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놀이][치료][레크리에이션]놀이치료의 정의, 놀이치료의 종류, 놀이치료의 중요성, 놀이치료의 단계,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의 사례, 놀이치료의 효과 분석(놀이치료)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놀이치료][놀이][치료][레크리에이션]놀이치료의 정의, 놀이치료의 종류, 놀이치료의 중요성, 놀이치료의 단계,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의 사례, 놀이치료의 효과 분석(놀이치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치료의 정의
1. 놀이치료의 정의
2. 정신치료의 정의
1) 암시
2) 환기
3) 실습과 훈련
4) 재교육
5) 있는 그대로 알리기

Ⅲ. 놀이치료의 종류

Ⅳ. 놀이치료의 중요성

Ⅴ. 놀이치료의 단계
1. 관찰하기
2. 접근하기-의사소통의 순환을 열기
3. 아동의 요구를 따라가기
4. 놀이를 연장하고 다양화하기
5. 아동이 의사소통의 순환을 끝맺는다

Ⅵ.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1.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아의 운동 ․ 지각 지도 방법
1) 대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
2) 소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
2. 정신지체아를 위한 구체적인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예

Ⅶ. 놀이치료의 사례
1. 열어가는 측면에서
2. 지도의 문제
3. 실태진단 분석
4. 조작놀이 활동 이론과 실제간의 차이 탐색
5. 조작놀이 활동 자료 적용을 위한 지도목표 설정
6. 조작놀이 활동 자료 적용
7. 적용의 실제
8. 발전된 모습을 고찰

