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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사무라이 무사도문화(무사도정신)의 특징, 성립, 일본 사무라이 무사도문화(무사도정신)의 역사, 덕목, 일본 사무라이 무사도문화(무사도정신)와 칼, 일본 사무라이 무사도문화(무사도정신)의 현대적 의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일본 사무라이 무사도문화(무사도정신)의 특징

Ⅲ. 일본 사무라이 무사도문화(무사도정신)의 성립

Ⅳ. 일본 사무라이 무사도문화(무사도정신)의 역사
1. 메이지 유신(明治維新)부터 일본 군부의 관료지배까지
1) 구로후네(黑船)의 출현
2) 도쿠가와 막부는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와도 조약을 맺으며, 물론 저관세 적용
3) 도쿠가와 막부의 멸망
4)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5) 문화 수용-이와쿠라(岩倉) 사절단의 파견
6) 산업화와 자본주의, 그리고 보수주의, 자유주의, 사회주의
7) 군부의 관료지배
8) 일본의 식민지 정책 추진과 서구 열강과의 갈등
2. 태평양 전쟁-대동아 공영권의 허망한 꿈
3. 패망이후 일본의 경제 대국화를 이루었던 쇼와(昭和) 후반기 시대와 군대국화를 꿈꾸는 헤이세이(平成)시대까지
4. 일본 신군국주의의 미래

Ⅴ. 일본 사무라이 무사도문화(무사도정신)의 덕목
1. 충(忠)
2. 의(義)
3. 명예(名譽)

