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유치]관광산업유치의 카드도입, 관광산업유치의 외국인투자(외국인직접투자, 외투), 관광산업유치의 민간투자, 관광산업유치의 태권도, 관광산업유치의 경주 사례, 향후 관광산업유치의 과제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관광산업유치]관광산업유치의 카드도입, 관광산업유치의 외국인투자(외국인직접투자, 외투), 관광산업유치의 민간투자, 관광산업유치의 태권도, 관광산업유치의 경주 사례, 향후 관광산업유치의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관광산업유치의 카드도입
1. 카드도입의 동기와 경위
2. 카드의 내용과 운영
3. 제도실행에 있어서의 어려움

Ⅲ. 관광산업유치의 외국인투자(외국인직접투자, 외투)
1. 관광분야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의 보강
2. 관광산업에 대한 외국투자 촉진 환경의 개선
3. 관련 정책활동의 활성화

Ⅳ. 관광산업유치의 민간투자

Ⅴ. 관광산업유치의 태권도
1. 아시아에서의 전략여행상품
2. 특성화 여행상품
3. 태권도의 여행상품화

Ⅵ. 관광산업유치의 경주 사례
1. 경주의 소프트경쟁력 강화
2. 마케팅전략의 수정
1) 경주관광상품의 포지셔닝 재검토
2) 인센티브시장의 개척
3) 여행사를 중심으로 한 판촉전략에 집중
4) 중국인 환대분위기 조성
5) 경주관광통계 및 관광정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3. 관광상품개발과 서비스의 연출
1) 중국인 취향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 개발
2) 숙박을 유도하기 위한 야간관광상품의 개발
3) 문화-산업 연계관광상품의 집중개발
4)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
5) 중국어 가이드의 확보
4. 협력적 네트워크의 구축

