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한중일(한국중국일본) 평화관계, 국제관계, 한중일(한국중국일본) 국제교류, 수입흐름, 한중일(한국중국일본) 유통산업, 주생활문화, 한중일(한국중국일본) 소설관, 한중일(한국중국일본) 미적 개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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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중일]한중일(한국중국일본) 평화관계, 국제관계, 한중일(한국중국일본) 국제교류, 수입흐름, 한중일(한국중국일본) 유통산업, 주생활문화, 한중일(한국중국일본) 소설관, 한중일(한국중국일본) 미적 개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중일(한국중국일본) 평화관계
1. 일본의 군사적 보통국가화와 한・중・일 관계
2. 21세기적 담론을 찾아서

Ⅱ. 한중일(한국중국일본) 국제관계

Ⅲ. 한중일(한국중국일본) 국제교류

Ⅳ. 한중일(한국중국일본) 수입흐름

Ⅴ. 한중일(한국중국일본) 유통산업

Ⅵ. 한중일(한국중국일본) 주생활문화
1. 한국과 일본의 주생활문화 비교
2. 중국의 주생활
1) 주택 수급 현황
2) 건축물의 특징

Ⅶ. 한중일(한국중국일본) 소설관
1. 한국
2. 중국
1) 20세기 전후의 중국사회와 문학
2) 중국의 전통소설에 대한 비평
3. 일본

Ⅷ. 한중일(한국중국일본) 미적 개념

참고문헌

본문내용

固 漢書芸文志 등에서 제시했던 ‘골목길에서 수집한 야사 정도이나, 개인적 수양이나 사회를 다스리는 데 도움되는 바가 있는 이야기’로 보는 태도; 둘째, 송대 설화문학에서 제시했던 ‘오락에서 출발했으나 권계 등 효용가치를 지닌 실제 또는 허구적 이야기’로 보는 태도; 셋째, 이상 두 관점의 작품 범위를 아우르되 ‘허구성과 통속성(백화소설의 경우)을 본질적 특성으로 삼는 이야기’를 강조하는 태도 등으로 정리된다. 이 세 가지 관점에서 공통적인 점은 소설이란 ‘이야기’로 되어 있다는 점인 반면, 그 범주와 허구 정도에 대해서는 광협의 차이가 있어 많은 논의를 야기했다.
이 때문에 중국 소설의 개념 문제는 ‘소설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자마다의 기준에 따라 다양한 관점이 제기될 수밖에 없었다. 먼저, 반고 한서예문지 등 선진양한 시기에 이루어진 소설관을 고수하기로 한다면 ‘경사(史)에 속하지 못하나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일체의 문장’(심지어 비문학적 기록까지 두루 포함해서) 모두가 소설이므로 그 범위가 광대하기 그지없게 된다. 둘째, 설화문학에서 제시했던 ‘오락에서 출발했으나 권계 등 효용가치를 지닌 실제 또는 허구적 이야기’로 보는 태도를 견지하면, 소설을 백화소설에 한정하는 결과에 이를 수도 있다. 셋째, 이상 두 관점을 아우른 ‘허구성과 통속성을 본질적 특성으로 삼는 이야기’라는 정의는 오늘날 관점에 상당히 접근하면서도 다른 서사 갈래와의 변별 특징을 뚜렷이 제시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안게 된다. 그렇다고 아예 末 이후 외국 소설의 영향 아래 등장한 새로운 소설 형식에 기준을 두고 고전소설을 재단할 경우 극단적으로 고전문학에서는 아예 ‘소설다운 소설’이 없었다는 강변까지 제기되기도 했다.
3. 일본
쇄국의 철폐에 의한 충격을 받아, 幕府의 권력은 국가주권으로서의 약체를 드러내고 대신하여 역사적 神性을 가진 天皇(朝廷)이 정치력을 회복하여, 한 때 ‘朝廷’과 ‘幕府’의 二元的制로 되었다. ‘大政奉還’과 ‘王政復古’의 두 과정은, 二元的 政의 一元化를 꾀하는 ‘政改革案’이었다. 근대국가체제도 이 政一元化의 촉진에 의해 제일보를 시작했다. 明治政府는 중앙과 지방을 강력한 통제에 의해 국가의 골격을 굳히고, ‘藩置’에 의하여 거의 완성되었다. 이후 軍制의 개혁에 착수하여 兵制로 고정하고, 국내 치안의 강화를 위하여 서양식의 警察制를 채용하였다. 이어 국가재정 확립을 위한 地租改正, 금융제도의 근대화순으로 財政的 기초를 굳혔다.
