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연변2차산업 생산][자동차산업 생산][쌀산업 생산][정보통신산업 생산][항공기산업 생산][쌀산업]연변2차산업의 생산, 자동차산업의 생산, 쌀산업의 생산, 정보통신산업의 생산, 항공기산업의 생산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산][연변2차산업 생산][자동차산업 생산][쌀산업 생산][정보통신산업 생산][항공기산업 생산][쌀산업]연변2차산업의 생산, 자동차산업의 생산, 쌀산업의 생산, 정보통신산업의 생산, 항공기산업의 생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변2차산업의 생산

Ⅱ. 자동차산업의 생산
1. 폭스바겐의 두 가지 유연화전략
2. 그룹노동의 실험과 현실적 한계

Ⅲ. 쌀산업의 생산
1. 생산기반조성사업의 예산 편성 및 추진 실적
2. 기계화 현황
3. 규모화 및 전문경영체 육성 현황

Ⅳ. 정보통신산업의 생산
1. 기술요인
2. 규모의 경제성
3. 투입요소의 질
4. 노사관계의 안정도
5. 경영의 효율성 및 기타 요인

Ⅴ. 항공기산업의 생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를 갖는 것으로 규모의 경제성이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정보통신 기기 산업의 생산성을 도출할 때 1차 동차 생산함수를 가정한 것은 어느 정도 타당성을 갖는다고 말할 수 있다.
3. 투입요소의 질
투입요소간의 질적인 차이가 존재한다면 생산성에도 격차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투입 요소를 노동과 자본으로 크게 구분할 때 노동의 질을 나타내 줄 수 있는 지표로서는 근로자의 연령 수준, 근속 연수, 교육 정도, 경력 연수, 사내 교육 또는 직업 훈련 참가 정도 등이 있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높은 교육열로 고학력자가 많은 편이며, 경제 발전을 통해 전반적인 사회복지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평균 교육 연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더구나 국제화 시대를 맞아 각 산업 부문에 걸쳐 인식의 전환으로 노동의 질을 나타내는 지표들은 대체로 향상될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정보통신 기기 산업에서도 역시 생산량과 노동의 질을 나타내는 지표들과의 상관 계수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4. 노사관계의 안정도
노사관계의 안정도 역시 생산성 증감의 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노사관계의 안정도를 나타내 줄 수 있는 지표로서는 근로자의 복지수준, 노사분규의 발생 건수, 근로자의 임금수준 등을 들 수 있다. 생산량과 연평균 임금수준과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는 상관 계수가 0.92로 나타나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였다.
5. 경영의 효율성 및 기타 요인
이상에서 설명한 요인들 이외에도 투입 요소의 효율적인 재분배, 경영의 효율성 및 경영 능력 등이 생산성에 영향을 주는데, 이는 경영진의 경험, 노하우 등에 따라 생산성에 미치는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Ⅴ. 항공기산업의 생산
현재 1500여억 불 시장규모를 위하여 세계 30여개 나라들이 항공산업에 참여하여 왔으며 그 나라마다 특성에 맞는 항공산업을 육성하여 왔다. 미국, 영국, 불란서, 독일, 이태리, 스페인 및 스웨덴 등이 현시점에서 최신예 군용기를 개발하고 있고, 개발할 수 있는 선진국들이며 일본이 매우 이들에 가까운 군용기 기술을 가지고 있고 항공용 3차원 레이터 기술 등과 같이 특정한 분야는 역으로 미국에 공여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일본 이외에 우리의 관심대상의 후발국들은 대만, 중국, 이스라엘, 인도네시아 및 브라질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발전하지 못하는 인도의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일본은 50년대 국민 1인당 소득 1800불 정도이고 70년대 1200불 정도의 경제력 시기부터 이미 항공산업을 육성하여 왔으며 초기 항공산업 육성 시점부터 기술도입생산에 병행하여 저급항공기의 독자 개발생산 과정을 밟아왔으나 우리는 일본과 비교하여 볼 때 독자적 개발생산 노력이 너무나도 늦게 시작되었음을 볼 수 있다.
일본은 T-33, F-86 외에도 F-104, UH-1, P-2J, PS-1, F-104J 및 F-15J 등을 면허 생산하면서 동시에 T-1, T-2, C-1, T-3, T-4 및 F-1 을 개발생산 배치하였으며 1996년 생산을 목표로 미국 LFWC(Lockheed Fortworth Company) 와 공동개발 중인 FS-X 는 방위청 산하 기술연구본부(TRDI-Technical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의 항공개발본부를 통하여 자위대 공군과 산업체와의 긴밀한 유대 속에 개발관리 진행이 되고 있다.
일본은 항공산업을 금지 당했던 7년간의 공백을 메우기 위하여 매우 조직적인 군용기 개발관리를 하여 왔다. 일본 자위대 공군의 복잡한 훈련체계 과정을 거쳐 오면서 T-1 개발생산이 시작되어 T-2, T-3, T-4 등 훈련기 개발생산이 완성 단계에 오면서 F-1을 개발 배치하였고, 현재는 FS-X 개발생산으로 F-1을 대치하며 F-4 및 F-15를 제외한 모든 훈련기 및 전투기 자족능력을 갖추고 일본방위청이 F-15 전투기 성능개량도 미국에 방위기술 교류 구체안을 제안하고 있을 정도이다. 뿐만 아니라 차세대 전투기 13년 개발계획이 언론에 보도될 정도로 항공무기체계 완전 자급 능력 계획이 진행 중임을 감지할 수 있다.
항공기 개발관리는 요약하면 성능, 일정 및 개발비를 계획할 수 있고 또 계획대로 잘 집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고, 또 이들 3요소는 상호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어 일본만 하더라도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 항공기 개발비 계획에 큰 확신을 못가지고 있기 때문에 2-3년 단위 확정예산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T-4 개발시에는 불란서, 독일 합작의 ALPHA Jet와 영국의 HAWK 구매방법 등 심오한 검토가 있었을 뿐 아니라 개발기간이 짧았음에도 미쓰 부시에 비하여 경험이 없는 가와사끼가 주계약업체가 되어 5년간에 설계검토를 거치면서까지 성공적인 개발로 소요군에 배치 운영되고 있다.
이와 같이 일본이 항공무기체계의 완전한 자족능력을 갖추게 되는 반면 현재 인도공군은 넓은 국토와 저임금의 고급인력을 대량 보유하면서도 앞으로 5년내에 커다란 위기를 맞을 것이다.
객관적 분석에 의하면 향후 5년 이내에 50%의 군용기를 교체하지 않을 때 마비상태에 직면하게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27% 증가된 예산 12억 불 중에 60-70%가 차관지불, 부품 및 유지에 활용되고 나면 3.5억 불 정도 밖에 남지 않은 예산으로 250 대의 MIG-21을 개량하려 하고 있으나 100여대 정도밖에 못할 것이며 이렇게 해서 앞으로 10-15년 MIG-21을 더 사용해야 된다는 이야기이다. MIG-21 개량마저 구소련에 의존하여 왔기 때문에 러시아에 의존 성능개량 계획이 진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광진(2011), 자동차산업에서의 생산시스템 동향 및 신기술 적용 방안, 한국자동차공학회
- 이기상(2000), 항공기산업의 산업목표와 발전전략,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 이종림(2000), 중국 연변지역 2차 산업의 부문별 경쟁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 이동훈(2004), 쌀산업의 경쟁력 확보 방안, 인천대학교
- 이덕희(2006), 정보통신산업의 발전전략진단, 정보통신정책학회
- 임창호(2006), 세계 항공기산업 동향과 전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가격6,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3.07.3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79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