Ⅷ. 놀이치료의 효과
1. 필요성
2. 목적
3. 기대효과
1) 심리적인 감정 표출과 성숙
2) 대인관계 능력 향상
3) 의사소통 능력향상
4) 놀이기술 향상
5) 부적응 행동 완화
6) 부모의 적절한 양육태도 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1) 아동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구체물 자료를 개발하고 2) 구체적 조작놀이를 통하여 여러 가지 사고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한다.
2. 지도의 문제
1) 새로운 경험을 습득해 나가는데 대한 욕구와 관심을 높일 수 있고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구체물 자료의 구안을 어떻게 할 것인가?
2) 구체물의 조작활동이 활성화된 교수-학습 활동의 전개방안과 이를 통해 기초적인 연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3. 실태진단 분석
학습장애 아동들이 학습을 통하여 얻게 된 수개념에 대한 이해와 수학과 학습능력을 관찰 및 상담을 통하여 조사한 내용을 분석하였고, 보호자의 교육정도와 교과 흥미도, 문제요인 분석 등을 조사하여 연구 추진의 기초로 삼았다.
4. 조작놀이 활동 이론과 실제간의 차이 탐색
선행 연구물을 통하여 아동의 능력에 알맞는 개별학습자료의 개발과 활용, 구체적 조작자료의 구안과 활용은 학습장애 아동들의 연산학습지도에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받았고, 문헌을 통한 이론탐색으로는 구체물 학습자료와 구체적 조작활동, 조작놀이활동, 발견학습지도, 1학년 연산영역의 지도 내용, 1학년 아동의 가감산 지도를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구체물자료의 조작놀이 활동과 기초연산능력과의 관계를 통하여 학습장애 아동들에게는 무리하게 추상적인 수와 연산을 지도하려는 노력보다는 구체물을 가지고 조작시키는 가운데 발견적 방법에 의하여 스스로 연산방법을 터득케 함으로써 연산의 기초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므로 구체물의 조작놀이 활동은 학습장애 아동의 기초연산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큼을 알아보았다.
5. 조작놀이 활동 자료 적용을 위한 지도목표 설정
1) 다양한 사고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구조적인 조작활동 자료를 구안한다.
2) 구체물의 조작놀이 활동을 활성화하고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여 기초적인 연산능력을 신장시킨다.
6. 조작놀이 활동 자료 적용
교육청 관내 9개 특수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학습장애 아동 46명을 대상으로 3. 1 - 2. 28(12개월간) 동안 연구, 실천하였다.
7. 적용의 실제
a. 지도목표 1의 실천에서는 구체물 조작놀이 활동자료를 추출하였고 구체적 조작놀이 활동자료 제작방침을 세웠으며 자료제작을 단계별로 나누어 완성하였다.
b. 지도목표 2의 실천에서는 사고과정을 탐색하여 연산활동에서 사고과정 구조를 분석하였고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하여 연산지도 내용을 조사하였으며 연산학습지도의 사고과정안을 구안하였고 구체물 조작놀이 활동 교수-학습안을 마련하여 적용하였다.
8. 발전된 모습을 고찰
수학과에 대한 흥미검사, 구체물 조작자료의 활용도 검사, 구체물 조작놀이 신장도 검사, 연산학습능력 신장에 대한 조사를 자작 설문지 관찰분석표에 의해 조사 분석하였다.
검증결과로는 아동들이 수학과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구체물 자료의 활용도가 다양한 활동으로 넓어지고 있고, 구체물 조작능력도 학습내용에 따라 다양하고 능숙하게 되고 있으며, 아동들의 연산능력도 크게 신장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Ⅷ. 놀이치료의 효과
1. 필요성
정서 및 발달장애 아동은 또래 아동들에 비해 대인관계 능력이 부족하고 언어적인 표현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여러 부적응 행동들이 나타나 환경에 대해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심리적으로 점점 위축되어가거나 그와 반대로 공격적인 성향을 표출하는 경우가 많다. 아동의 내면에 잠재된 이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들은 아동의 생활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흔히 발산된다. 따라서 놀이를 매개로 치료적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놀이치료는 아동의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치료적 개입을 해 나가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아동은 놀이치료를 통해서 자신의 억눌린 감정, 긴장감, 불안 등을 표출하는 기회를 갖고, 그 치료과정을 통해 점차적으로 안정감을 찾아가며, 적절한 놀이기술을 습득하여 타인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틀을 형성해 갈 수 있다.
2. 목적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아동의 자기표현 수단이 되는 놀이를 매개로 치료적 관계를 형성해 나가면서 아동의 심리적 안정감 도모, 의사소통 기술 증진 등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여러 부적응 행동들을 완화시켜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3. 기대효과
1) 심리적인 감정 표출과 성숙
(1) 정서적인 이완을 이룰 수 있다.
(2) 부정적, 긍정적 감정을 표출할 수 있다.
(3) 상황에 적절한 감정을 표출할 수 있다.
2) 대인관계 능력 향상
(1) 타인을 인식하고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2)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다.
(3) 간단한 사회적인 규칙을 지킬 수 있다.
3) 의사소통 능력향상
(1) 감정이나 생각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기술을 습득한다.
(2) 상황에 적절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
4) 놀이기술 향상
(1) 자신의 놀이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2) 자신의 수준에 알맞은 놀이 기술이 향상된다.
5) 부적응 행동 완화
(1) 부적응 행동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부적응 행동을 놀이 과정을 통하여 수정할 수 있다.
(3) 적응 행동이 늘어나 적절한 대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6) 부모의 적절한 양육태도 형성
(1) 아동의 문제 및 발달 단계를 부모가 이해할 수 있게 된다.
(2) 아동의 특성에 맞는 양육태도를 익히게 된다.
참고문헌
◈ 장정백(2011), 불안 장애 아동의 놀이치료, 전남도립대학
◈ 전혜리(2011), 놀이치료에서의 부모 상담의 경험과 그 효과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 정미경(2011), 놀이치료에서 표현된 학령기 아동의 놀이유형과 주제, 충북대학교
◈ 조안순(2009), 보육교사의 놀이치료 인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광신대학교
◈ Charles E. Schaefer 저, 백지연 역(2011), 성인을 위한 놀이치료, 북스힐
◈ Charles E Schaefer, Donna M. Cangelosi 저, 이순행 외 2명 역(2009), 놀이치료 기법, 시그마프레스
  • 가격6,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87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