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개념
1. 현대인의 고독
2.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1) 생물학적 조건
2)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성장
3) 분업화된 현대사회의 구조적 여건
3. 인간관계라는 삶의 과제
Ⅲ.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유형
1. 일반적인 인간관계
2. 학문적인 인간관계
3. 공동체적인 인간관계
Ⅳ.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중요성
Ⅴ.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부적응기준
1. 기준
2. 유형
Ⅵ.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사회경제적 발달
1. 기업규모의 확대
2. 기업의 기계화
3. 전통적 조동관리에 대한 불만
4. 노동조합의 발전
5. 경영자의 노동자간의 변화
Ⅶ.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연구 사례
1. 조명밝기 실험
2. 계전기 조립 작업실험
3. 면접을 통한 조사 실험
4. 배전기 권선작업실 관찰 실험
Ⅷ. 향후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내실화 방향
참고문헌
Ⅱ.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개념
1. 현대인의 고독
2.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1) 생물학적 조건
2)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성장
3) 분업화된 현대사회의 구조적 여건
3. 인간관계라는 삶의 과제
Ⅲ.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유형
1. 일반적인 인간관계
2. 학문적인 인간관계
3. 공동체적인 인간관계
Ⅳ.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중요성
Ⅴ.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부적응기준
1. 기준
2. 유형
Ⅵ.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사회경제적 발달
1. 기업규모의 확대
2. 기업의 기계화
3. 전통적 조동관리에 대한 불만
4. 노동조합의 발전
5. 경영자의 노동자간의 변화
Ⅶ.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연구 사례
1. 조명밝기 실험
2. 계전기 조립 작업실험
3. 면접을 통한 조사 실험
4. 배전기 권선작업실 관찰 실험
Ⅷ. 향후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내실화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정감, 책임감, 만족감 등과 감정적 심리적 요인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3. 면접을 통한 조사 실험
연구자들은 연구 결과 인간의 감정적, 심리적 요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면접 계획을 시도하게 되었다.
당초 면접은 1,600명 정도로 계획하였지만 21,126명을 실시하였다.
면접의 내용과 목적은 공장 내에서 지도 감독 및 기타의 관리 방식을 개선하기 위하여 종업원의 불평불만을 조사하고 공장의 물리적 환경과 안전, 위생 및 종업원 관계의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면접은 자신들의 불평불만을 토로할 수 있는 기회와 그 동안 말할 수 없는 의견을 상급자들에게 간접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결과였다. 그리고 감독자들에게 종래의 감독 방식에 반성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메이요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면접은 개인의 감정적인 요소들을 제거해서 그들의 문제를 분명히 할 수 있다.
둘째, 면접은 동료들과 만족한 사귐을 가져올 수 있다.
셋째, 면접은 소속되어 있는 요원들과 협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경영자와도 좋은 관계를 배양시킨다.
넷째, 면접은 조직체의 아랫사람과 윗사람의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하여 감정적 왜곡과 갈등을 해소시키고 불평불만을 합리적으로 발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공헌한다.
다섯째, 면접은 경영에 있어서 객관적 가치가 큰 정보의 원천이다.
4. 배전기 권선작업실 관찰 실험
이 실험의 목적은 직장 내 자연 발생적인 사회집단(자생적인 집단)을 파악하려는 연구였다. 즉, 관찰자들의 사이에 대면관계(Face to Face Relations)를 통해서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형성되는 비공식조직을 관찰하였다. 즉, 두 집단 사이에 빈번한 대화나 친밀한 행동 및
비공식적인 회합의 형태와 그 참여인원 또한 조직적인 소집단의 유무와 규모 관찰들을 위한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 실험은 호손 실험의 마지막 단계로서 전화자동교환기의 일부인 배전기 권선작업에 종사하는 14명의 남자종업원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밝혀진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 기간 중 14명의 종업원들 사이에 자연히 두개의 비공식적인 집단이 생겨서 그 기풍이 다르고 능률면에서도 상이한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조직원의 활동은 자연히 서열 순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자의 지능지수나 숙련도는 반드시 작업 능률과 상관관계가 크지 않고 오히려 각자의
근로 의욕 상태가 작업 능률과 상관관계가 크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셋째, 조직원의 종업원들은 공장에서 정한 표준 작업량에 얽매이지 않고 때에 따라 생산 증가를 억제하고 생산량의 기준을 그들 자신들이 조절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Ⅷ. 향후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내실화 방향
인간에 형성되는 관계에는 대인관계와 역할 관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역할관계라 함은 어떤 사회적 의무나 역할로 형성된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그런데 이와는 대조적으로 대인관계는 서로의 생활에 대하여 주관적이고 인간적인 측면에서 상대방의 예민한 관심을 보임으로서 형성되는 관계이다. 따라서 전자의 경우는 업무 중심적이고, 이해 타산적이며, 후자의 경우에는 인간 중심적이고, 인류애 적인 면을 찾아 볼 수 있다.