Ⅶ. 향후 관광산업유치의 과제
1. 현 관광상품의 활용
2. 새로운 관광상품의 활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주의 역사, 문화, 자연경관을 소재로 하여 수준 높은 문화행사를 연출하는 등 문화상품, 체험상품을 개발하여 활기를 살려야 한다.
1) 중국인 취향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 개발
: 그동안 일본과 서구인 관광객 중심의 외래 관광객 유치전략을 중국인 관광객의 여행행태에 적합하게 전환
2) 숙박을 유도하기 위한 야간관광상품의 개발
: 경주 보문단지에는 고급 숙박시설이 충분히 있으므로 이점을 수도권의 숙박난과 차별화하여 관광객의 유치 포인트로 삼는 동시에 숙박관광을 유도하기 위해 야간 관광 상품을 개발
3) 문화-산업 연계관광상품의 집중개발
: 중국은 산업화의 초기단계에 진입하여 기업체 및 공무원의 인센티브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4)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
: 다양한 유인책을 발굴하여 여행사에 제시
5) 중국어 가이드의 확보
: 경주지역 주요관광지에 필수적으로 배치
4. 협력적 네트워크의 구축
관광산업에 있어 지역사회의 자발적인 협력이야말로 핵심성공요인(key success factors)이다. 일반시민, 자치단체, 관광사업체, 여타 관련단체 등이 망라된 경주 지역사회의 협력을 바탕으로 할 때 \'관광을 통한 지역 활성화\'란 목표는 달성될 수 있다.
① 경주문화관광진흥협의회와 같은 지역 내 협력조직을 중심으로 하여 경주시와 파트너쉽을 유지하면서 관광활성화를 위한 공동마케팅 활동
② 관광공사 및 여행업계 등 지역외부와의 네트워크
③ 인접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관계 구축
④ 학계와의 연대를 통해 연구조사활동을 강화하는 동시에 핵심인재를 육성하고, 시민단체(NGO)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서 지역주민의 인식 제고 및 협력을 유도
Ⅶ. 향후 관광산업유치의 과제
중국관광객을 비롯한 외국인의 흡수를 위한 기본전략은 다음과 같이 4개 중심개념으로 설정 할 수 있으며, 중심개념에 따른 현 관광 상품과 새로운 관광 상품간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다양한 상품구성을 이루도록 한다.
1. 현 관광상품의 활용
중국인을 포함한 외국인 관광수요는 에버랜드와 우리나라민속촌 등 단일시설 방문에 집중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관광시설 및 자원간의 상호연계성이 부족하여 이용의 일회성 및 단절성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단일 위락시설로 수요가 집중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중부권의 에버랜드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복합형 테마파크로서 내국인 관광객은 물론 중국시장과 동남아 시장에 큰 매력물로 작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민속촌은 외래 관광객에게 있어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 관광대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인천국제공항, 인천항, 서해안 등을 배후로 하는 양호한 접근성과 시장성, 고속도로의 발달 등의 관련 인프라의 구축은 입지여건상 기회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중부권은 골프장, 스키장 등 대규모 레져스포츠시설이 많이 입지하고 있어 외국인 유입에 유리한 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지리적인 이점을 살린 대형 테마파크를 방문목적지로 하여 레져스포츠 단지와 연계성을 확보한 상품개발방안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활동지향형, 참여지향형, 체험지향형의 성향을 보이는 중국인 관광객에게 스포츠레저관광지, 복합위락 놀이관광지, 한국 역사문화관광지, 한국 체험관광지로서의 우리나라를 포지셔닝 할 수 있을 것이다.
2. 새로운 관광상품의 활용
제4차 국토종합계획(안)에서는 환경과의 조화를 중시하는 친환경적 국토관리의 강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관광개발에 있어서도 친환경적 문화관광기반 구축을 중시하고 있다. 특히 중부권 북부지역은 자연생태계를 중심으로 한 개발사업으로 일산 관광숙박 문화단지와의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관광객 유입을 촉진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중부권에 입지한 첨단전자 산업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을 적극 개발 할 필요가 있다. 중국인들에게는 산업화로 이룬 우리의 발전된 모습 그 자체가 관광매력물이 되어 있기 때문에, 첨단 산업자원을 활용한 첨단 디지털 테마파크 관광상품은 그 자체로의 흡수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중국인들이 구입희망상품이 전자제품, 인삼, 의류의 순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아 전략적으로 갈비, 불고기, 삼계탕 등의 한국전통 음식을 탐구하는 식도락 여행도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관광활동으로 활동적인 스키와 레프팅에 대한 희망이 높아, 동절기에 스키상품, 하절기에 레프팅 등의 체험관광상품을 전략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그 외 한류를 소재로 한 스타 관광상품이나 드라마나 영화 촬영지 견학상품과 같이 중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특수목적관광(SIT)상품의 개발을 전략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Ⅷ. 결론
시장경제시대에는 관광산업이 국제경쟁력이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 또한 관광산업은 특성상 하나의 독립기업으로 존재가 불가능하며 관광선진국과의 건전한 교류를 통하여 발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관광산업의 질적인 성장과 외화 수입을 벌어 들일수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광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의 관광산업정책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관광기업의 국제경쟁력이 없이는 정부의 어떠한 정책도 성공을 거둘 수 없다. 관광선진국은 자국의 관광산업을 위하여 관광업계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정부와 공동으로 관광산업정책을 실시하여 좋은 결실을 보고 있다. 이제 한국의 관광기업도 정부의 관광산업정책에 참여하여 국제 경쟁력이 있는 관광기업으로 육성해 나가야 하는 시점이다. 정부는 더 이상 관광업계를 지도 점검하고 규제하여 차별 지원하는 차원에 머물러서는 안되며 관광업계와 협력하는 자세로 관광산업정책을 펼쳐 나가야 한다.
참고문헌
ⅰ. 김성곤(1981), 관광산업 의 실태 와 당면과제 , 국제관광객 유치 를 중심 으로, 국회도서관
ⅱ. 노정철 외 1명(2008), 관광산업의 FDI 유치 활성화를 위한경제적 요인 분석, 대한관광경영학회
ⅲ. 류광훈(2008), 관광산업의 선진화를 위한 과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ⅳ. 이도연(2009), 관광산업의 외국인 직접투자 결정요인 분석, 한양대학교
ⅴ. 최승담 외 1명(2001), 관광산업 외국인 투자유치 정책의 개선방안, 한국관광학회
ⅵ. 한국문화 관광연구원 외 1명(2007), 관광아카데미 관광산업 투자유치과정, 문화체육관광부
  • 가격6,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52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