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기업평가시스템의 필요성
Ⅲ. 기업평가시스템의 운용기준
1. 신용위험 평가
1) 평가대상기업
2) 평가주기
3) 평가기준
4) 평가체제
5) 평가대상 기업의 분류
2.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
1) 회생가능기업
2) 정리대상기업
Ⅳ. 기업평가시스템의 구성요소
Ⅴ. 향후 기업평가시스템의 과제
1. 필요성 및 기본 방향
1) 최근 기업자금사정 경색과 금융불안이 지속되고 있는 것
2) 금융불안 요인을 해소하고 금융산업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3) 은행들이 상시적으로 기업신용위험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기업구조조정이 추진될 수 있는 시스템 정착을 유도
2. 사후점검기준
1) 신용위험 평가
2)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
3) 점검 방안
참고문헌
Ⅱ. 기업평가시스템의 필요성
Ⅲ. 기업평가시스템의 운용기준
1. 신용위험 평가
1) 평가대상기업
2) 평가주기
3) 평가기준
4) 평가체제
5) 평가대상 기업의 분류
2.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
1) 회생가능기업
2) 정리대상기업
Ⅳ. 기업평가시스템의 구성요소
Ⅴ. 향후 기업평가시스템의 과제
1. 필요성 및 기본 방향
1) 최근 기업자금사정 경색과 금융불안이 지속되고 있는 것
2) 금융불안 요인을 해소하고 금융산업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3) 은행들이 상시적으로 기업신용위험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기업구조조정이 추진될 수 있는 시스템 정착을 유도
2. 사후점검기준
1) 신용위험 평가
2)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
3) 점검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로운 기업목표수립이나 기업전략의 구상과 같은 사업적 차원의 반영과 인센티브, 승진, 승급과 같은 개인적 차원의 반영 방법을 의미한다. 한국기업의 개인에 대한 반영시스템은 기업 내 근속연수를 기준으로 한 것이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최근에 연봉제 등 능력급제의 도입으로 개인의 능력과 성과의 차이에 따른 보상체계가 도입 운영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개인의 능력과 성과가 모두 뛰어나도 이들의 합인 사업단위성과나 기업전체성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도처에서 볼 수 있다. 개인의 능력이나 성과는 오로지 자신이 속한 사업부의 성과, 나아가 기업의 가치극대화에 공헌을 하는 경우에만 그 의미가 있다. 따라서 개인의 성과평가에 대한 방법과 반영시스템은 기업 전체의 가치극대화와 연결되어 운용되어야 한다.
최근 부실기업으로 전락한 은행들이나 기업들이 조직에 속한 구성원들의 능력이 떨어지거나 열심히 일을 하지 않아서 기업이 부실해진 것은 아닐 것이다. 문제는 이들 구성원의 능력과 성과의 문제가 아니라 이들 기업이 보유한 기업의 평가시스템에 결함이 있어 기업 부실의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이제 한국기업은 기업 내 평가시스템의 치유와 혁신을 통해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부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의 모든 자원과 경영 프로세스가 기업가치 극대화로 올바르게 사용되고 운용될 수 있도록 기업전체목표와 사업부목표 그리고 기능차원/프로세스차원의 목표가 상호 연결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업전체 단위조직과 프로세스의 통합된 목표체계에 따라 합리적이고 투명한 평가기준을 기반으로 성과관리가 지속적으로 운용되어야 한다.
경영진은 자신이 선택한 전략과 실행에 대한 결과로 평가받고 보상받아야 하며, 기업구성원도 자신의 능력이 어떻게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연결되어 운영되는지를 깊이 인식하고 성과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통해서 거듭나야 한다.
따라서 한국기업은 개인차원의 의식개혁이나 행동변화를 유도하기보다는 기업의 평가시스템을 혁신함으로써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설정하고 이를 실행하여 바라는 재무성과를 거두어야 하며, 평가시스템의 항구적 적용을 통해서 기업의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기업이익의 근간인 고객만족을 달성해야 한다.