건전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서로를 알고, 서로의 특성을 이해하고 좋아하며, 서로 상대의 행복과 성장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서로는 상대의 행복이나 성장을 증진시키려는 생각을 가지고 행동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서로는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으며 상대에게 자기자신을 알게 이해시킨다. 또한 상대에게 분수에 맞는 요구를 하며, 서로의 자주성과 개성을 인정하며 존중하여야 한다. 결국 이상의 이야기는 타인에 대하여 이해를 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타인이 성장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주고 자기자신을 상대방으로 하여금 알도록 하는 소위 윈도우 모델에 입각한 인간관계여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종운, 박성실(2011), 만남 그리고 성장을 위한 인간관계 심리학, 학지사
ⅱ. 박영신 외 1명(2008), 한국 청소년의 삶의 질과 인간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
ⅲ. 신건호(1998), 인간관계 유형과 사회적 행동, 강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ⅳ. 서상택(2012), 인간관계 회복을 위한 대화훈련 프로그램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ⅴ. 이지오(1994), 앞으로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따른 친밀성과 공손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ⅵ. 최광선(2006), 인간관계 명품의 법칙, 리더북스
3. 면접을 통한 조사 실험
연구자들은 연구 결과 인간의 감정적, 심리적 요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면접 계획을 시도하게 되었다.
당초 면접은 1,600명 정도로 계획하였지만 21,126명을 실시하였다.
면접의 내용과 목적은 공장 내에서 지도 감독 및 기타의 관리 방식을 개선하기 위하여 종업원의 불평불만을 조사하고 공장의 물리적 환경과 안전, 위생 및 종업원 관계의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면접은 자신들의 불평불만을 토로할 수 있는 기회와 그 동안 말할 수 없는 의견을 상급자들에게 간접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결과였다. 그리고 감독자들에게 종래의 감독 방식에 반성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메이요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면접은 개인의 감정적인 요소들을 제거해서 그들의 문제를 분명히 할 수 있다.
둘째, 면접은 동료들과 만족한 사귐을 가져올 수 있다.
셋째, 면접은 소속되어 있는 요원들과 협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경영자와도 좋은 관계를 배양시킨다.
넷째, 면접은 조직체의 아랫사람과 윗사람의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하여 감정적 왜곡과 갈등을 해소시키고 불평불만을 합리적으로 발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공헌한다.
다섯째, 면접은 경영에 있어서 객관적 가치가 큰 정보의 원천이다.
4. 배전기 권선작업실 관찰 실험
이 실험의 목적은 직장 내 자연 발생적인 사회집단(자생적인 집단)을 파악하려는 연구였다. 즉, 관찰자들의 사이에 대면관계(Face to Face Relations)를 통해서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형성되는 비공식조직을 관찰하였다. 즉, 두 집단 사이에 빈번한 대화나 친밀한 행동 및
비공식적인 회합의 형태와 그 참여인원 또한 조직적인 소집단의 유무와 규모 관찰들을 위한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 실험은 호손 실험의 마지막 단계로서 전화자동교환기의 일부인 배전기 권선작업에 종사하는 14명의 남자종업원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밝혀진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 기간 중 14명의 종업원들 사이에 자연히 두개의 비공식적인 집단이 생겨서 그 기풍이 다르고 능률면에서도 상이한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조직원의 활동은 자연히 서열 순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자의 지능지수나 숙련도는 반드시 작업 능률과 상관관계가 크지 않고 오히려 각자의
근로 의욕 상태가 작업 능률과 상관관계가 크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셋째, 조직원의 종업원들은 공장에서 정한 표준 작업량에 얽매이지 않고 때에 따라 생산 증가를 억제하고 생산량의 기준을 그들 자신들이 조절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Ⅷ. 향후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내실화 방향
인간에 형성되는 관계에는 대인관계와 역할 관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역할관계라 함은 어떤 사회적 의무나 역할로 형성된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그런데 이와는 대조적으로 대인관계는 서로의 생활에 대하여 주관적이고 인간적인 측면에서 상대방의 예민한 관심을 보임으로서 형성되는 관계이다. 따라서 전자의 경우는 업무 중심적이고, 이해 타산적이며, 후자의 경우에는 인간 중심적이고, 인류애 적인 면을 찾아 볼 수 있다.
건전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서로를 알고, 서로의 특성을 이해하고 좋아하며, 서로 상대의 행복과 성장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서로는 상대의 행복이나 성장을 증진시키려는 생각을 가지고 행동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서로는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으며 상대에게 자기자신을 알게 이해시킨다. 또한 상대에게 분수에 맞는 요구를 하며, 서로의 자주성과 개성을 인정하며 존중하여야 한다. 결국 이상의 이야기는 타인에 대하여 이해를 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타인이 성장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주고 자기자신을 상대방으로 하여금 알도록 하는 소위 윈도우 모델에 입각한 인간관계여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종운, 박성실(2011), 만남 그리고 성장을 위한 인간관계 심리학, 학지사
ⅱ. 박영신 외 1명(2008), 한국 청소년의 삶의 질과 인간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
ⅲ. 신건호(1998), 인간관계 유형과 사회적 행동, 강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ⅳ. 서상택(2012), 인간관계 회복을 위한 대화훈련 프로그램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ⅴ. 이지오(1994), 앞으로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따른 친밀성과 공손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ⅵ. 최광선(2006), 인간관계 명품의 법칙, 리더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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