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가치관의 정의
Ⅲ. 가치관의 특징
1. 성인들의 고정된 가치 기준 거부
2. 동료 집단의 윤리적 기준․가치를 중시
3. 지나치게 이상적인 가치 추구
4. 윤리적 자세나 행동에 일관성이 결여
Ⅳ. 가치관의 유형
1. 이론적 가치관
2. 경제적 가치관
3. 심미적 가치관
4. 사회적 가치관
5. 정치적 가치관
6. 종교적 가치관
Ⅴ. 가치관의 변화
1. 유교적 가치체계의 변화
2. 제도적 구조의 변화
3. 종교적 가치의 변화
Ⅵ. 결론
참고문헌
Ⅱ. 가치관의 정의
Ⅲ. 가치관의 특징
1. 성인들의 고정된 가치 기준 거부
2. 동료 집단의 윤리적 기준․가치를 중시
3. 지나치게 이상적인 가치 추구
4. 윤리적 자세나 행동에 일관성이 결여
Ⅳ. 가치관의 유형
1. 이론적 가치관
2. 경제적 가치관
3. 심미적 가치관
4. 사회적 가치관
5. 정치적 가치관
6. 종교적 가치관
Ⅴ. 가치관의 변화
1. 유교적 가치체계의 변화
2. 제도적 구조의 변화
3. 종교적 가치의 변화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필요하다.
학생들의 사회관은 어떠한지 公衆道德 遵守, 禮節觀, 約束遵守, 未來의 社會相에 대한 의식 등을 8개항(40점)으로 조사한바 전체적으로 42.6%의 學生이 상위그룹에 속해있으며 집단분류지수 평균이 30.2점, 백분위 환산점수는 75.4점으로 나타났다.
各 변인별로 보면 상위그룹이 지역별로는 읍 지역 43.6%, 성별로는 남녀 모두 42%로 차이가 없고, 출생순위별로는 장자/독자가 57.8%로 가장 높고, 父學歷別은 대졸이상이 46.7%, 母學歷도 대졸이상이 45.7%로 학력이 높아질수록 높게 나타나고 있다. 조사대상의 57.4%의 학생이 공동체윤리의 실천태도와 의식, 친절과 양보의 실천태도, 약속과 규칙준수에 대한 의식이 낮게 나타나고 있어 공동체 생활에 대한 교육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학생들의 경제관은 어떠한지 貯蓄意識, 職業觀, 老後問題, 經濟的 餘裕가 충분할 경우의 態度 등 8個의 問項(40점)으로 調査한 바 전체적으로 보면 47.5%의 학생들이 상위그룹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8.5%의 학생들이 부정적이었다. 집단분류지수 평균 30.8점, 백분위 환산점수 77.0점으로 나타났다.
각 변인별로는 상위그룹의 학생이 면지역이 49.7%로 다소 높고 성별로는 남자가 50.5%, 출생순위는 장자가 49.0%, 종교별로 천주교가 46.7%, 부모 학력별로는 대졸이상이 40.0%, 39.1%로 다른 변인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변인간의 큰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검소하고 절약하는 생활실천, 직업과 일의 중요성 인식, 직업의 선택에 대한 의식이 조사대상의 52.5%가 중하위의 의식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가정과 학교의 연계지도가 요망된다.
학생들의 국가관은 어떠한지 民族意識, 統一安保意識, 國旗에 대한 尊嚴性, 民族的 自矜心, 民主主義의 優越性 등을 8개 항목(40점)으로 조사한 바 그 반응은 전체적으로 35.4%의 학생들이 상위그룹에 속해 있으며 집단 분류지수 평균이 29.9점, 백분위 환산점수 74.8점으로 나타났다.
각 변인별로 보면 상위그룹이 지역별로는 면지역 40.8%, 성별로는 여자 35.4%, 출생순위로는 장자/독자가 37.2%, 종교별로는 천주교가 46.7%, 부모 학력별로는 대졸이상이 40.0%, 39.1%로 다른 변인보다 높게 나타났다. 조사대상의 64.6%의 학생이 국가안보와 평화통일의 의지, 민족문화에 대한 의식, 국가의 중요성과 국가발전에 대한 자신의 할 일들에 대한 의식이 낮게 나타나고 있어 학교와 사회의 연계를 통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주완(2008), 인성과 가치관의 상호연관성, 대한철학회
이철웅(2008), 가치관 교육의 방향에 관한 일고,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이기상(1999), 21세기 기술시대를 위한 새로운 가치관 모색, 한국가톨릭철학회
이인석(2004), 윤리적 가치관과 기업성과의 관계, 서강대학교경영연구소
최항섭(2011), 가치관 및 문화의 다양화가 도시에 미치는 영향, POBA행정공제회
홍정우(2003), 한국사회의 가치관 급변과 혼돈, 삼성경제연구소
학생들의 사회관은 어떠한지 公衆道德 遵守, 禮節觀, 約束遵守, 未來의 社會相에 대한 의식 등을 8개항(40점)으로 조사한바 전체적으로 42.6%의 學生이 상위그룹에 속해있으며 집단분류지수 평균이 30.2점, 백분위 환산점수는 75.4점으로 나타났다.