Ⅴ. 향후 기업평가시스템의 과제
1. 필요성 및 기본 방향
1) 최근 기업자금사정 경색과 금융불안이 지속되고 있는 것
금융권이 기업에 대한 신용리스크를 적절히 파악하지 못하여 기업신용리스크를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평가
회생가능기업과 정리대상기업에 대한 판단 없이 무조건 자금지원을 회피하는 경향에 크게 기인
2) 금융불안 요인을 해소하고 금융산업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회생가능기업에 대하여는 적극적인 지원을 통하여 회생을 도모하고 정리대상기업은 신속히 정리할 필요
3) 은행들이 상시적으로 기업신용위험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기업구조조정이 추진될 수 있는 시스템 정착을 유도
채권금융기관이 자율적 판단에 따라 평가대상, 평가기준 등을 마련하되
감독당국은 정기 또는 수시 검사시 필요한 최소한의 기준만 제시
2. 사후점검기준
1) 신용위험 평가
□ 평가대상기업
다음 예시기준을 감안하여 금융기관이 자율적으로 선정하되, 급격한 신용도 악화, 제2금융권 여신비중 과다, 장기연체화 우려 등으로 신속한 신용위험 평가가 필요한 기업 포함
▶ 최근 3년간 연속하여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금융비용)이 일정수준 미만인 기업체
▶ FLC기준에 의한 신용평가모형의 계량평가모델 평가결과 “요주의” 상당등급 이하로 분류된 기업체
▶ 각행 내규에 따라 부실징후기업으로 관리중인 기업체
□ 평가대상기업의 신용공여규모
각 금융기관이 자체 실정에 맞게 합리적으로 결정
□ 평가주기
채권은행은 반기별로 “신용위험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 동 계획에 따라 상시적으로 평가대상기업을 선정하여 평가
⇒ 대상기업에 대해서는 년 2회 정도 평가가 이루어짐
□ 평가기준
채권금융기관이 자율적으로 마련
□ 평가체제
채권은행별로 “신용위험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평가
* 여신취급 관련 임직원은 제외
□ 평가대상기업의 분류
① 회생가능기업
- 정상적인 영업이 가능한 기업
- 유동성문제가 일시적인 기업
- 유동성문제가 구조적이나 회생 가능한 기업
② 정리대상기업
2)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
□ 정상적인 영업이 가능한 기업
정상영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채권은행들이 자기책임 하에 적극적인 금융지원
□ 유동성문제가 일시적인 기업
채권은행들이 단기자금 지원방안 강구
- 자금지원시에는 주채권은행과 대상기업간 자구계획이행을 명시한「여신거래 특별약정」체결
□ 유동성문제가 구조적이나 회생가능한 기업
주채권은행을 중심으로 근본적 회생방안 강구
필요시 제2금융권을 포함한 “채권단회의”를 통하여 동 회생방안을 근거로 채무조정 협의
※ 채권단 회의 불참 또는 합의 위반시 제재방안 별도 강구
금융기관의 손실분담에 의한 채무조정이 필요한 경우 채권단과 해당기업은 지배구조개선, 사업구조조정 등에 관한 사항을 특별약정에 포함
자구계획 및 특별약정 이행상황 월별 점검
□ 정리대상기업
청산 등 공개적이고 투명한 처리절차에 의하여 조기 정리
- 법정관리화의업체에 대하여는 법원과 협의하여 신규자금지원 중단, 법적 절차폐지 신청 등을 통한 신속 정리 유도
3) 점검 방안
□ 금융감독원은 금융기관에 대한 정기 또는 수시검사시 기업신용위험 상시평가 시스템 운영기준 및 운영현황의 적정성여부 중점 점검
□ 회생가능기업으로 분류된 기업이 향후 특별한 경영여건의 변화 없이 채권은행의 소극적 지원 등에 의하여 부실화되어 은행에 손실이 발생할 경우 해당은행에 경영책임 부과
참고문헌
구계월, 기업신용평가 전문가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1996
김연구, 기업신용평가시스템의 분석 패턴 구현, 서강대학교, 2001
송환주, 기업신용평가시스템의 부실예측모형 활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7
유정애, 기업평가시스템의 계량적 모형에 관한 실증적 연구, 중앙대학교, 1992
이원제, 기업의 대 고객 활동 차원이 기업 평가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2010
이종만, 기업의 사회책임활동이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강릉원주대학교, 2011
하지만 개인의 능력과 성과가 모두 뛰어나도 이들의 합인 사업단위성과나 기업전체성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도처에서 볼 수 있다. 개인의 능력이나 성과는 오로지 자신이 속한 사업부의 성과, 나아가 기업의 가치극대화에 공헌을 하는 경우에만 그 의미가 있다. 따라서 개인의 성과평가에 대한 방법과 반영시스템은 기업 전체의 가치극대화와 연결되어 운용되어야 한다.
최근 부실기업으로 전락한 은행들이나 기업들이 조직에 속한 구성원들의 능력이 떨어지거나 열심히 일을 하지 않아서 기업이 부실해진 것은 아닐 것이다. 문제는 이들 구성원의 능력과 성과의 문제가 아니라 이들 기업이 보유한 기업의 평가시스템에 결함이 있어 기업 부실의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이제 한국기업은 기업 내 평가시스템의 치유와 혁신을 통해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부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의 모든 자원과 경영 프로세스가 기업가치 극대화로 올바르게 사용되고 운용될 수 있도록 기업전체목표와 사업부목표 그리고 기능차원/프로세스차원의 목표가 상호 연결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업전체 단위조직과 프로세스의 통합된 목표체계에 따라 합리적이고 투명한 평가기준을 기반으로 성과관리가 지속적으로 운용되어야 한다.
