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의의, 필요성,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자료제작, CD자료제작,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동영상자료제작, 인터넷교육,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일반화방안, 효과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의의, 필요성,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자료제작, CD자료제작,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동영상자료제작, 인터넷교육,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일반화방안, 효과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의의

Ⅲ.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필요성

Ⅳ.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자료제작
1. 제작의 동기(필요성)
2. 제작의 목적

Ⅴ.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CD자료제작
1. 구항의 전통문화 학습 자료 제작
2. 자기주도적 학습이 용이한 CD-Title 및 웹자료 제작

Ⅵ.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동영상자료제작
1. 학습 프로그램 구성
2. 학습 내용의 구성
3. 동영상 자료의 구성

Ⅶ.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인터넷교육
1. 자료활용 면
2. 자료제작 면

Ⅷ.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일반화방안
1. 자료의 보급성
1) 책자를 통한 일반화 방안
2) CD-Title로 제작하였으므로 PC를 통해 학습이 가능
2. 자료의 교육적 활용도
3. 자료의 실용성

Ⅸ.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저렴하다.
3) 수집이 가능한 자료로 누구나 자료의 보충과 제작이 용이하다.
4)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Ⅷ.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일반화방안
1. 자료의 보급성
본 자료의 일반화 방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책자를 통한 보급 방법과 인터넷을 통한 방법, CD-Title의 보급을 통한 방법이다. 어떤 자료든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좋다고 하겠다. 각 자료에 대한 일반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1) 책자를 통한 일반화 방안
책자를 통한 일반화는 전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방법으로 일선학교에 책자로 제작하여 보급하면 된다. 보급이 용이하고 PC,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하지 않고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오류나 정정, 수정, 보완 등이 제때에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2) CD-Title로 제작하였으므로 PC를 통해 학습이 가능
CD는 제작과 사용, 보급이 편리하며, 또한, 본 자료는 인터넷에 탑재할 수 있고 업그레이드가 용이하므로 새로운 자료를 손쉽게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인터넷 탑재는 추후에 할 예정이며, CD-Title은 웹기반 프로그램(나모 웹에디터)으로 제작하였으므로 사용 환경은 같다고 할 수 있다. 단, 저사양의 PC, 웹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5.5 미만)등의 사용은 피해야할 것이다.
2. 자료의 교육적 활용도
자료를 사회과에 한정시킬 것이 아니라, 재량활동, 현장체험활동 등의 시간에도 적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자료의 실용성
마을 주민과 함께 하는 전통 음식 만들기, 시조 짓기, 각종 제사, 마을에 얽힌 전설과 이야기 등은 고장의 전통 문화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민속 신앙과 서련 판관 이야기 등은 기성세대에게는 우리의 사라져가는 전통 문화에 대한 향수를 일으키고 자라나는 학생들에게는 그 고장의 역사 자료가 되며, 나아가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를 이해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Ⅸ.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효과
첫째, 현장 학습의 곤란한 내용을 동적이면서 다양한 영상화면으로 구성하였기 때문에 학습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심도 깊게 기억에 남는다.
둘째, 우리 고장 문화재를 체험해 봄으로써 고장 문화재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다.
셋째, 고장과 민족의 문화적 창조성에 대하여 긍지를 가지며 애향심을 고취시킬 수 있다.
넷째, 고장 문화재에 대한 안내자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다.
다섯째, 차시별 수업지도안이 제시되므로 창의적 재량 영역 범교과 활동에서 향토애호 교육의 구체적 자료로 쓸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진양(1998), 내 고장 알기를 통한 애향심 함양, 강원도교육청
* 김호정(2007), 내 고장 전통문화 체험활동을 통한 우리 얼 싹 틔우기, 전라북도교육청
* 선우휘(1964), 아아, 내 고장, 신사조사
* 안세열(1987), 내 고장 학교 보내기의 의의, 전라남도교육청
* 최금임(2006), 내 고장 설화를 활용한 바른 인성돋움, 전라북도교육청
* 홍기훈(1990), 내고장 자랑, 대한민국국회
  • 가격6,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45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