各 변인별로 보면 상위그룹이 지역별로는 읍 지역 43.6%, 성별로는 남녀 모두 42%로 차이가 없고, 출생순위별로는 장자/독자가 57.8%로 가장 높고, 父學歷別은 대졸이상이 46.7%, 母學歷도 대졸이상이 45.7%로 학력이 높아질수록 높게 나타나고 있다. 조사대상의 57.4%의 학생이 공동체윤리의 실천태도와 의식, 친절과 양보의 실천태도, 약속과 규칙준수에 대한 의식이 낮게 나타나고 있어 공동체 생활에 대한 교육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학생들의 경제관은 어떠한지 貯蓄意識, 職業觀, 老後問題, 經濟的 餘裕가 충분할 경우의 態度 등 8個의 問項(40점)으로 調査한 바 전체적으로 보면 47.5%의 학생들이 상위그룹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8.5%의 학생들이 부정적이었다. 집단분류지수 평균 30.8점, 백분위 환산점수 77.0점으로 나타났다.
각 변인별로는 상위그룹의 학생이 면지역이 49.7%로 다소 높고 성별로는 남자가 50.5%, 출생순위는 장자가 49.0%, 종교별로 천주교가 46.7%, 부모 학력별로는 대졸이상이 40.0%, 39.1%로 다른 변인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변인간의 큰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검소하고 절약하는 생활실천, 직업과 일의 중요성 인식, 직업의 선택에 대한 의식이 조사대상의 52.5%가 중하위의 의식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가정과 학교의 연계지도가 요망된다.
학생들의 국가관은 어떠한지 民族意識, 統一安保意識, 國旗에 대한 尊嚴性, 民族的 自矜心, 民主主義의 優越性 등을 8개 항목(40점)으로 조사한 바 그 반응은 전체적으로 35.4%의 학생들이 상위그룹에 속해 있으며 집단 분류지수 평균이 29.9점, 백분위 환산점수 74.8점으로 나타났다.
각 변인별로 보면 상위그룹이 지역별로는 면지역 40.8%, 성별로는 여자 35.4%, 출생순위로는 장자/독자가 37.2%, 종교별로는 천주교가 46.7%, 부모 학력별로는 대졸이상이 40.0%, 39.1%로 다른 변인보다 높게 나타났다. 조사대상의 64.6%의 학생이 국가안보와 평화통일의 의지, 민족문화에 대한 의식, 국가의 중요성과 국가발전에 대한 자신의 할 일들에 대한 의식이 낮게 나타나고 있어 학교와 사회의 연계를 통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주완(2008), 인성과 가치관의 상호연관성, 대한철학회
이철웅(2008), 가치관 교육의 방향에 관한 일고,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이기상(1999), 21세기 기술시대를 위한 새로운 가치관 모색, 한국가톨릭철학회
이인석(2004), 윤리적 가치관과 기업성과의 관계, 서강대학교경영연구소
최항섭(2011), 가치관 및 문화의 다양화가 도시에 미치는 영향, POBA행정공제회
홍정우(2003), 한국사회의 가치관 급변과 혼돈, 삼성경제연구소
추천자료
- 인지행동치료,인지행동치료의 개관 ,주요이론,상담과정 및 사례분석
- 인간행동의 과정요약과 자신의 습관을 행동과정에 의해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문화와 인간행동 발표 보고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지행동이론의 이해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주요 개념과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이상심리학 - 이상행동과 정신장애 PPT자료
-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가정 및 차이점을 비...
- 인지론적.행동주의적 미술심리상담 - 인지론적.행동주의적 미술심리상담의 접근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프로이드]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 자신의 행동 가운데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해 획득한 행동 반응들을 찾아보고 이론적 측면을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