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회의][국제][회의][국제회의 개념][국제회의 유형][국제회의 중요성][국제회의 구성요소]국제회의의 개념, 국제회의의 유형, 국제회의의 중요성, 국제회의의 구성요소, 국제회의의 통역사, 국제회의의 호텔연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제회의][국제][회의][국제회의 개념][국제회의 유형][국제회의 중요성][국제회의 구성요소]국제회의의 개념, 국제회의의 유형, 국제회의의 중요성, 국제회의의 구성요소, 국제회의의 통역사, 국제회의의 호텔연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제회의의 개념
1. 사전적 정의
2. 법적 정의
3. 국제관광기구의 정의
4. 학계의 정의
5. 협회 및 단체의 정의

Ⅲ. 국제회의의 유형
1. 컨벤션(Convention)
2. 컨퍼런스(Conference)
3. 총회(Congress)
4. 포럼(Forum)
5. 심포지엄(Symposium)
6. 패널 디스커션(Panel Discussion)
7. 워크숍(Workshop)
8. 강연(Lecture)
9. 세미나(Seminar)
10. 전시(Exhibition)
11. 엑스포(Exposition)
12. 화상회의(Teleconference)
13. 교역전(Trade Show)
14. 회의(Meeting)

Ⅳ. 국제회의의 중요성
1. 국제회의 개최수의 증가
2. 국제회의 지원활동 강화
3. 국제회의 전담기구의 설치 및 운영

Ⅴ. 국제회의의 구성요소

Ⅵ. 국제회의의 통역사

Ⅶ. 국제회의의 호텔연회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킬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참가자들은 그들의 입맛에 맛 는 호텔내의 한국음식이나 전통음식을 찾아 맛보기를 원하기도 한다.
이처럼 호텔의 식음료는 국제회의에 있어 중요한 산업이며 참가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줄 수 있다. 첫째, 식음료의 제공은 참가자의 신체적 욕구를 만족시켜주며, 둘째, 신체적인 필요뿐 아니라 참가자에게 심리적 안정을 제공한다. 셋째, 사교나 친목도모의 장을 마련해 준다. 넷째, 호텔에 재정적인 이익을 제공한다. 다섯째, 식음료의 제공이 참가자의 만족을 이끌어 내어 회의의 성공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윤세목, 2002).
국제회의시 호텔연회의 종류와 분류
연회분류
기능별
장소별
시간별
요리별
시장별
식사별(Breakfast,Luncheon,Dinner,)
목적별(Theme Party,Event Party)
호텔내 연회
호텔외 연회
가든파티
Take out
Breakfast(06:00-10:00), Brunch(10:00-12:00), Lunch(12:00-15:00), Dinner(18:00-22:00), Supper(22:00-24:00)
국적별(한식, 일식, 중식, 양식)
형태별(Buffet,Cocktail, Tea, BBQ)
협회, 기업, 친목단체
연회종류
1) Table service party, 2) Cocktail, 3) Buffet party,(standing/sitting), 4) Tea party, 5) Reception party, 6) Special party,(Ball&Dance party), 7) Outside catering party, 8) Theme party, 9) Hospitality bar or suite
Ⅷ. 결론
문화권에 따라 국제협상의 형태가 상이하게 나타나게 된다. 협상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화적 차이점을 비교하기 위해 미주지역을 대표하는 미국문화, 아시아지역을 대표하는 일본문화 및 중동지역을 대표하는 아랍문화로 구분하여 살펴본다.
상이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협상자들간에는 비즈니스 인사, 전화통화, 이문화적 회의, 서신교환 등에서 문화적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먼저 비즈니스 인사에 있어서 미국인들은 비즈니스 인사를 하는 의도는 상대방이 하는 일을 알아내고 상대방을 접촉목록에 올려놓는 데 두고 있고, 일본인들은 상대방이 일하는 회사가 어디이며, 어느 부서에 있는가, 회사내의 직함은 무엇인가를 알고자 한다. 반면 아랍인들은 비즈니스 인사를 논의하기 전에 사적인 유대감을 맺으려 한다.
한편 전화통화에 있어서도 문화적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다. 미국인들은 흔히 자신의 성과 이름을 말하는 것으로 통화를 시작하고, 사진의 회사명을 말하고 나서 즉시 전화를 건 목적을 말하는 부분으로 들어간다. 다른 문화의 협상자들도 자신들의 문화적 가치에 의거하여 전화통화를 한다. 통신기술을 편리하게 이용하려면 그러한 가치들을 잘 이해하고 문화의 지침에 따라야 한다.
