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정의, 종류,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특성,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전승단계,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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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정의, 종류,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특성,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전승단계,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정의

Ⅲ.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종류

Ⅳ.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특성

Ⅴ.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전승단계
1. 단계 1
2. 단계 2
3. 단계 3

Ⅵ.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사례
1. 궤눼깃당본풀이
2. 문전본풀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되는 부계 중심적 가치관이 혼재된 양상을 보여준다. 그러나 변모되어 가는 사회의식의 수용이 <궤눼깃당본풀이>의 본래적 구조까지 변화시킨 것으로는 보여 지지 않는다.
<궤눼깃당본풀이>의 가족갈등과 신화적 성격은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리라고 생각된다. 앞으로의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다양한 분석이 요망된다. 여기에 전승지역(마을)의 부락사나 지역민의 의식구조에 대한 현장적 연구가 병행된다면 <궤눼깃당본풀이>의 중요성은 더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2. 문전본풀이
<문전본풀이>에서는 가족의 시련을 극복하는 방식이 ‘모자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제주도의 <문전본풀이>에서는 ‘말자중시’의 의식이 드러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가족제도는 ‘서남형’, ‘동남형’ 그리고 ‘제주형’으로 나뉜다고 한다. 이는 그만큼 제주도의 가족제도가 본토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이제까지 본토의 유사한 각 편들과 함께 다루어서 드러나지 않고 있던 제주도 고유의 가족제도를 신화를 통해 확인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Ⅶ. 결론
그 징치의 내력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제주도의 당본풀이와 지역적 특징을 고려하여 가능한 범위 안에서 고찰했다. 제주도 현지조사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논의를 전개하였기에 필자의 논리적 틀 안에서 신화의 의미가 해석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 현지조사를 통해 검토하고 고찰한 결과를 보완해야 할 과제가 남아있다고 하겠다. 제주도는 한국 무속서사시의 寶庫이다. 제주도 고유의 당본풀이와 외래 유입의 본풀이, 그리고 일반신본풀이가 다채롭게 전승되고 있어 이들 사이에 존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관련 가능성을 두루 살펴 각각의 신화적 의미를 해석하고 여러 무속서사시들의 변천을 논하는 과제가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권태효(2011), 제주도 일반신본풀이에 나타난 여성신의 성격과 양상, 한국무속학회
김은희(2010), 제주도 본풀이와 놀이의 상관성,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신연우(2009), 제주도 본풀이 특집 〈초공본풀이〉의 공간 구조,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이경하(1999), 제주도 본풀이에 나타난 여성서사시의 양상과 의미, 한국구비문학회
허남춘(2011), 제주도 본풀이의 원시·고대·중세 서사시적 특징과 변모,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현승환(2009), 제주도의 본풀이와 민담의 교섭양상 :삼두구미본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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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4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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