Ⅵ. 일본 사무라이 무사도문화(무사도정신)와 칼
1. 사무라이
2. 신선조(新撰組)
1) 신선조란
2) 신선조의 주요 인물들

Ⅶ. 일본 사무라이 무사도문화(무사도정신)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어 경부로 승진한다. 만년에는 경찰을 퇴직한 다음 寮看守등을 맡거나 하며 지낸다. 77세에 임종을 맞이한 사이토는 \'도대체 몇 번 이름을 바꿔 온 지 알 수 없다. 죽어도 가짜 이름으로 남게 하지 말아 달라.\'는 말을 남기고 죽었다. 임종은 손님방에서 정좌한 채로였다고 한다. 메이지를 살았던 미부의 늑대 이면서도 나가쿠라 신파치와는 전혀 대조적으로 검을 버리지 않고 살아온 77년이었다.
- 마츠하라 츄지
신선조 4번대 조장. 무술 사범. 신선조 내에서 부대 병사에게 무술을 가르치는 무술 사범으로 종사하고 있었으나, 어느 사건을 계기로 곤도우, 히지가타들과 사이가 벌어져, 어느날 첩과 함께 사라졌다.
- 다케다 간류사이
신선조 5번대 조장. 시위관에서부터의 고참. 나가누마류 군학을 기꺼이 배우고, 곤도우들의 머리로써 초기때는 활약했지만, 낡은 사상과 알랑거리는 성격이 되며 점차 자신의 거처가 없어지기 시작하자, 간류사이는 사쓰마 번저에 얼굴을 내밀게 되고, 이에 의심을 받아 사이토 하지메에 의해 암살 당한다. 신선조 조장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없는 간류사이지만 , 남색가라는 소문도 있고, 종잡을 수 없는 존재가 되고 마는데, 사실이 어떤지는 불명이다.
- 이노우에 겐자부로
신선조 6번대 조장. 시위관때부터의 고참 멤버로, 곤도우들과 같이 천연이심류를 사용하는 사람이다. 신선조 중에서도 최장로 클래스로, 그 인품은 호감을 주었지만, 검의 실력으로는 상당히 낮은 편으로, 오키타가 20세에 면허 전수까지 했던 것에 비해 겐자부로는 아직도 목록이었다. 게다가 자신보다 연하인 곤도우 이사미가 천연이심류를 상속했기 때문에, 사제인데도 선생님이라고 불러야 하는 신분이 되어 버렸지만 본인은 전혀 마음에 두고 있지 않았다. 그런 이노우에가 곤도우, 히지가타 등과 함계 낭사대에 참가, 신선조 간부가 된 것은 좋지만, 맡겨진 6번대는 예비조 적인 존재로, 이노우에 자신도 평부대 병사와 싸우다 패한 적도 있었다고 한다. 그래도 같은 유파의 동료임은 확실하여, 중요한 일은 곤도우, 히지가타, 이노우에, 오키타만이 의논하여 결정하였던 것 같다. 그런 이노우에도 도바 후시미 전쟁중 전사해버렸다. 에도에 귀대 가능했던 부대 병사는 20여명 정도 밖에 없었다고 한다.
Ⅶ. 일본 사무라이 무사도문화(무사도정신)의 현대적 의미
종합적으로 따져보면 결국 “무사도라는 것은 곧 죽는 것을 찾아내는 것이다(武士道と專ふは死ぬ事と見付たり)”이것은 바로 무사들의 마음가짐 즉, 기꺼이 죽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은 적을 좀더 일찍 토벌하고 장렬히 죽을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무사도의 교본이라고 할 수 있는 ‘하가쿠레’의 죽음에 관한 부분을 요약하여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무사도란 죽는 것이다. 삶과 죽음 중 하나를 택할 경우 죽음을 택한다. 그 이상의 의미는 없다. 인간은 누구나 살기를 원한다. 삶에 이유를 붙이거나 본분에서 벗어나서 오래 살려고 한다면 그는 이미 무사가 아니다. 매일 아침저녁으로 마음을 가다듬고 죽음을 생각하고 결심하게 된다면 일생 실패하는 일 없이 직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언제나 죽을 것을 각오하고 무도를 다하면 치욕을 받지 않는다. 평소에 죽음에 대한 미련을 갖지 않는 마음가짐을 가진 자는 죽을 장소에서도 비겁한 짓을 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무사도는 죽음을 불사한 무사들의 삶의 철학이요, 법칙이었다. 때문에 무사들은 자신의 미래 따위는 생각하지 않은 채, 매 순간마다 충실한 삶을 살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그들의 생애는 결코 헛되지 않았으며 근대의 일본이 있기까지 일본 역사의 주인공으로서 살 수 있었다.
근대적 의미에서 일본의 무사도는 메이지유신이나 제국주의의 발생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끼쳤다. 메이지유신을 주도한 계급은 지방의 무사 계급이었으며 그들은 일본군의 주축이 되었다. 이렇게 융성한 무사도는 2차대전의 종전과 더불어 대전함 ‘야마토’와 함께 침몰하였고 무사도가 의미했던 ‘대화혼(大和魂)’은 그 생명력을 다하였다. 하지만 무사도는 근대적 의미의 무사였던 대일본 제국 육군제의 폐지와 더불어 사라진 것이 아니었다. 무사도는 일본인의 마음속에 깊이 남아 있었던 것이다. 한 국민의 성격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심리적 요인의 집합체는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것으로 민족의 마음속에 여전히 자리잡고 있었다. 무사도에 의해 가르쳐졌던 여러 유산들은 매우 독립적인 것이었고 외세의 어떤 나라도 침범할 수 없는 고귀한 영역이었다.
현대의 일본인에 있어 무사도라는 것은 구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쇼와천왕 시대까지만 하더라도 중학교에서 의무적으로 ‘하가쿠레’를 가르쳤지만 종전 후 교육제도의 개편과 더불어 그것마저 없어졌다. 현재 일본인 대학생에게 직접 인터뷰 해본 결과, “무사도는 구체적인 학문으로 성립될 수 없고 현재 일본에서 가르쳐 지지도 않는다”라고 대답했다. 하지만 과연 그들의 ‘일본의 혼(The soul of Japan)\'은 구시대의 유물로 전락해 버린 것일까?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과거 고도 성장기에 보여준 일본의 저력은 일본을 지난 10세기 동안 지배했던 무사들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의 조직에 대한 헌신과 무조건적인 충성, 절제와 검약 등 일본이 보여주었던 많은 미덕들은 과거 일본인의 이상적인 인간형으로 생각했던 무사의 그것과 다를 바 없다.
지금까지 무사도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웃나라 일본을 10세기 간 지배한 사무라이. 그리고 그들의 정신이었던 무사도! 그 정신은 지금도 일본의 정신세계와 조직 그리고 사회를 설명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참고문헌
김효순 / 일본의 전통정신으로서의 무사도와 오리엔탈리즘, 한국비교문학회, 2005
박희영 / 작품 속에 설정된 무사도문화와 그 의미, 한국일본근대학회, 2012
유용규 / 무사도의 사상적 배경과 전개과정에 대한 고찰, 동아시아일본학회, 2007
윤영기 / 무사도와 일본정신, 경성대학교, 1995
윤영기 / 무사도의 흐름에 관한 일고찰, 경성대학교, 2001
전은경 / 일본무사도 사생관에 관한 소고,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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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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