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유통][유통업 개념][유통업 환경][유통업 주5일근무제][유통업 창업실무][유통업 머천다이징]유통업의 개념, 유통업의 환경, 유통업의 주5일근무제, 유통업의 창업실무, 유통업의 머천다이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통업][유통][유통업 개념][유통업 환경][유통업 주5일근무제][유통업 창업실무][유통업 머천다이징]유통업의 개념, 유통업의 환경, 유통업의 주5일근무제, 유통업의 창업실무, 유통업의 머천다이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유통업의 개념과 환경
1. 유통의 개념
1) 유통의 의미
2) 유통의 사전적 정의와 경제학적 정의
2. 유통산업의 기능
3. 유통경로와 유통기구
4. 유통경로와 유통산업의 구조
1) 소비재의 유통산업과 유통과정
2) 소비재유통경로
3) 유통경로의 선정 시 고려 요소
5. 유통관리
1) 서비스의 개념
2) 소비자 행동
3) 구매 장소 선택 결정 요인
4) 소비 성향의 신조류
5) 소비자의 불만 사항
6) 고객의 심리
7) 고객 만족 전략

Ⅲ. 유통업의 주5일근무제

Ⅳ. 유통업의 창업실무

Ⅴ. 유통업의 머천다이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다. 이러한 카테고리 킬러의 성장은 선진국 소비자들의 쇼핑시간의 증가와 쇼핑에 대한 관심 증대와 무관하지 않으며, 향후 우리나라 유통시장에서 벌어질 환경변화에 가장 적합한 유통업태로서의 성장이 기대된다. 카테고리 킬러 성장의 또 다른 배경으로는 소비자들의 근로시간 감소로 인한 상대적인 가처분 소득의 감소로 인해 소비자들이 보다 합리적인 가격과 세분화된 품목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미국의 경우 78년의 토이저러스(완구, 아동용품), 79년의 홈데포(DIY관련상품, 주거개량용품)가 등장한 이래 가정용품의 BED BATH & BEYOND, 가전의 서킷시티, 베스트바이, 수예용품의 마이클즈(MICHAELS), 애완용품의 페츠마트(PETS MART)등 다양한 상품분야에 있어서 전문할인점이 출현하였다. 일본에서도 신사복업체인 아오야마상사, 스포츠의 알펜 등이 전문할인점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중소유통업이 약화되고 기업형 유통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의 여가 시간의 증가로 인해 소비자들의 정보력이 더욱 강해지고 교통의 발달로 인해 전국이 보다 가까워지게 됨으로써 체인화 내지 기업화를 통해 비용절감과 효율성증대가 가능한 대형유통업체들이 보다 유리한 입장에 설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가진 유통업체들은 고객에게 더욱 신뢰를 줄 수 있으며, 마케팅이나 고객관리 등에 있어서도 한 수 높은 수준의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 도입논의가 활성화되고 있는 체인스토어 등은 이러한 환경 변화에 가장 적합한 업태로써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전망이며, 재래시장이나 중소유통업도 체인스토어로의 전환 등을 통해 이러한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 캐나다에서는 할인점이 1900년대 중반이후,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해 계속해서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Wal-Mart\'가 전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1931년 ’Walter P. Zeller\'가 설립한 캐나다 유통 리테일러 ‘Lellers\'도 35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할인점들은 체인화를 통한 구매력의 형성, 유통업자 브랜드(private brand)의 도입, 셀프서비스 방식의 도입을 통한 종업원 인력의 삭감, 지대건물내부 장식 등 고정투자의 최대한 삭감, POS와 EDI(electric data interchange) 등을 통한 재고비용 감축 등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면서 상승세를 지속해 나가고 있다.
Ⅳ. 유통업의 창업실무
- 사업 타당성 여부를 철저히 확인 후 품목dmf 선택 할 것
- 건실성 확인 후 본사와 계약체결
- 건실한 거래처 확보
- 유능한 영업사원 발굴
- 창고 겸 사무실 확보
- 차량구입
- 우수한 영업 관리 도입
- 부도예방 판별법 숙지
Ⅴ. 유통업의 머천다이징
주말을 이용한 여가활동과 스포츠, 레저활동이 증가하면서 자연히 유통업체들도 이러한 경향에 맞는 제품들을 보다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의류의 경우 정장보다는 캐주얼복의 판매비중이 증가할 것이며, 커플룩이나 패밀리룩 등 단체복의 판매도 늘어날 것이다. 레저용품의 판매비중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스포츠용품이나 등산용품, 여행관련 상품 등의 판매가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품목들은 이전에는 주로 모양이나 색상이 중시되었으나, 향후에는 기능을 보다 중시하는 풍조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적인 여가시간의 증가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인 파티, 정원 가꾸기, 집안장식, 가구수리 등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돼, 파티용품, 조립용품(DIY Goods), 정원용품 등 가정생활과 관련된 제품의 판매도 증가할 것이다.
향후에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테마가 있는 토털상품을 제공하는 머천다이징의 복합종합화가 보다 진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머천다이징의 복합종합화의 원인은 고객에게 색다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매장과 차별화를 하기 위해서이며, 또한 고객의 복합다양화되는 니즈에 보다 종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식료품 매장의 경우 식생활과 관련된 제품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식생활 코너로 변신하거나, 자동차용품 매장의 경우 여행관련 상품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코너로의 변신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예를 들면 백화점에서는 백화점 매장에서만 구입이 가능한 식재(食材) 및 Wine 등을 활용한 식단 및 멋진 식생활을 연출하는 기법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또한 할인점에서는 자동차용품 코너에 여행관련 상품이나 여행사의 관광 상품 등을 함께 비치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여행자보험 같은 금융상품도 동시에 판매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유통업체들은 주말과 주중의 머천다이징을 달리하는 전략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주말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이 주중에 주로 구입하는 제품과 주말에 주로 구입하는 제품의 종류가 구분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유통업체들의 경우 주중의 주력상품과 주말의 주력상품을 달리 함으로써 소비자의 니즈도 맞추고, 매출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머천다이징의 차별화뿐만 아니라 세일이나 판촉행사 등도 주말과 주중의 내용을 달리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머천다이징의 변화는 비용과 노력 면에서 보면 쉽지 않은 일이기는 하나,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해가는 유통업의 환경을 생각할 때 다른 업태와 차별화를 위해서는 한번 쯤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성배, 김병찬 외 1명(2008) : 유통업 상품관리, 광선출판사
라이터스 편집부(2005) : 유통업의 온라인 진출과 운영과제, 라이터스
박연숙(2008) : 중소유통업 발전을 위한 지역상권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연구원
이장환, 황화철 외 1명(2000) : 유통업 창업과 경영, 형설출판사
조광행(1995) : 전략적 유통업 마케팅, 경문사
한국산업훈련연구소(1993) : 유통업의 경영혁신, 한국산업훈련연구소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09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