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자료수집조사방법, 개별면접조사방법]여론조사와 자료수집조사방법, 여론조사와 개별면접조사방법, 여론조사와 인터넷 및 휴대전화조사방법, 여론조사와 우편조사방법, 여론조사와 표본조사방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여론조사, 자료수집조사방법, 개별면접조사방법]여론조사와 자료수집조사방법, 여론조사와 개별면접조사방법, 여론조사와 인터넷 및 휴대전화조사방법, 여론조사와 우편조사방법, 여론조사와 표본조사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여론조사와 자료수집조사방법

Ⅲ. 여론조사와 개별면접조사방법
1. 표준화 면접과 비표준화 면접
2. 가구방문 조사와 인터셉트 조사
3. 일대일 개별면접과 집단심층면접

Ⅳ. 여론조사와 인터넷 및 휴대전화조사방법

Ⅴ. 여론조사와 우편조사방법

Ⅵ. 여론조사와 표본조사방법
1. 표본추출의 의의
2. 표본조사의 목적과 특징
1) 표본조사의 목적
2) 자료수집방법
3. 표본추출기준
4. 표본조사의 이점
1) 신속성
2) 경제성
3) 세밀한 조사기능
4) 전수조사가 불가능한 경우
5) 정확도의 증가
5. 표본조사의 문제점
1) 통계조사로서의 문제점
2) 표본조사 자체 내의 문제점
6. 전수조사의 유용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각 단위들의 일부로 이루어진 부분을 뜻한다. 일부표본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경우에도 수집된 자료의 처리결과는 모집단을 대상으로 일반화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표본의 대표성이 표본추출에서 핵심이 된다. 즉, 조사설계의 외적타당성의 핵심문제이다.
2. 표본조사의 목적과 특징
1) 표본조사의 목적
표본조사의 목적은 탐색, 기술, 설명, 가설검증, 평가, 예측, 사회지표개발 등이다. 즉 표본조사는 어떤 변수를 가지고 ‘모집단의 특성을 기술적으로 파악하고, 경험적 일반화를 내리며, 변수들간의 관계를 통해 설명을 시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자료수집방법
표본조사는 크게 ① 비교적 표준화된 질문서를 미리 짜서 응답자들이 거기에 직접 대답을 기입하는 방법과, ② 표준화된 조사표를 가지고 제3자가 응답자에게 직접 물어 보는 면접법을 사용한다. 기타 직접관찰 또는 심층면접 등을 통한 사례조사를 병행하여 자료를 모으기도 한다.
3. 표본추출기준
1) 표본은 그 모집단의 정확한 상태를 대표할 수 있고,
2) 일정한 확률과정을 통해서 표본이 추출되어야 하고,
3) 표본은 그 정확성을 기할 수 있도록 경제성과 신속성을 고려해서 그 규모는 가능한 한 적어야 한다.
4. 표본조사의 이점
1) 신속성
전수조사보다 연구를 완료하는데 시간이 적게 든다.
표본조사는 서베이 결과를 편집, 코딩, 펀칭, 제표화하는데 센서스보다 시간이 적게 든다.
2) 경제성
표본조사는 전수조사에 비하여 규모가 적으므로 조사, 정리, 집계 등에 비용, 시간, 인원이 절약된다.
3) 세밀한 조사기능
표본조사에서 전수조사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4) 전수조사가 불가능한 경우
- 모집단이 무한히 많은 경우
-모집단 규모의 정확한 파악이 불가능한 경우
-파괴적인 조사를 해야 할 경우
5) 정확도의 증가
표본조사는 전수조사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획득할 수 있다. 즉 더 높은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첫째 조사규모가 작기 때문에 조사관계자들 간에 연락과 통일성을 확보하기 쉽고, 둘째 숙련된 조사원을 채용할 수 있고, 미숙련 조사원의 훈련이 쉽다.
셋째 조사원의 오차, 오기, 개념규정상의 오류 등에 의한 비표본오차가 적어질 수 있다.
5. 표본조사의 문제점
1) 통계조사로서의 문제점
① 타당도의 문제점
통계조사는 획일적 조사를 하므로 각 조사단위가 가지는 특수한 특성을 깊이 있게 관찰하기에 힘이 든다.
② 계량화의 문제점
사회현상 중에는 무형적, 질적 속성을 가지는 경우가 많아 계량화가 힘든 경우가 많다.
2) 표본조사 자체 내의 문제점
① 표본오차의 문제점
표본은 어떠한 경우든 완전히 모집단을 대표할 수 없다. 이러한 표본의 특성치와 모집단의 특성치와의 차이를 표본오차라고 한다.
② 효율성의 문제점
표본조사는 많은 조사대상을 광범위하게 횡적으로 연구하기 때문에 인적, 물적, 시간적으로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③ 분석상의 문제점
비표본오차의 통계적인 처리가 힘들고 인과관계의 분석에 있어서 제3변수의 영향의 해석 처리에 힘든 문제점이 있다.
④ 조사결과의 조정상의 문제점
표본조사는 많은 인적, 물적, 시간적 비용이 소요되므로 표본오차나 비표본오차가 크게 나타난 조사결과를 재조사하는 것이 힘들다. 따라서 처음부터 훈련된 조사원과 조사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된다.
6. 전수조사의 유용성
1) 전체 오차를 최소한도로 줄인 조사가 필요한 경우 이용된다.
2) 모집단의 규모가 작고 추정의 정밀도가 높아야 하는 경우 이용된ㄴ다.
3) 조사결과의 다면적 이용이 필요한 경우 전수조사가 유리하다. 왜냐하면 특정 목적을 위한 표본조사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고자 할 경우 정밀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4) 조사연구원의 전문적 지식과, 숙련성이 구비될 수 없는 경우 전수조사가 유리하다.
5) 조사의 특성상 반드시 전수조사를 하여야 할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구교태(2007) - 한국 언론의 여론조사보도에 대한 언론인 인식에 대한 연구,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권혁남(2007) - 여론조사와 출구조사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방송협회
남영준 외 1명(2009) - 정부 여론조사자료 아카이브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
정일권 외 1명(2009) - 온라인 여론조사에 대한 수용자의 평가와 영향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정일권 외 2명(2009) - 여론조사 보도가 여론지각과 의견표명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소통학회
홍영택(2011) - 성향점수를 이용한 여론조사의 추정법, 성균관대학교
  • 가격6,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470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