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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업정보화]기업정보화(기업IT화)의 개념, 기업정보화(기업IT화)의 의의, 기업정보화(기업IT화)의 구조, 기업정보화(기업IT화)의 지표, 기업정보화(기업IT화)의 인적자원관리, 기업정보화(기업IT화) 활용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정보화(기업IT화)의 개념

Ⅲ. 기업정보화(기업IT화)의 의의

Ⅳ. 기업정보화(기업IT화)의 구조

Ⅴ. 기업정보화(기업IT화)의 지표

Ⅵ. 기업정보화(기업IT화)의 인적자원관리

Ⅶ. 기업정보화(기업IT화)의 활용 사례
1. HP의 사이버 인사정보시스템 사례
2. AT&T, IBM의 사이버 오피스
3. National Semiconductor HRIS의 구축사례
4. 국내 대기업의 업무변화 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인 일상업무에 시간과 노력을 빼았기지 않고 대신 고객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실제 Mobility Initiative에 참여한 IBM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87%가 자신들의 업무에 생산성 향상이 있었으며 더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었다고 답하였다. 또 다른 효과로는 American Express에서 AW프로그램의 유연성으로 인해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우수한 인재들을 확보할 수 있었던 예가 있었다.
3. National Semiconductor HRIS의 구축사례
National Semiconductor에서는 인사관리 기능에 대한 리엔지니어링 노력의 일환으로 HR정보시스템에 대한 리엔지니어링을 실시하고 있다. HRIS(Human Resource Information System)가 메인프레임에서 클라이언트-서버로 이행하면서 HRIS부서는 HR의 상위 스탭에 속하게 되었다. HRIS 부서는 National의 전 세계적인 HR조직의 서비스가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조하고 있다.
HRIS는 각 사업부의 독특한 요구들을 지원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하면서도 HR시스템들을 글로벌한 요구에 적합화 시키고, 글로벌 HRIS 투자에 대한 레버리지 추구, 정보의 공유 증대 그리고 글로벌하고 완전한 정보에 대한 용이하고 실시간적인 접근 보장 등으로 생산성을 향상시켜 보다 전략적인 초점에 집중할 수 있도록 HR정보시스템을 설계하였다.
HRIS의 실현으로 서류 작업이 대폭 줄어들었다. 채용 기회의 발생과 요구사항에 대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HR부서는 더 이상 단순한 서류 전달의 역할을 하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시스템이 온라인화 되어 빈 자리에는 보다 빠른 충원이 가능해졌다.
4. 국내 대기업의 업무변화 사례
최근 국내기업에서도 사이버 환경 하에 근무하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여 조직에 활용하는 것은 국내기업들도 선진기업과 큰 차이가 없다.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조직내 정보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그룹웨어를 도입하여 메일을 주고 받으며 모든 조직원들이 함께 알아야 할 사항들을 전자게시판을 통해 알리고 있다. 인사정보시스템도 과거의 인사부서만을 위한 시스템에서 출발하여 점차 직원들에게도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부서장들에게는 부서원들의 정보를 제공하여 조직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채용을 위해 PC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해 채용공고를 하고 입사지원서를 온라인으로 접수하고 있으며 교육훈련도 과거의 집합교육으로부터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해 가고 있다. 사원들에게 발급해 주는 각종 증명서는 물론 모든 조사 및 신청관련 인사지원 업무들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인사업무가 많이 효율화되고 있다. 또한 의료보험 업무와 급여업무도 과거와는 달리 모두 온라인으로 처리되고 있으며 각종 근태관리도 모두 시스템상에서 처리되고 있다. 외국 선진 기업들과의 정보기술활용 격차는 불과 수개월 정도라고 볼 수 있다.
Ⅷ. 결론
정보기술(IT)과 인터넷의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중소제조업의 정보화도 급속히 진행되고 있음. 그러나 아직은 단순히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기업홍보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등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은 낮은 실정이다.
또한, 정보화를 추진하려고 하여도 추진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으며, 또한 비용을 투입시스템을 구축하여도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는 등 경영자의 정보화에 대한 정확한 인식의 필요성도 요구되고 있다.
우선 정보화의 기본이 되는 초고속통신망 조차 중소도시의 지방 중소기업들에게는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정보화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H/W나 S/W 구입비용이 중소기업들에게는 부담이 되며, 구입 후 유지관리도 쉽지 않다.
나아가 정보화에 필요한 전문인력의 부족에 시달릴 뿐만 아니라 인력채용도 쉽지 않으며 , 정보화 교육기관도 특정 지역에 집중됨으로써 교육혜택의 기회는 물론 정보화 추진에 필요한 기본지식의 습득도 곤란하다.
중소기업이 정보화를 이루는 데는 단순히 전산화를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전사적인 구조변화를 추구하는 것임으로 경영자의 의식변화, 전문인력의 확보 및 교육, 종업원의 정보화 마인드 확산, 그리고 급변하는 정보화 환경에 대한 적응을 위한 지속적인 기술지원과 컨설팅 등이 유기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이는 대기업에 비해 인력, 자금 등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기업이 자체로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상당한 시간과 비용상의 어려움을 발생시키게 되며, 성공가능성도 불확실하며, 따라서 중소기업 정보화의 최우선은 정보화의 기본인 초고속통신망을 전국적으로 구축하는 것이다.
아직도 많은 중소기업들이 전화모뎀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은 정보화 추진의 필요성을 어렵게 만들게 되고 다음은 정보화 시스템 구축비용과 인력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것이며 이는 자금지원이나 인력공급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화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 비용을 줄이고 자사의 환경에 맞는 정보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종합정보시스템의 구축을 의미한다.
즉, IT업체(각종 ERP, SCM 등 솔루션업체)에 대한 DB를 구성하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은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구입하여 추진할 필요 없이 저렴하게 이들 업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종합정보시스템의 구축은 비용절감은 물론 시스템관리 및 개발을 위한 전문인력의 부족을 해결할 수 있으며, 또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어 급속하게 변화하는 정보화 환경에 적응하기 쉽다.
참고문헌
김병철(2005), 기업정보화에 관한 한·일 비교 연구, 동서대학교
김치호 외 1명(2004), 기업정보화 요인과 전략적 제휴 유형선택에 관한 연구, 한국통상정보학회
오상열(2004), 기업정보화 투자타당성 분석 방법 개발, 충북대학교
유철수(2008), 정부지원 중소기업 정보화 사업의 지식공유 모형, 조선대학교
정승규(2004), 사례를 통한 기업정보화 투자효과 분석, 연세대학교
차정훈 외 3명(2008), 기업 정보화 역량 관점의 정보화 수준 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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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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