당시 일본의 ‘明治維新을 전후한 小文의 相’으로는 츠보우치 쇼요(坪逍)의 小神(1885)와 世書生質(1886),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의 小論(1886)과 浮雲(1887) 등의 이론과 실제가 발표되었다.
Ⅷ. 한중일(한국중국일본) 미적 개념
동양사상과 미의 특징: 자연, 정신, 무위, 변화, 조화, 생명
동양조형과 미의 차이: 한국-무위·온화, 중국-변화·복잡, 일본-인위·세세
전통적으로 서양의 문화는 물질, 객관, 이성, 분리를 중시하고, 동양은 정신, 주관, 감성, 통합을 중시하는 차이를 보인다. 특히 동양은 불교, 유고, 도교 등의 사상이 발달하고 이의 핵심은 자연, 정신-암시, 무위-간소, 변화-유연, 중용-조화,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동양가치의 공통점가운데에서도 한, 중, 일 각 국은 전통적인 조형의 미적 특질에서 차이를 보인다.
최순우는 중국미술은 기름지고 값진 표현, 다양하고 폭이 넓은 변화, 권위와 큰 것을 숭상하는 내재적 자존심과 끈기 등이 있고, 일본은 다채롭고 신경질적이며, 근시안적인 잔재주와 작위적인 의식이 있는 반면, 한국은 유연함과 자연스러움이 앞서는 특질이 있음을 말한다. 또한 라이샤워는 중국인은 유연하나 강인하고, 일본인은 치밀하고 절제적인데 반하여, 한국인은 약간 경쾌하다(잔잔, 구수, 따사로움)고 하고 있다. 야네기 무네요시(柳宗悅)는 중국은 형태미(形態美), 일본은 색채미(色彩美)인데 반하여 한국미술은 선(線)의 미라고 한다. 특히 중국이나 일본은 가공이 지나쳐 자연의 맛을 잊어버리지만, 한국은 자연을 쫓아 더욱 자연에 작용하고 깊이는 동일하나 중국은 노인문화, 한국은 청년문화의 특성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조형 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에서는 한국은 무위의 정신이 다소 강하게 나타나나, 중국은 변화의 정신이, 그리고 일본은 인위성이 강한 정신이 강한 것으로 들어나고 있다. 또한 조형의 방법에서는 한국은 정신적인 것, 내적함축성, 유연성 융통성, 조화, 대비(비조화)의 방법을 적용하나, 중국은 내적함축성, 유연성 융통성, 조화의 한국과 공통적인 방법이외에 장식적, 물질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차이를 보이고, 일본은 세세한, 객관의, 기교의, 과장된 방법으로 전통한국의 방법과 큰 차이를 보인다.
또한 조형의 요소에서 한국은 두텁고, 진한 요소들 이외에 추상 생략, 곡선, 단색, 은유 암시 등이 나타나고, 중국은 한국에서 나타나는 두터운, 추상 생략, 은유 암시, 곡선이 약하게 나타나는 반면 원색의, 굵은, 다양한 조형요소가 강조되고 있고, 일본은 굵고 진한 공통점이외에 단색의, 얇은 등이 강조되어 한국과 다르다. 그리고 조형표출미에서 한국은 역동적, 소박 간결한 느낌이 강하게, 그리고 은은 암시의 미적 특질이 들어나고, 중국은 암시는 한국과 공통되나 화려한, 복잡한 등 한국과 다른 조형표출미가 나타나고, 일본은 마찬가지로 암시의 미는 공통되나 뚜렷한, (화려한), 약졸의 등 한국과 다른 표출미가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김광린(2011), 한중일 삼국의 천손문화와 평화사상,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
김순전 외 2명(2002), 20세기 전후 한·중·일의 소설관 비교 연구, 한국일본어문학회
고정민(2010), 한중일 대중문화산업 교류 방안 연구, 국제무역경영연구원
오구라 기조(2009), 한국, 일본, 중국의 문화·문명적 구조, 인제대학교 인간환경미래연구원
장양(2011), 한중일 3국간 무역구조와 산업별 국제경쟁력 변화 분석, 동의대학교
장수지(2011), 문화와 성역할정체감: 한국, 중국, 일본, 미국 간 비교문화 연구, 한국심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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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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