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언어발달특징의 예를 들고 지도방안에 대한 생각을 제시하시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아기 언어발달특징의 예를 들고 지도방안에 대한 생각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언어발달특징
가. 0세~ 2세 언어발달특징
나. 2~3세 언어발달특징
다. 3~6세 언어발달특징

2. 영아기 언어발달을 위한 지도방안
가. 영유가의 언어발달을 위해서는 성인과의 상호작용이 활발한 환경을 구성해주어야 한다.
나. 자주 대화를 걸어, 말을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다. 영유아의 행동에 반응적이여야 한다.
라. 지도는 일관성이 있게 진행되어야 한다.
마. 정확한 표현을 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유아에게 엄마라는 단어는 항상 엄마라고 교육해야 되며, 가령 아빠나 사과라고 불러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일관성이 결여될 경우 영유아는 대상에 대한 개념확립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 정확한 표현을 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영유아에게 말을 짧고 단순하게 교육하는 것 보다는 정확하고 상세한 표현이 가능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영유아에게 ‘밥 먹자’라고 말을 거는 것보다는 ‘맛있는 밥을 먹어요’,‘배고프지 않니, 식사 시간이다’등,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Ⅲ. 결론
영유아에 대한 체계적 언어지도 즉, 사회적 과정을 통하여 이러한 언어들을 소유할 수 있게 되고, 인지발달을 이루게 된다. 또한 꾸준한 언어지도 및 주변 성인들의 관심이 영유아들의 언어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자각하고, 영유아들이 체계적 지도를 통한 언어발달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Ⅳ. 참고자료
사고와 언어 L.S. 비고츠키 저 | 윤초희 역 | 교육과학사 | 2011.09.30
영유아발달 이영, 이정희 외 3명 저 | 학지사 | 2013.03.13

추천자료

  • 가격2,3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3.08.03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92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