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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지역 중소기업][제주도][중소기업][기업][정책자금][자금]제주도지역 중소기업의 성격, 제주도지역 중소기업의 정책자금, 제주도지역 중소기업의 해외시장개척, 제주도지역 중소기업의 경영혁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제주도지역 중소기업의 성격

Ⅲ. 제주도지역 중소기업의 정책자금

Ⅳ. 제주도지역 중소기업의 해외시장개척
1. 해외시장 개척의 다변화
1) 일본교토 제주도특산물 전시․판촉 행사
2) 동남아지역 시장개척단 파견
3) Korea Super Expo 참가
2. 제주특산품 수출구매 상담회 개최
1) 사업기간
2) 초청대상
3) 대상업체
3. 수출상품 해외홍보 지원
1) 제주특산품 종합카다로그 제작 지원
2) KOTRA TRADE지에 제주특산품 게재․홍보 지원
4. 수출품 전시상담장 운영
1) 전시품목
2) 주요 활동내용
5. 농수축산물 수출보험료 지원
1) 보험내용
2) 지원대상품목
3) 협조기관
6. 중소기업수출 기업화사업 추진
1) 지원업체
2) 사업내용
3) 협조기관
7. 농산물 수출물류비 지원
8. 감귤류 수출업체 물류비 지원(감귤류수입판매기금)
1) 지원대상
2) 지원규모

Ⅴ. 제주도지역 중소기업의 경영혁신
1. 업종별 성장단계
2. 경영혁신 기법의 활용상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 또는 이종 기업간 협력의 필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줌.
○ 만일 전략적 제휴를 추진한다면 가장 원하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묻는 설문결과, 공동마케팅 추진이 41.5%로 가장 많고, 기술제휴 14.6%, 합작투자 12.2%로 나타나 어는 정도 대상 기업과 거리를 두면서 제휴하려는 소극적 자세를 보이고 있음
○ 전략적 제휴 추진시 어려운 점은 제휴 상대기업과의 합의 도출이 58.0%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제휴 상대기업 찾기 14.0%, 전문인력 부족 12.0% 순으로 나타나, 상대방과의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이는 그 동안 도내 중소기업간 경쟁관계만 유지하다 보니 상대에 대한 불신이 증대된 데 원인이 있는 것으로 추측됨
Ⅵ. 결론
급속도로 변화하는 세계경제와 관련하여 중앙정부의 목표는 제주도의 개발로 한국경제의 보다 광범위한 개방 및 자유화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일련의 기반시설 개선을 통하여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동아시아에서의 한국의 전략적 위치와 중국, 일본 및 한반도 사이에 제주도가 가진 전략적 위치를 활용하고 동시에 국제투자 유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정책 수단으로 사용하려는 것이다.
이런 포괄적인 계획에도 불구하고, 제주의 많은 사업분야가 국가 또는 세계기준에는 부족한 상태이다.
이는 섬 경제가 가진 고유의 어려움 때문이기도 하지만 정부지원의 부족, 부적합한 공공투자 및 독자적 경제개발에 대한 비효율적인 전략에 그 원인이 있다. 그러나 제주도는 다음 사항을 목표로 국제자유도시를 개발하려고 한다.
주민의 질 향상, 오염되지 않은 환경의 보존, 동북아 중심도시로 개발, 제주도의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세계적 수준의 관광, 금융 및 무역의 중심지로 개발하기 위한 21세기 발전계획 수립 등이다.
정부 및 제주도는 적절한 기반시설과 일련의 정책수단을 제공하여 제주를 홍콩 또는 싱가포르와는 차별화된 관광 및 금융중심지로 개발하려고 하고 있다.
독자적인 지역 문화와 깨끗한 환경 속에서 현대적인 국가, 지역 및 세계 경제로 활기가 넘치는 섬을 21세기 제주의 비전으로 제시하고 다음과 같은 3가지 포괄적 목표를 세워 놓고 있다.
환경 보호, 지역 문화 보존, 경제 발전 등이다.
여기에는 개발 장소를 선정하는 의사 결정 과정에서 환경적 고려가 보다 중요한 요소가 되면서 경제 개발 과정의 착수에 따른 기회를 최대화 하는 동시에 깨끗한 환경에서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는 경제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차 산업과 고부가가치 산업을 결합하는 보다 포괄적 기반의 경제농업, 생명공학 및 관광의 틈새 부문에 있어 교육, 연구 및 개발의 중심지, 보다 폭넓은 하이테크산업에 기반을 제공하면서 새로운 농업 및 생명공학 상품의 세계적 개발지, 전자산업기반 국내외 제조업체들을 위한 청정 생산 기지, 제주 고유의 상품으로 차별화된 국제적 경쟁력으로 세계 관광시장에서 선호되는 관광지이다.
또한 용역보고서에서 제주도는 그 역할 및 영향력에 있어서 지역의 배후지 또는 국가 경계라는 한계를 벗어나 동북아 지역의 국제적인 섬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고 국제적 도시가 되어 그 동안 국내 위주였던 정부 부문, 민간 부문 및 주민 생활상에서 국제적 사항을 받아들이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제주의 경쟁력과 섬이라는 불리한 위치를 고려할 때, 짧은 기간 안에 홍콩 또는 싱가포르와 같은 경쟁 상대와 맞서 수백만의 인구를 가진 세계 금융, 무역 및 상거래의 고도의 도시화가 요구되는 국제적 중심지가 되리라는 것은 비현실적인 예측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20년 후라면 제주는 다음과 같은 국제도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였다.
참고문헌
* 고성림(1991), 제주지역 중소기업의 육성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 김동욱(2008), 제주지역 중소기업의 현황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제주대학교법과정책연구소
* 김두원(1999), 제주지역 중소기업 조세지원제도의 실태분석, 제주경영학회
* 김승조(1993), 중소기업의 재무구조실태에 관한 연구 :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 임소진 외 2명(2008), 제주기업의 수출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 한국관세학회
* 한승철(2011), 물류전략이 파트너십, 물류공동화,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 : 제주지역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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