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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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동육아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공 동 육 아


왜 공동육아 인가?

i. 아동과 육아에 관한 사고의 전환

ii. 부모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

iii. 사회변화를 아우르는 공동육아

공동 육아란?

공동육아의 이념적 요소
 ⅰ. 민주주의 시민 개념
 ⅱ. 미래 지향성

공동육아와 한국사회
1. 공동육아와 공동체 교육
2. 공동육아 협동조합
3. 설립 배경과 특성
4. 공동육아 정신
 - 생활중심교육+통합교육
5. 생활과 교육철학
6. 교육환경
7. 교사
8. 교육내용
 1) 나들이
 2)모둠
 3)아마활동
 * 인간관계
 * 놀이감과 놀이
공동육아의 사회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모습을 보인다.
3)아마활동
'아마'란 아빠, 엄마의 줄임말로, '아마 활동'은 부모 일일 교사를 뜻한다. 아마 운영은 어린이집마다 조금씩 다르다. 교사회가 긴 회의를 할 수 있도록 회의 시간을 보장해주는 아마는 한 달에 1-2회 토요일에 있고, 등원하는 아이들 수에 따라 3-5명 정도가 하루 동안 교사로서 아이들과 생활해요. 월차를 낸 교사를 대신하여 일일교사로 참여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인 아마 활동은 보통 오전에 있는 나들이 가기, 점심 식사 후 설거지, 아이들 돌보기, 아마가 준비한 프로그램으로 아이들과 놀기, 아마일지 쓰기의 순서로 이루진다. 아마제도는 공동육아 어린이집 운영에 여러 가지 의미를 갖는다. 우선 자기 자식 중심의 시야에서 벗어나 모든 아이들의 엄마, 아빠로 자리잡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둘째, 어린이집의 하루 일과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게 된다. 이는 조합원들이 어린이집 생활에 대해서, 또 교사들의 일과와 고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게 해준다. 세번째는 육아문제에 대해 아빠,엄마들이 좀 더 고민하고 참여하도록 한다는 점이다. 아마제도를 통해 부모들이 직접 아이들과 함께 뒹굴고, 그 많은 설거지를 하면서 공동육아를 직접 실천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아마는 공동육아의 한 주체인 조합원이 조합뿐만 아니라 육아에 있어서도 진정한 주체가 되어가는 과정이다.
참고; 공동육아 어린이집 하루일과
시간
활동
오전
7:30-9:00
등원,연락사항 점검
9:00-10:00
오전 새참 및 자유놀이
10:00-10:30
간단한 방 모둠 및 나들이 준비
10:30-12:00
나들이 또는 오전 활동
오후
12:00-1:00
점심 준비 및 식사
1:00-2:00
자유놀이 및 양치질, 청소, 옷 갈아입기 등 낮잠 준비
2:00-4:00
낮잠 및 휴식
4:00-5:00
오후 새참
5:00-5:00
오후 활동
6:00-7:00
자유놀이 및 정리정돈, 청소, 귀가
* 인간관계
아이와 아이, 아동과 교사, 부모와 교사, 부모와 부모 등 모든 사람들의 관계가 열려져 있어서 부모가 일일교사가 되고 부모와 교사가 함께 의논하고 함께 어우러지는 곳
원장과 교사, 부모와 교사, 교사와 관리인이 역할은 서로 달라도 상하 위계가 없는 평등한 인간으로 만나는 곳
어른의 틀에 박힌 생활습관, 감각, 고정관념이 강요되지 않는 곳
아동 개인의 개성이 무시되지 않는 곳, 판에 박은 인사말과 몸짓보다는 따뜻한 눈맞춤과 안아주기가 자연스럽게 먼저 되는 곳
교사와 아동이 집단이 아닌 개인으로 직접 만날 수 있는 곳
아동의 생활이 교사의 관심과 관찰로 기록되어 날마다 부모와 의사소통이 되는 곳
* 놀이감과 놀이
공간 전체가 하나의 커다란 놀이터인 곳
계절에 맡는 바깥놀이가 생활화된 곳
자연, 사물과의 직접 만남을 될수록 많이 제공하는 곳
어린이용 플라스틱 대량생산 장난감이 아닌 생활용품과 자연물로 놀이하는 곳
전통문화가 생활 속에 녹아 있는 곳
미술, 음악, 체육, 놀이를 분리하지 않는 곳
정규시간 후 부모님을 기다리는 동안 텔레비전 앞에 아이들을 방치해 놓지 않는 곳
숫자 글자 등을 인지발달이란 명목아래 외우도록 강요하지 않는 곳
유니폼과 모자 등이 없는 곳
여자와 남자의 구분 차별이 없는 곳
역할 놀이와 놀이감에서 차별되지 않는 곳
서로 다른 나이의 아이가 서로 돕고 생활하며 함께 어우러져 노는 곳
장애아동과 함께서로 다르지만 같이 산다는 것을 이해하고 연습하는 곳
공동육아의 사회적 의의.
핵가족이 당면하고 있는 자녀양육의 문제는 단순히 개별적인 가족차원에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차원에서의 접근이 요구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정부와 기업차원에서의 자녀양육문제 문제의 해결에 대한 정책적 실현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자녀양육이라는 공동의 관심사를 갖고 있는 가족들간에 자율적인 관계망을 형성하여 자녀양육 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게 된것이다. 그 움직임의 일환으로 생겨난 공동육아 협동조합은 자녀양육이라는 핵가족이 직면한 문제와 제한점을 가족간에 서로 협동적으로 극복하고, 대안적인 가족문화를 형성해 나가는 하나의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공동육아연구회.『함께크는 우리아이』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공동육아연구원.『코뿔소~ 나들이 가자』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유경희.2000년.『공동육아 협동조합 가족의 공동체성 연구』성균관대 대학원 박사논문.
인터넷 사이트: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 http://www.gongdong.or.kr
  • 가격1,2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8.12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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