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 마케팅 관리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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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케팅 - 마케팅 관리에 관해

1. 마케팅 정의의 변화에 대해 설명하시오.
2. 마케팅의 핵심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3. 고객유인 및 유지, 그리고 관계마케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전략적 사업단위에 자원할당을 하기 위한 분석도구(2가지 모델)에 대해 설명하시오.
5. Business strategic planning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인 사업에 대한 기회 및 위협요인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외부적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서 내부적인 요소 즉,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야 한다. 이와 같이, 기업의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에 대한 평가를 SWOT 분석이라고 한다.
목표설정
자사의 SWOT분석을 수행한 후, 기업은 계획기간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와 목적을 수립해야 한다. 이 단계가 목표 설정이다. 목표는 목적을 측정 가능한 것으로 전환한 것으로, 이를 통해 계획, 집행, 통제가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다.
대부분의 사업부는 수익성, 판매성장, 시장점유율 향상, 위험감수, 혁신성 및 명성 등을 포함한 목표들을 추구한다. 사업단위는 이러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의해서 관리를 한다.
전략수립
사업부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라고 한다면, 전략은 목표를 달성을 위한 방안의 계획이다. 기업전략계획의 마지막 단계에서 집중적, 통합적, 다각화 성장전략 등이 언급하였다. 사업부 수준의 전략으로는 Michael Porter의 본원적 경쟁 전략이 있다.
원가우위(cost leadership): 원가우위 또는 비용우위라고도 하며, 경쟁사보다 더 낮은 가격(원가)을 실현시키려는 전략이다. 즉, 저원가 저가격 실현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원가우위는 기본적으로 대량생산을 통한 규모의 경제효과의 결과로 확보될 수 있지만, 대규모의 자본투자가 요구되기 때문에, 대규모 기업에게 유리하다.
차별화(differentiation): 차별화전략은 구매자의 입장에서 경쟁제품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제품의 이점을 달성하는 것이다. 비록 가격이 비싼 제품을 판매한다고 할지라도, 경쟁제품에 비해 독특한 제품기능을 가지고 있든지, 또는 우수한 제품품질로 차별화를 시킬 수 있다.
집중화(focus): 집중화 전략은 두 가지로, 원가우위 집중화와 차별적 집중화가 있다. 원가우위와 차별화는 산업전체 시장을 추구하나 집중화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세분시장에 집중한다는 점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특정 제품, 특정 지역, 특정 고객층에 대한 집중화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이 같은 전략은 기업의 성장 초기 또는 소규모 기업에서 흔히 사용된다.
프로그램 작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 수립되면, 이러한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세부적인 지원활동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한다. 즉, 그 사업부가 기술적 선도력을 달성하고자 결정하였다면, 기술개발부를 강화하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선도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기술적인 판매원을 훈련하고, 또한 기술선도기업이라는 것을 고객들에게 제대로 인식시키기 위한 광고 프로그램 등에 관한 활동 프로그램을 수립해야 한다.
실행
목표가 수립되고 이에 따른 전략이 확정되고 나서 세부적으로 전략실행을 위한 프로그램까지 계획되더라도 이를 원활히 실행하지 못한다면 제대로 된 성과를 낼 수 없다.
피드백 및 통제
전략실행결과에 대한 피드백 및 통제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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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8.08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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