경영진은 자신이 선택한 전략과 실행에 대한 결과로 평가받고 보상받아야 하며, 기업구성원도 자신의 능력이 어떻게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연결되어 운영되는지를 깊이 인식하고 성과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통해서 거듭나야 한다.
따라서 한국기업은 개인차원의 의식개혁이나 행동변화를 유도하기보다는 기업의 평가시스템을 혁신함으로써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설정하고 이를 실행하여 바라는 재무성과를 거두어야 하며, 평가시스템의 항구적 적용을 통해서 기업의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기업이익의 근간인 고객만족을 달성해야 한다.
Ⅴ. 향후 기업평가시스템의 과제
1. 필요성 및 기본 방향
1) 최근 기업자금사정 경색과 금융불안이 지속되고 있는 것
금융권이 기업에 대한 신용리스크를 적절히 파악하지 못하여 기업신용리스크를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평가
회생가능기업과 정리대상기업에 대한 판단 없이 무조건 자금지원을 회피하는 경향에 크게 기인
2) 금융불안 요인을 해소하고 금융산업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회생가능기업에 대하여는 적극적인 지원을 통하여 회생을 도모하고 정리대상기업은 신속히 정리할 필요
3) 은행들이 상시적으로 기업신용위험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기업구조조정이 추진될 수 있는 시스템 정착을 유도
채권금융기관이 자율적 판단에 따라 평가대상, 평가기준 등을 마련하되
감독당국은 정기 또는 수시 검사시 필요한 최소한의 기준만 제시
2. 사후점검기준
1) 신용위험 평가
□ 평가대상기업
다음 예시기준을 감안하여 금융기관이 자율적으로 선정하되, 급격한 신용도 악화, 제2금융권 여신비중 과다, 장기연체화 우려 등으로 신속한 신용위험 평가가 필요한 기업 포함
▶ 최근 3년간 연속하여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금융비용)이 일정수준 미만인 기업체
▶ FLC기준에 의한 신용평가모형의 계량평가모델 평가결과 “요주의” 상당등급 이하로 분류된 기업체
▶ 각행 내규에 따라 부실징후기업으로 관리중인 기업체
□ 평가대상기업의 신용공여규모
각 금융기관이 자체 실정에 맞게 합리적으로 결정
□ 평가주기
채권은행은 반기별로 “신용위험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 동 계획에 따라 상시적으로 평가대상기업을 선정하여 평가
⇒ 대상기업에 대해서는 년 2회 정도 평가가 이루어짐
□ 평가기준
채권금융기관이 자율적으로 마련
□ 평가체제
채권은행별로 “신용위험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평가
* 여신취급 관련 임직원은 제외
□ 평가대상기업의 분류
① 회생가능기업
- 정상적인 영업이 가능한 기업
- 유동성문제가 일시적인 기업
- 유동성문제가 구조적이나 회생 가능한 기업
② 정리대상기업
2)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
□ 정상적인 영업이 가능한 기업
정상영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채권은행들이 자기책임 하에 적극적인 금융지원
□ 유동성문제가 일시적인 기업
채권은행들이 단기자금 지원방안 강구
- 자금지원시에는 주채권은행과 대상기업간 자구계획이행을 명시한「여신거래 특별약정」체결
□ 유동성문제가 구조적이나 회생가능한 기업
주채권은행을 중심으로 근본적 회생방안 강구
필요시 제2금융권을 포함한 “채권단회의”를 통하여 동 회생방안을 근거로 채무조정 협의
※ 채권단 회의 불참 또는 합의 위반시 제재방안 별도 강구
금융기관의 손실분담에 의한 채무조정이 필요한 경우 채권단과 해당기업은 지배구조개선, 사업구조조정 등에 관한 사항을 특별약정에 포함
자구계획 및 특별약정 이행상황 월별 점검
□ 정리대상기업
청산 등 공개적이고 투명한 처리절차에 의하여 조기 정리
- 법정관리화의업체에 대하여는 법원과 협의하여 신규자금지원 중단, 법적 절차폐지 신청 등을 통한 신속 정리 유도
3) 점검 방안
□ 금융감독원은 금융기관에 대한 정기 또는 수시검사시 기업신용위험 상시평가 시스템 운영기준 및 운영현황의 적정성여부 중점 점검
□ 회생가능기업으로 분류된 기업이 향후 특별한 경영여건의 변화 없이 채권은행의 소극적 지원 등에 의하여 부실화되어 은행에 손실이 발생할 경우 해당은행에 경영책임 부과
참고문헌
구계월, 기업신용평가 전문가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1996
김연구, 기업신용평가시스템의 분석 패턴 구현, 서강대학교, 2001
송환주, 기업신용평가시스템의 부실예측모형 활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7
유정애, 기업평가시스템의 계량적 모형에 관한 실증적 연구, 중앙대학교, 1992
이원제, 기업의 대 고객 활동 차원이 기업 평가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2010
이종만, 기업의 사회책임활동이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강릉원주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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