고 전통적 건조물군 보존기구제도가 발족되고 「도시계획법」과 연동해서 역사적 군락이나 지방촌을 보존하게 되었다. 이런 문화정책은 마을만들기(마치즈쿠리)을 시작으로 도시경관정책, 지역문화의 향상정책 등으로 확산되었다. 또한 지방시대라는 새로운 정책이 대두하여 지방자치단체의 문화행정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었다. 한편 고도경제성장으로 인해서 발생한 공해, 자연파괴의 경험을 토대로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주민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시작하였고, 지역의 생활을 개선하는 한편 생활문화을 중시하였다. 1980년대 후반에는 「지역진흥법」이 제정되어 산업진흥과 더불어 문화진흥을 위한 시설정비를 확대하게 되었다.
제4기(1990년 이후)는 문화정책의 다원화기로 문화정책이 새로운 단계에 들어간 시기다. 예술문화관계자들이 염원한 예술문화진흥기금이 창설되고 사단법인 메세나협의회가 1990년에 발족하였다. 1991년에는 지역의 전통문화재를 활용하고 지역문화진흥을 촉진시키기 위해 「지역전통예능활용법」이 제정되었다. 특히 이 시기에는 공사의 역할분담과 연대가 이루어져 문화정책이 국가나 공공기관의 전유물이라는 종래의 의식에서 탈피하여 사회전체를 위한 문화정책이 요구되었으며, 특히 생활문화를 발전시키는 문화정책이 추진되었다. 그 가운데 최근 문화정책은 지방시대에 즈음하여 지역문화의 진흥을 위한 것으로 마을만들기(마치즈쿠리), 마을부흥(무라오코시) 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문화진흥과 문화재 보호가 함께 추진되면서 지역문화의 보존과 개발을 촉진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 김태용(2009), 일본 오타쿠 문화의 재현, 실천, 상품화, 중앙대학교
◎ 미쓰타 가즈노부(2006), 일본 다도의 양식과 전통,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 오이신지(2009), 일본 매스 커뮤니케이션(구칭 신문)학회의 60년 : 회고와 전망, 한국언론학회
◎ 전용배 외 1명(2011), 한·일 야구의 사회·문화적 함의 비교, 한국일본근대학회
◎ 최철호(2010), 일본 스포츠정책에 관한 고찰, 한국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법학회
◎ 하본기(2007),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 요인 : 캐릭터 산업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키워드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12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