다른 문화의 협상자들과 협상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측면은 각 협상자가 다른 방식으로 협상에 임한다는 것이다. 미국인들의 비즈니스 회의에서는 논의해야할 모든 것이 사전에 서면으로 제출되므로 각문제점을 밝히고 해결해야 하며, 일본인들의 비즈니스 회의는 즉각적인 해결책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나중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정보를 수집하려는 목적으로 집행된다. 아랍인들의 회의는 비즈니스를 행하기 저에 고객과 관계를 맺으려는 목적을 지닌다. 다른 비즈니스 활동과 마찬가지로 서신교환도 문화적 배경의 차이에 따라 다르다. 비즈니스 서신교환의 문화적 목적은 각 문화의 가치체계와 연관되어 있다. 미국협상자의 서신교환은 상대방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그에게 약속을 얻어내고 행동계획을 수립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정보를 제공하는 미국협상자와는 달리 일본의 비즈니스 서신교환은 정보를 얻어내고 제안을 하려는데 있다. 아랍협상자의 서신교환은 단지 특정한 주제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인간관계, 우정, 신뢰는 확보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문화적 가치는 비즈니스에 관련된 모든 행위에 영향을 주게 마련인데, 국제협상과 정상에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일본이나 아랍과 같은 문화권은 비즈니스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인간과계를 확립하려고 한다. 만변에 미국이나 서구에서는 상품이나 서비스협상으로 직접 들어가게 되며, 인간관계 확립은 나중으로 미루거나 신경을 쓰지 않는다.
이문화간 협상에서 협의라는 논의의 주제도 문화에 따라 차이가 난다. 예를 들어 서구인은 대개 아시아인이나 아랍인보다 시간의 틀을 짧게 가져간다. 서구인의 협상과정은 빠르게 진행되지만, 비서구 문화권의 협상자들은 이렇게 빠른 협상방식을 전술의 하나로 이해하고 협상에서 물러날 수도 이다. 협상장소, 설명회를 진행하는 방식, 좌석배치, 대인관계 등도 협상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옷차림도 역시 협상의 환경과 비중에 영향을 미친다. 정장은 딱딱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반면, 미국인들과 같이 실용적이고 행동 지향적이며 가벼운 차림은 기꺼이 양보할 듯한 의미를 띤다. 참석이원, 지위, 연령, 팀 구성원의 기술 등과 같은 요소들도 협상의 각 단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협상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서구인들은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내부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협상에도 최소인원을 배치하는 반면, 일본의 경우는 상대방 인원수의 절반 이상이 참석하는 경향이 있다. 일본 협상자들은 맡은 임무에 따라 교체되기도 한다. 아랍인 협상팀은 상급자가 먼저 모습을 나타내고 세부사항들은 직급이 더 낮은 직원들이나 기술부서 직원들에게 맡긴다. 마지막 단계에서 상급자는 팀에서 자신이 차지하고 있는 강력한 위치를 과시하기 위해 다시 돌아와 거래를 마무리 짓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희수, 국제회의산업의 지속적 발전방향 모색,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6
배정훈, 국제회의 진흥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2001
서연옥, 국제회의 용어 및 표현, 선문대학교, 2005
이자형, 한국의 국제회의 발전역사에 관한 연구, 한림대학교, 2001
윤세목, 국제회의의 학문적 패러다임, 경기대학교, 2002
희망제작소 외 1명, 사회창안 국제회의 백서, 희망제작소, 2008
  • 가격6,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70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