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영위기][경영혁신][경영패러다임][경영세계화][경영시스템화][세계화][시스템화][전산화][부도위험]경영위기, 경영혁신, 경영패러다임, 경영세계화, 경영시스템화(경영혁신, 경영패러다임, 경영세계화)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경영][경영위기][경영혁신][경영패러다임][경영세계화][경영시스템화][세계화][시스템화][전산화][부도위험]경영위기, 경영혁신, 경영패러다임, 경영세계화, 경영시스템화(경영혁신, 경영패러다임, 경영세계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경영위기
1. 방어적 대응
2. 기회주의적 대응
3. 적극적 대응

Ⅱ. 경영혁신

Ⅲ. 경영패러다임

Ⅳ. 경영세계화
1. 경영의 세계화 개념
2. 경영의 세계화가 필요한 이유

Ⅴ. 경영시스템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을 통해 최근의 경기 악화로 다른 기업들이 실시하는 명예 퇴직, 조기 퇴직 등의 불가피한 다운사이징(Downsizing)을 배제하고 있다. 이렇듯 경영의 세계화는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권리일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를 구성하는 기업의 의무이기도 한 것이다.
Ⅴ. 경영시스템화
산업화 시대에 한국 기업들은 상당한 약진을 거듭할 수 있었다. 정보주도의 시대에도 굵직굵직한 대표급 기업들이 나올 수 있을 것인가.
미국중심의 세계는 미국 기업이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나 위상이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왜 그런가. 그 비결은 비즈니스를 시스템화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대개의 미국 기업들은 창업이후 3년 정도면 자기 기업의 지식이나 정보를 프랜차이즈할 수 있는 능력을 소지하게 된다. 미국 기업들은 이런 능력을 무기로 범세계 시장을 상대로 프랜차이즈 능력이 다른 국가의 기업들에 비해 뛰어나다. 한 마디로 시스템화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환란이후 한국 경제가 변모한 모습들을 찬찬히 살펴보자. 많은 것이 변화했다. 이 가운데서도 유독 눈에 띄는 현상은 선진국 기업, 특히 미국기업들의 브랜드와 경영 기법을 빌려와서 운영되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고전적인 사례에 속하지만 버거킹, 맥도날드에서 각종 스테이크 하우스, 심지어 커피숍까지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이 땅에서 약진에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
시스템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한 기업들은 고전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한국 기업들은 경영과 관련된 각종 관행이나 관습, 그리고 제도와 의식 등의 변화가 절실한 시점이다. 하루살이 살림과 같은 기업경영에서 탈피하려는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히 필요할 때이다.
경영인의 눈으로 보면 한국 기업들은 경영자로부터 종업원에 이르기까지 시스템화하는 능력에서 개선할 점이 여전히 많다. 과거에는 그냥 넘어갈 수 있었지만 효율성 지상주의의 세계에서는 개선없이 넘어갈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노무라종합연구소 기술조사실 저, 남동완 외 1명 역(2011) - 모티베이션 경영, 이데일리에듀
오세열(2011) - 경영과 삶, 청목출판사
이동규(2012) - 한국인의 경영 코드, 21세기북스
장세진(2012) - 경영전략, 박영사
토니 험프리스 저, 윤영삼 역(2008) - 심리학으로 경영하라, 다산북스
켄 블랜차드 저, 윤동구 역(2008) - 1분 경영수업, 랜덤하우스코리아
  • 가격6,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8.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28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